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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21. ASSURE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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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ASSURE모형

 

1 ASSURE모형의 각각의 개념


1) ASSURE모형
하이니히와 그의 동료들이 매체를 활용하여 원하는 수업목적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육 구성
요소들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조직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개발한 모형
♣  수업매체와 자료를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절차적 모형
♣  각 단계의 앞 글자를 따서 효과적인 수업을 보장(assure)한다는 의미


[그림1] ASSURE모형

⑴ A: 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
♣  1단계는 학습자를 확인하기 위한 것
♣  학습자가 학생, 피훈련자, 기관의 회원 등 가장 먼저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  수업매체를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활용하려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단계


⑵ S: 목표진술(State Objectives)
♣  2단계는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수업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학습의 결과로 습득하게 될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명확하게 진술하는 것


⑶ S: 수업방법, 매체, 자료의 선택(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  학습자 특성을 파악하고 수업목표를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나면 어떤 수업방법과 수업매체를
선택할지, 어떤 교재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해야 함


⑷ U: 매체와 자료의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
♣  사용할 매체와 자료가 선택되면 이 자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계획해야 함


⑸ R: 학습자 참여 유도(Require Learners Participation)
♣  학습은 내용의 일방적인 전달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음


⑹ E: 평가와 수정(Evaluation and Revise)
♣  수업활동이 끝나면 ‘진행된 수업에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에 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2 ASSURE모형의 교육장면에서의 활용방안


1) ASSURE모형의 교육장면에서의 활용방안
♣  매체를 활용하기 위한 ASSURE모형은 매우 체계적인 절차로 제시되기 때문에 초보교사들도
교육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모형

 

⑴ A: 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
♣  학습자와 관련하여 분석해야 할 요인은 일반적인 특성, 출발점 행동, 학습양식 등
① 일반적 특성
- 연령, 성별, 학년, 직업이나 지위, 사회경제적 배경, 지적 능력 및 일반 적성과 같은 요인
들을 포함
- 수업내용과 직접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수업수준을 결정하거나 적절한 예를 선택하
는 등 수업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자료가 되는 요인
① 출발점 행동
- 새로운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에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의미
-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은 학습내용과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
- 교사가 비공식적인 수단(예. 학급 내 질문 혹은 학교 밖의 인터뷰) 혹은 공식적 수단(표준
화 검사)을 통해 출발점 행동에 대해 확인
② 학습양식
- 학습자가 학습환경에서 어떻게 지각하고 상호작용하며 정서적으로 반응하는지에 대한 심
리학적 특징을 의미
- 주로 감각적 선호도, 정보를 처리하는 습관, 동기 요인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음

 

⑵ S: 목표진술(State Objectives)
♣  교사 입장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의 관점이 아니라, 수업이 끝난 후에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의 관점에서 목표를 진술해야 함.
♣  목표는 명세적으로 진술
♣  명시적인 행위동사(외현동사)로 진술
♣  메이거(Mager)식의 ABCD요소 사용
- A(학습대상자: Audience): 누가 학습할 것인지에 관한 대상을 분명히 함
- B(행동: Behavior):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것을 관찰 가능한 행동을 진술
- C(조건: Conditon): 목표에 도달하는 데 사용되는 자원, 시간 및 제약을 제시
- D(기준: Degree):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나타내는 기준을 제시


⑶ S: 수업방법, 매체, 자료의 선택(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  먼저 학습과제에 적합한 수업방법을 선택함.
♣  그런 다음 선택한 수업방법을 수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수업매체를 선택
♣  모든 수업매체는 각자 독특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과 목표가 어떤 환
경에서 제공될 것인지를 파악하여 가장 효과적인 수업매체를 선택
♣  수업 자료는 이미 만들어진 기존의 수업자료를 그대로 사용(예. 교육청, 선배교사)
♣  부합하는 자료가 없을시 기존의 자료를 수정 또는 재편집하여 사용
♣  기존자료 활용이 불가능할 때는 새로운 자료를 제작하여 사용


⑷ U: 매체와 자료의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
♣ 수업매체의 효과적 제시를 위해서는 수업 전에 자료를 점검하고 내용과 제시 순서 등을 정
하여 미리 시연해 보는 것이 필요하고 자료를 사용하기 위한 기자내나 시설, 환경을 미리 점
검하고 정비해야 함
♣  5P과정
- 자료에 대한 사전 검토(Preview the Materials)
- 자료준비하기(Prepare the Materials)
- 환경준비하기(Prepare the Environment)
- 학습자 준비시키기(Prepare the Learners)
- 학습경험 제공하기(Provide the Experience)


⑸ R: 학습자 참여 유도(Require Learners Participation)
♣  가장 효율적인 학습상황은 수동적 → 능동적
(학습자가 목표달성을 위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실제 행동을 요구)
♣  연습기회 제공
(새로운 철자나 어휘를 연습, 워크북에 수학문제를 푸는 것, 농구경기를 연습하는 것)
♣  피드백을 제공(골프 스윙을 하게 한 후 자세에 대한 피드백 제공)

 

⑹ E: 평가와 수정(Evaluation and Revise)
♣  학업성취, 교수방법, 매체 및 자료 활용이 효과적이었는지 평가
♣  수업매체와 수업방법에 대한 평가는 사용한 특정 매체가 학습자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었
는지, 학습자 흥미를 유발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는지, 학습자 참여를 유도하였는지 등의 관점
에서 평가
♣  교수-학습 과정 평가는 수업의 전체 과정에 대해 수시로 실시하여 만족스럽지 않은 자료나
활용 계획 등을 수정하는 평가. 평가결과를 토대로 만족스럽지 않은 부분을 수정하거나 보완
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향상시킴
♣  평가와 수정 단계가 마지막 단계이기는 하지만, 평가 결과를 토대로 수정과 보완이 이루어지
기 때문에 지속적인 매체활용을 위한 새로운 출발점이 된다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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