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Keller의 ARCS모형, Maslow의 욕구위계론
1 Keller의 ARCS모형
1) Keller의 ARCS모형의 개관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이론)은 동기의 기대-가치이론에 영향을 받아 개인의 필요,
믿음, 기대가 행동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을 두고 설계되었음
♣ 인간의 동기를 결정지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변인들과 구체적 개념을 통합한 네 개의
개념적 범주들을 제시
♣ 켈러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기 위한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전
략을 소개
♣ 동기는 인간 행동의 방향과 정도를 결정짓는 요인. 인간이 어떤 경험이나 목적을 추구할 것
인지 혹은 회피할 것인지를 결정짓는 요인이면서 동시에 그들이 선택한 방향에 대한 노력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
♣ 학습내용에 대한 수업설계와 마찬가지로 학습동기도 수업설계자와 교사에 의하여 지속적이
고 체계적으로 수업과정에서 계획하고 설계되어야 함을 주장
2) Keller의 ARCS모형의 4가지 범주
♣ 동기와 관련된 4가지 범주는 주의집중(A: attention), 관련성(R: relevance), 자신감(C:
confidence), 만족감(S: satisfaction)
♣ 4가지 범주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조건
⑴ 주의집중(A: attention)
♣ 이는 동기의 요소이면서 학습의 선수조건
♣ 동기의 요소로서 주의는 ‘어떻게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그것을 유지하느냐’에 관심
♣ 학습의 선수조건으로서 주의는 ‘학습자의 관심을 학습의 필수적인 자극에 어떻게 집중시키느
냐’에 초점
♣ 주의는 단순히 감각적인 것으로 관심을 끄는 것만이 아니라, 지적인 호기심을 유발하거나 학
습자극을 적절히 변화시킴으로서 계속적으로 유발하고 유지시킬 수 있음
⑵ 관련성(R: relevance)
♣ ‘왜 내가 이것을 공부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해답 제시를 요구하는 것
☞ 이 질문에 대해 현재와 미래의 일들을 수행하는 데 학습하고 있는 내용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해답
☞ 이 질문에 대해 학습 그 자체에서 즐거움을 찾고 가치를 알도록 도와주는 방식
☞ 이 질문에 대해 결과보다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는 방식
♣ 학습자가 공부를 하는 도중, 위 질문에 대한 해답이 어떤 방식으로든 인식되지 않을 때에는
관련성의 문제가 대두된다는 것이 켈러의 주장
♣ 학습의 과정이 개개인 학습자의 요구나 특성에 맞게 전개되어 학습자가 학습의 관련성을 지각할 때 동기는 유발되고 유지될 수 있음
♣ 결국 주어진 학습과제, 목표, 활동, 내용이 학습자의 흥미와 일치하면서도 학습자들에게 직접
적인 의미와 가치가 있을 때 학습동기는 유발되고 유지될 수 있음
⑶ 자신감(C: confidence)
♣ 학습자가 학습을 계속 진행하도록 하며 학업수행 그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중시
♣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다는 신념, 즉 성공에 대한 기대 정도가 높을 때
학습동기가 생길 수 있음
♣ 학습자에게 적절한 수준의 도전과제를 주고 노력에 따라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
줌으로써 높은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킬 수 있음
⑷ 만족감(S: satisfaction)
♣ 학습자가 스스로 수행한 것에 대하여 기분 좋게 느낄 때 학습동기가 유발된다는 것
♣ 학습자의 노력에 대한 결과가 그의 기대와 일치하고 학습자가 그 결과에 만족한다면 학습동
기가 유지되고 학업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3) Keller의 ARCS모형의 구성요소
♣ 주의집중(A: attention)은 지각적 각성, 탐구적 각성, 변화성으로 구성
♣ 관련성(R: relevance)은 목적지향성, 모티브 일치, 친밀성으로 구성
♣ 자신감(C: confidence)은 학습요건, 성공기회, 개인적 통제로 구성
♣ 만족감(S: satisfaction)은 내재적 강화, 외재적 보상, 공정성으로 구성
2 Maslow의 욕구위계론
1) Maslow의 욕구위계론
♣ 매슬로우는 인간의 모든 행동이 위계적 구조로 형성되어 있는 내적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다
는 욕구위계론을 제시
♣ 여기에서 동기란 위계화되어 있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움직임
♣ 하위 욕구일수록 동기의 강도가 크고 상위 욕구로 갈수록 동기의 강도는 낮아짐
♣ 일단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화되지 않으며 다음 단계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만 동기화
♣ 매슬로우가 제시한 인간의 7가지 욕구는 결핍욕구인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감과 애
정의 욕구, 존중의 욕구, 성장욕구인 인지적 욕구, 심미적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 결핍욕구란 욕구의 위계 중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것으로 아래 4개 단계에 해당하는
욕구. 결핍욕구는 긴장의 이완이 최종목표이며 따라서 완전한 충족이 가능
♣ 성장욕구란 결핍욕구가 충족되어야 비로소 발현되는 것으로 인지적 욕구, 심미적 욕구, 자아
실현의 욕구. 이들 욕구는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목표와 관련된 것. 결핍되어도 반드시 충족
시킬 필요는 없으며 욕구가 충족될수록 동기가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경향. 완전히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을 달성하려는 동기는 끊임없이 유발
[그림 12-3] Maslow의 욕구위계 7단계
⑴ 생리적 욕구
♣ 의・식・주 추구
♣ 공기, 물, 수면과 같은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욕구
♣ 이것들이 충족되기 전에는 어떤 높은 수준의 욕구도 인간을 동기화시킬 수 없음
♣ (예. 굶주린 사람은 단지 음식만을 생각. 그러나 일단 굶주림이 해결되면 더 이상 음식에 집
착하지 않음)
⑵ 안전욕구
♣ 안전과 안정, 보호, 법과 질서, 불안과 공포로부터의 자유와 같은 욕구
♣ 낯선 사람이나 익숙하지 않은 환경보다는 익숙한 사람이나 환경을 더 선호
♣ 예) 미래를 위해 저축하거나 보험을 듬
⑶ 소속과 사랑의 욕구(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 원만한 대인관계, 집단에의 귀속감 등의 욕구
♣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보장되면 사회적인 만족감을 찾음
♣ 친구를 원하게 되고 어떤 집단에 소속되어 사랑받기를 바람.
⑷ 존중욕구(자아존중감 욕구)
♣ 자기존중과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고 싶은 욕구
♣ 권력과 지위를 얻고, 자기가 성취한 일 때문에 중요한 인물로 인정받기를 바람
⑸ 지적욕구(인지적 욕구)
♣ 자신과 세상에 대해 지식을 쌓고 이해를 넓히려는 욕구
♣ 학교에 다시 진학하거나 새로운 운동을 배우고자 함
⑹ 심미적 욕구
♣ 아름다움이나 질서, 조화를 추구하려는 욕구
♣ 학생들이 교실을 꾸미거나 외모에 대한 관심을 가짐
⑺ 자아실현의 욕구
♣ 자기가 되고 싶어 하는 존재가 되고자 하는 욕구
♣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하는 것을 의미
♣ 자아실현의 욕구가 충족된 사람은 사회적으로 건강한 사람으로 맡은 바 역할을 잘 수행
2) Maslow의 욕구위계론이 교육에 있어 시사점
♣ 가난으로 인해 생리적 욕구를 미처 충족하지 못한 학생에게 자아실현의 욕구를 강조하는 것
을 무리
♣ 학교폭력으로 학교에서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위협을 당하고 있는 학생들은 지식 추구에
대한 동기유발이 쉽지 않음
☞ 교사는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의 욕구가 채워졌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생리
적 욕구가 충족되었는지 점검, 학교와 가정에서의 안전과 소속의 욕구를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있음. 애정을 충분히 느끼며 자신이 존중받아야 할 존재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을 때, 학생들은 비로소 자신의 자아실현을 위한 학습 행동에 더 열의를 보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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