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심리학

알기쉽게 정리한 시험에도 도움되는 임상심리학 요약 정리 43. 대상관계이론과 자기심리학

반응형

43. 대상관계이론과 자기심리학

1) 대상관계 이론의 발전


대상이란 주체에 상대되는 개념으로 주체가 관계를 형성하는 어떤 것‘ ’
♣  주체와 어떤 정서적 색조가 가미된 관계를 형성하는데 정서적 경험을 할 수 없는 어떤 것은,
대상으로 기능하지 못함 대상은 일반적으로 사람이지만 사물이나 일 등도 대상의 기능을 함. ,
♣  대상관계라는 개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프로이트였지만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이 개념에,
다른 의미가 부여되었음.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인간을 본능적 추동 (drive) 에 의해 지배되는 자기중심적인
개체로 보고 욕구만족 충동발산 긴장이나 불안 감소 등의 개인내적,
심리과정을 중시함.
♣  이에 비해 대상관계이론에서는 타자와의 관계 형성 및 심리적인 교류를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욕구로 전제함.
♣  따라서 타자에 대해 자기의 욕구충족 수단 이상이며 자기가 정서적인 유대를 형성하고자,
하는 대상으로서의 의미가 부각됨
♣  대상관계에서의 대상이란 단순히 타자 혹은 그에 대한 경험이나 기억만이 아니라
자아구조의 하나인 내적 대상 을 포함하는 개념‘ ’ .
- 내적 대상은 과거 대인관계경험을 반영하며 현재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침.
- 과거 대인관계경험들이 남긴 여러 이미지들이 혼입되어 대상표상 즉 대상을 바라보는,
내면의 창의 일부를 형성한다는 것
♣ 전통적 정신분석에서는 자아구조의 발달에 있어서 본능적인 추동의 영향을 강조하고
개인내적 심리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관계인물과의 실제 상호작용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시함.

♣  이에 비해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오이디푸스 갈등 남근기 이전의 심리발달에 관심을 두고( )
생애초기 양육자와의 관계 경험이 자아구조의 형성 병리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다룸.
- 따라서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생물학적 요소인 추동에 의한 발달의 중요성은 감소하게
되었고 유아와 부모사이의 관계 그리고 초기 관계에서의 장애 등이 더욱 강조되었음, .
- 하지만 대상관계이론가들 사이에서도 초기 관계경험뿐만 아니라 추동이 어느 정도 개인의
성격구조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서로 다른 입장을 보임
대상 과 대상표상(1) (object) (object representations)
♣  대상은 주체의 사랑이나 미움을 받는 사람이나 장소 사물 환상을 의미 즉 개인 자기 이 감정을, , . , ( )
투여한 어떤 것 타인이든 무생물이든 생각이나 환상을 포함, , .
♣  대상표상이란 대상을 자신 자기 안에 상 로 떠올린 것을 뜻함 


(2)  자기 와 자기표상(self) (self representations)


♣  자기란 스스로가 느끼는 자신과 관련된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정신적 표상(representation).
♣  자기표상은 어떤 대상표상과 짝 지워지느냐에 따라 자기와 구별됨

자기 대상 대상관계 단위(3) - :
♣  자기표상 (self representations) 과 대상표상  (object representations) 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관계 구성단위로 불리는 관계 안에서 존재,


2) 분리-개별화 이론


♣  유아의 심리적 탄생에서 서서히 전개되는 심리내적 발달 단계들을 일컫는 말러 의 용어(Mahler) .
♣  이 용어는 발달에 대한 이론 과정 그리고 단계 모두에 사용됨, .
♣  분리 개별화 단계 앞에는전 단계가 있는데 이것은 커다란 중요성을 가짐- ‘ ’ , .
♣  비교적 외부 자극에 덜 반응하는 정상적 자폐 단계 탄생 시부터 주까지 와 어머니와의( 10-12 )
특별한 정서적 애착을 확립하는 정상적 공생 단계 6주에서 1년 
♣  어머니 유아의 공생 이라는 말은 유아가 어머니와 자신을이중 단일체로 경험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는 유아의 행동에 바탕을 둔 추론으로부터 나왔음, .
♣  이러한 공생 안에서는 자기와 대상이 거의 정서적으로 구별되지 않음.
♣  어머니는 유아 자신의 자기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유사 확장체 (quasi-extension) 로 지각됨-  .
좌절과 만족이 교차함에 따라 유아는 차츰 외부에 무언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됨, .
♣  어머니와의 공생적 관계는 어머니에 대한 특정 미소 반응으로 나타남.
♣  아동에 대한 어머니의 의식적인 태도와 특히 어머니의 무의식적인 태도는 유아의 자기 및 대상
세계에 대한 관념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됨
♣  분리 개별화 단계의 시작 5-6  개월까지 지속되는 은 공생이 절정에 이른 시기인 개월에 일어남 
♣  분리는 아동이 어머니와의 공생적 이중 단일체로부터 벗어나는 심리내적 과정을 말함.
♣  이 과정은 자기로부터 독립된 어머니의 정신적 표상을 형성하는 것과 함께 대상관계 발달을 포함.
♣  개별화는 아동이 자신의 개별적 특성을 구별하고 그래서 자기가 대상으로부터 구별된 일련의,
자기 표상들로서 드러나는 심리내적 과정을 말함.


♣  말러의 분리 개별화 4단계 
① 분화 5-6 개월 ~ 10개월까지 단계(differentiation,  ~10 )
- 이 단계 동안에 유아는 점차적으로 세상에 대해 커다란 관심을 가지며 더 많은 인식을
가짐 마치 공생적 단위로부터 부화 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보임. ‘ ’
② 연습 10개월 15개월 단계(practicing, 
- 이 단계 동안 유아는 출현하는 인지력 운동기술을 시험하고 연습하고 신체적 분리의,
경험과 그것의 심리적 결과에 대해 익숙해짐.
- 감정적 연료를 충전하기 위해 어머니를 필요로 함 특히 자신들이 지쳤을 때( ).
- 이 단계의 주된 기분은 의기양양함.
- 걸음마 아기는 자신의 전능함에 대한 믿음이 절정에 달하는데 이것은 모성적 전능함에
대한 믿음의 정도와 비례
③ 재접근 개월 개월 단계(rapprochement, 16 ~24 )
- 아동이 어머니 공생적 결합 와 머무르고 싶은 소망과 분리된 개인으로서의 자율성에( ) ,
대한 소망 간의 심리내적 위기를 해결하는 단계.
- 인지 발달과 함께 걸음마 아기는 어머니와 자신이 분리되었으며 자신이 어머니를,
통제할 수 없다는 고통스런 사실을 인식하게 됨.

- 아동은 이제 어머니를 찾기 위해 능동적으로 대응.
- 그리고 어머니를 통제하기 위해 강압적인 행동을 함 분리 불안을 다시 경험하고 자신이.
전능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는 걸음마 아기는 자존감을 상실하고 연습 단계의 전능감을 상실, .
- 이 시기에 아동이 보이는 양가감정과 서로 상반되는 경향은 보다 현실적인 자기감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자율성에 대한 믿음을 개발시킴에 따라 천천히 가라앉음
④ 대상 항상성 개월 개월 단계(object constancy, 24 ~30 )
- 이 시기에 아동은 어머니의 정신 표상의 특질과 기능을 인식.
- 리비도적 대상 항상성을 확립한다는 것은 어머니의 정신 표상이 확고해짐으로 인해
어머니가 실제로 없더라도 어머니가 실제로 있는 것처럼 위안을 줄 수 있음을 의미.
- 어머니의 심리내적 표상은 심지어 아동이 어머니에게 화가 났거나 얼마 동안 떨어져
있더라도 긍정적인 특성이 쉽게 변화되지 않음


3) 컨버그(Otto Kernberg)의 자아심리학적 대상관계 이론
♣  컨버그는 대상관계 이론 발달 이론 전통적인 프로이드 본능 이론을 혼합하여 하나의, ,
이론으로 통합하려는 시도를 했음.
♣  여러 이론을 통합하여 인간의 심리적 병리를 설명하고 진단상의 확신과 일관성 있는 치료
기법을 제시했다는 점에 가치를 둠.
♣  특히 경계선과 자기도취적 병리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갖도록 한 그의 이론은 오늘날의
논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컨버그가 프로이드의 전통적 용어를 사용하기는 했지만 그는 분명 대상이 추동에 앞선다고
믿고 있고 사람을 본능에 따르는 사회적인 존재로 간주,
♣  대상관계에 대한 중요성보다 자아가 일차적이고 과정이라는 구조적 모델에 더 많은
중요성을 부각하였음.
- 구조는 관계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고 믿었음


4) 자기 심리학(self psychology)
♣  정신분석학의 분파로 시작되어 자기대상과의 경험을 통한 건강한 자기의 발달과 주관적,
♣  경험에 대한 공감을 강조하는 심리학 이론
♣  미국의 심리학자 하인츠 코헛 에 의해 정립된 이론으로 자기애적 성격장애(Heinz Kohut) ,
♣  환자들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점차 자기 개념에 초점을 맞추며 자기심리학 이론을 발전시켜 나갔음' '
♣  이드 자아 초자아의 자기구조론과 성적 욕망 무의식적 추동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 ,
정신분석학과는 달리 자기심리학에서는 발달 단계에서 자기대상과의 관계를 강조함
- 개인은 자신과 동일시하고 자신의 주관적 경험에 대해 반응해줄 수 있는 대상이 있을
때에만 통합적인 자기를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봄.
♣  이런 점에서 자기심리학은 대상관계이론과 유사점을 가지며 내담자의 경험에 대한 공감을,
중요시한다는 측면에서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와 공통점을 보임
♣  초기 발달기 아동은 완전하고 강력한 존재로서 부모를 이상화시키면서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이를 이상화 자기 대상 욕구 라고 함‘ ’ .

- 프로이트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통해 아동과 이성 부모간의 갈등에 초점을 맞춘 데
반해 자기심리학에서는 부모와의 이상화를 통해 안정감 및 높은 자아 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다고 봄.
♣  아동은 또한 부모의 인정을 통해 자신이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데,
이를 반영적 자기 대상 욕구 라고 함‘ ’ .
- 이 욕구가 충족되면 아동은 과대적 자기를 형성하는 단계를 거쳐 건강한 발달을 이루게
됨 반대로 욕구가 좌절되면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고 지나치게 과시하는 모습을. ,
보이기도 한다.
♣  자신과 비슷한 생각이나 행동을 하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경험을 공유하고자 하는 동반적, ‘
자기대상 욕구 도 있음’
♣  자기심리학의 관점에서 치료자는 환자가 수용 받지 못했던 욕구들을 재 경험하는
자기대상으로서 기능하고 이때 환자가 경험하는 정서를 면밀히 관찰하여 반응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함
- 이를 통해 환자는 치료자가 제공하는 자기대상 기능을 내재화하고 비로소 독립적이고,
안정적인 자기를 형성하는 자기대상 전이 를 할 수 있게 된다‘ ’ .

♣  자기심리학은 이드심리학 자아심리학 대상관계 이론과 함께 정신분석의 주요 학파가, ,
되었으며 이러한 이론들과의 통합적 적용을 통하여 개인에 대한 깊이 있는 해석 제공함,
- 또한 이러한 다양한 학파들의 발달과정과 이론적 논쟁에 대해 연구하고 어느 하나의,
이론에 편향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비교정신분석학 이라는 새로운 분야가 등장'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