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9. 협동학습, 토론학습

반응형

19. 협동학습, 토론학습

1 협동학습에서 JigsawⅠ, JigsawⅡ, STAD


1) 구성주의
정보화시대가 요구하는 교육환경
♣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대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환경을 구
현하는 학습이론을 의미


⑴ 협동학습 상황의 특징
♣  협동학습 집단은 대인관계기술을 개발. 이 기술을 교사로부터 배울 수 있음. 학습자들이 협
동학습 활동에서 처음 접하는 것은 대인관계기술
♣  협동학습이 성공적일 때 집단에 있는 모든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는 증진
♣  효과적인 협동학습 상황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끼리의 상호작용을 요구


⑵ 협동학습에 대한 비판
♣  협동학습만으로는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없으며 다른 교수방법들과 함께 사용해야 효과적
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
♣  집단 상호작용이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학습보다 동료관계와 우정에 더 초
점을 두어 학습을 같이 하지 못할 수도 있음.
♣  학습자들이 유의미한 학습을 하기보다는 학습을 빨리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절차와 과
정에 더 가치를 두어 잘못된 개념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초래
① Jigsaw Ⅰ
- 집단구성
- 개인별 하위 과제 부과
- 과제별 전문가 학습
- 원집단 협력학습
- 전체 학습과제에 대한 개별평가(개별점수 산출)
② Jigsaw Ⅱ
- 집단의 점수를 개인의 향상도에 따라 산출하여 보상함으로써 집단 보상 측면을 강화
- Jigsaw Ⅰ에서는 개인에게 학습자료를 부분적으로만 제공하지만 Jigsaw Ⅱ에서는 전체
학습자료를 접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 간 상호의존성은 떨어지나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
하면서 자신이 담당한 주제를 익히게 하였음
③ STAD
- Jigsaw가 과제분담에 초점을 둔 모형이라면 STAD는 보상체제를 강화한 모형
- 교사의 수업내용 안내
è 소집단 학습 è 평가(개별 퀴즈) è 소집단 점수의 게시와 보상

 

2 토론학습의 특징


1) 토론학습
♣  토론은 어떤 주제에 대해 개인의 사고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집단 간의 대화와 의사소통을
의미
♣  토론학습은 토론을 구조화된 수업의 형태로 구성한 교육방법
♣  교사가 교육적 목적을 지니고 학습주제에 대해 학생들의 사고를 활용해서 집단 간의 대화와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행하는 수업
♣  교수자와 학습자 간, 학습자 상호간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진행되는 교육방법


⑴ 토론학습의 효과(장점)
♣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
♣  다양한 정보, 의견, 관점을 접하고 학습하게 되어 지식과 생각의 폭이 확장될 수 있음
♣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음
♣  대인관계 기술, 민주사회 시민으로서의 자질 등 사회적 기능과 태도를 배양시켜 줄 수 있음


⑵ 토론학습의 단점
♣  목적 달성을 위한 시간이 많이 걸림
♣  다양하고 많은 양의 학습내용에는 부적합할 수 있음
♣  소수의 의견을 경시할 수 있음
♣  감정적, 방관자적 태도를 보일 수 있음


⑶ 효과적인 토론학습을 위한 고려사항
① 토론 준비
- 효과적인 토론을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의 준비가 필요
- 교사는 적합한 토론주제를 선정,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
- 교사는 사전에 토론수업의 절차와 단계를 작성해 보고, 그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을
확인
- 교사는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나뉘는 토론이라면 양쪽의 주장을 지지할 수 있는 자료를
균등하게 마련
- 토론은 학생에게도 준비가 필요, 관련 자료를 검색하고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
② 토론 진행
- 토론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그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개입을
통해 원활한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 교사의 개입이 필요한 경우: 토론주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논의되는 내용이 주요 쟁
점에서 벗어나 있을 때, 특정 학생만 발언을 하는 경우, 학생들이 절차와 시간적 안배를
잘 못하고 있을 때

③ 토론학습에 대한 평가
- 토론학습의 결과는 토론을 위해 검색한 자료, 토론과정 중에서 학습한 내용과 자신의 최
종적인 생각을 종합, 정리하는 형태로 토론 보고서나 토론활동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도록
함.
- 결과물에 대해서 교사는 일정한 평가기준을 가지고 수행평가를 할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