44. 기본 규칙과 기법들
1) 자유연상
♣ 내담자에게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 감정 기억들을 아무런 수정도 가하지 않고, ,
이야기하도록 하는 정신분석의 한 기법
♣ 정신분석 치료에서 내담자는 머릿속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 감정 바람 감각 이미지 그리고
기억을 아무런 유보 없이 있는 그대로 표현하도록 요구받음.
♣ 이 규칙을 따르기 위해서 내담자는 종종 당황스러움 공포 수치심과 죄책감 같은 감정들을,
극복해야 함
2) 잔잔히 떠 있는 주의
♣ 분석가가 판단을 유보하고 관찰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치우치지 않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
3) 절제(abstinence) 규칙
♣ 전이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을 피함으로써 좌절을 증가시키고,
퇴행을 조장하며 전이 신경증의 출현 인식 이해를 촉진시키는 기법, , ,
4) 꿈 분석
♣ 무의식적 자료를 드러내고 내담자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통찰하도록 하는 중요 절차
- 수면 동안 방어가 낮아지고 억압된 감정들이 표면화됨 프로이트는 꿈에는 사람들의.
무의식적 소망과 욕구 두려움이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꿈을 무의식으로 가는 왕도 로, ‘ ’
보았음
- 어떤 동기들은 사람들이 받아들이기 너무 힘들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표현되지 못하고
위장된 또는 상징적 형태로 표현됨
- 분석가 상담자 는 꿈의 현재 내용에서의 상징을 탐색하여 위장된 의미를 밝혀내고자 함
5) 저항
♣ 내담자가 상담에 협조하지 않는 모든 행위
- 치료 장면에서 내담자는 여러 가지 저항적인 행동을 나타낼 수 있음
- 예를 들어 억압된 감정이나 생각들을 회상할 수 없거나 혹은 그 표현을 주저하는 경향을
보임 상담약속을 어기거나 특정한 생각이나 감정 경험 등을 드러내지 않거나. , , ,
상담과정에서 아무 의미도 없는 말만 되풀이하거나 중요한 내용을 빠트리고 사소한,
이야기만 하는 것도 저항의 한 형태
♣ 정신분석에서는 내담자가 저항을 하는 데에는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고 여김.
- 내담자가 자신의 억압된 충동이나 감정을 자각하면 불안이 유발되는데 이때 이러한,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방어하고자 하는 무의식적 역동성이 곧 저항으로 나타남
♣ 내담자가 저항을 보인다는 것은 내담자의 억압된 고통스러운 무의식적 자료가 의식의 표면으로 올라오려 하고 있음을 의미.
- 이러한 측면에서 저항은 치료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음
♣ 저항은 상담의 진전을 저해하고 내담자가 무의식적 욕구를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것을
방해하므로 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작업은 중요함.
- 따라서 내담자의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 이유를
지적하여 내담자가 직면하도록 만들어야 함
♣ 저항분석의 목적은 내담자가 자신의 저항행동의 원인을 통찰하도록 도와 줌으로써 그
저항을 잘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음
6) 전이(transference)와 역전이(counter transference)
(1) 전이(transference)
♣ 내담자가 과거 중요 인물에 대한 감정이나 생각을 상담자에게 투사하는 것
- 예를 들어 내담자가 상담자를 어릴 적 권위적인 아버지와 닮았다 판단하여 상담자에게, ,
부정적 감정을 가지는 것
♣ 과거에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현재의 상담자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투사 현상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전이를 각성토록 하여 과거 경험과 갈등에 대한 통찰 (insight) 을,
이루도록 함
♣ 통찰(insight)
- 정신분석의 궁극적인 목적은 성숙하고 만족스러운 심리적 적응을 위해 내담자의 능력을
개선시키는 것.
-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내담자는 먼저 그 자신의 무의식에 숨어 있는 갈등에 대한
통찰을 얻어야 할 뿐만 아니라 안정되고 성숙한 적응을 위해 이 통찰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함.
- 통찰을 얻는 것도 치료 중기의 중요한 과제이다.
- 통찰은 지적인 이해로부터 충분한 감정적 자각에 이르기까지 그 깊이가 다양함.
- 지적 통찰
▷ 피상적이고 지식수준이며 단지 희미하게 알고 있었던 생각을 지식수준에서 좀 더,
분명하게 알게 된 것.
- 정서적 통찰
▷ 지적통찰보다 더 치료적이고 깊은 통찰로 내담자가 개인적인 체험을 통해서 자신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게 된 것을 말함.
▷ 정서적 통찰이 생기면 그것을 확실히 믿을 수 있고 감정반응이 따라옴.
▷ 눈물이 쏟아지기도 하고 웃음이 터지기도 함 아하 바로 그거예요. (Aha! reaction!)"
하는 반응도 정서적 통찰의 반응
♣ 상담자는 전이 해석과 훈습 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유아기에서 비롯된(working through)
대인관계 또는 방어패턴을 통찰토록 하여 자아통합을 도움
♣ 훈습(working through)
- 통찰 후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깨달아 실생활에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수정하고
적응방법을 실행해 나가는 과정.
- 훈습과정에서 분석가의 일은 내담자가 갈등을 잘 이해하도록 설명해주는 것이며 그렇게
해서 최대의 통찰을 갖게 하고 자아가 통합한 영역이 확대되도록 도와주는 것임.
- 훈습할 때 똑같은 말이나 해석을 상투적으로 반복하는 것은 분석을 지루하게 만듦.
- 따라서 분석가의 일 중 하나는 치료적 개입을 할 때 새롭고 다양한 해석을 찾는 일 그러기.
위해서는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보는 것 어휘를 바꿔 보는 것 내담자의 연상, ,
자료에서 에피소드를 선택해 보는 것 또는 다양하고 풍부한 비유 등이 시도될 수 있음,
(2) 역전이 (counter transference)
♣ 내담자의 태도 및 외형적 행동에 대한 상담자 개인의 정서적 반응이자 투사현상
- 예를 들어 권위적인 내담자를 상담 시 상담자와 자신의 권위적 부모와의 무의식적, ,
갈등이 작용하여 상담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 상담자가 내담자를 마치 자신의 과거 경험 속 인물로 착각하도록 하여 무의식적으로
반응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왜곡 야기
♣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역전이 감정을 포착하여 자신은 물론 내담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
♣ 상담자는 교육분석을 통해 자신에 대한 분석을 하고 슈퍼바이저의 지속적 지도 감독을, ,
받아야 함
7) 해석
♣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저항 전이 등에서 나타난 내담자의 행동의 의미를 지적하고 설명해 주는 것
- 해석을 통해 내담자는 지적으로 인지하거나 통찰을 얻게 됨
- 무의식적 소재와 결부 어린 시절에 형성되었던 관계 지적 잘못된 일반화와 잘못된, →
동일시에 대한 통찰
♣ 저항의 해석
- 저항은 불안으로부터 자아 보호를 위한 방식이므로 지적해 주어야 함
▷ 내담자 갈등의 근본적 원인 해결을 위해 지적
- 저항 해석은 내담자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만 진행
- 해석할 때 지켜야 할 원칙
▷ 해석하려는 내용은 내담자의 의식 수준에 가까이 왔을 때 선정
▷ 내담자가 소화할 수 있을 정도까지만 해석
▷ 무의식적 감정이나 갈등보다 저항과 방어를 먼저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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