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장이론, 기호형태설
1 Lewin의 장이론의 개념
1) 장이론
■ 장이론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는 Lewin
■ 장(field)이란 한 사람의 전체적 생활공간을 의미
■ 사람이 사물을 인지할 때 그 사물 하나와만 관계를 맺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의 심리에 영
향을 주고 있는 모든 사물과 사실이 함께 관계를 맺는 것
■ Lewin은 인간 행동이 유발되는 요인으로 심리적 환경(E)과 이에 반응하는 개체(P)를 들고
있는데 개체는 심리적 환경 속에 존재한다고 보고 이 양자는 전체적인 심리적 사태
(situation)을 형성하고 있다고 보는 것 è B = f(s)
■ 심리학적 사태(s)는 개체(P)와 심리적 환경(E)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B=f(P・E)로도 설
명. 이것이 바로 Lewin의 행동방정식
■ B = behavior(행동)/f = function(함수)/P = person(개인)/E = environment(환경)
■ 학습은 의식적 개인과 심리적 환경의 상호관계에 의하여 이루어짐
2) 장이론의 입장에서 4종류의 학습
(1) 인지구조의 변화로서의 학습
■ Lewin의 4가지 학습이론 중 가장 중요
■ 미구조화의 영역이 분화하는 것/낡은 구조가 새 구조로 개조되는 것/심리학적 현실 수준이
점진적으로 정립되는 것
(2) 동기유발의 변화로서의 학습
■ 인간의 학습행동은 개체와 심리학적 환경의 두 요인에 의함
■ 이 두요인의 작용은 유의성의 역학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데 그것은 동기유발의 변화에 기
인하는 것으로 봄
■ 유기체의 행동이 변화되는 학습을 동기유발의 변화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3) 집단소속 또는 이데올로기의 변화로서의 학습
■ 집단은 상호의존적이고 공통의 상호 의존적 목표나 관심을 갖고 우리라는 감정이 상호 간에
존재하며 집단 동일시 현상으로 집단의 일체성을 가짐
■ 이러한 특징에 의하여 집단 소속이나 이데올로기가 달라지면 행동의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
(4) 신체 근육의 유의적 통제로서의 학습
■ 학습은 지식의 습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신체 근육을 유의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을 획
득하는 것도 학습
■ 신체 근육의 유의적 통제를 받게 되면 심리학적 생활공간이 한층 더 분화하게 된다는 것
2 Tolman의 기호형태설
1) 기호형태설
■ 톨만의 학습이론
■ 기호 의미체설, 기대설, 기호학습설이라고도 함
■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조건이 문제사태의 인지라고 생각
■ 학습 목표를 의미체라고 부르고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이 되는 대상을 기호(sign)라 하여 이
양자 간의 “수단-목적”관계를 “기호-형태”라 부름
■ 톨만은 “무엇을 어떻게 하면 어떤 의미체로 유도될 것이다”하는 논리를 알게 되는 것이 학
습이라고 하였음
■ 학습자가 수단과 목표와의 의미관계를 파악하고 이른바 인지도를 형성하는 것을 학습이라고 함
⑴ 보수기대
■ 학습은 보수가 주어질 거라는 기대감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것
■ 침팬지가 보는 앞에서 2개의 그릇 중 한 그릇에만 바나나를 담고 다른 하나에는 담지 않았
다. 얼마 후 나머지 빈 그릇에 바나나보다도 약한 유의성이 있는 먹이를 넣어 보았다. 그런
후에 침팬지에게 그릇을 선택하라고 하였더니 바나나를 넣었던 그릇을 선택
■ 보다 높은 유의성이 있는 보수를 기대한다는 이론이 보수기대
⑵ 장소학습
■ 학습자가 장소학습을 반응학습보다 잘 학습한다는 이론
[장소학습과 반응학습]
⑶ 잠재학습
■ 강화가 주어지지 않았는데도 학습이 발생한다는 것
■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반박하는 핵심적인 근거가 되는 개념
① 잠재학습의 실험과정
- 쥐가 미로의 출발점에서 목표점까지 잘못 없이 주행하게 하는 학습을 매일 20분씩 시행
- 한 집단은 목표에 도달했을 때 강화 즉 먹이를 주지만 다른 집단은 3일 동안 목표에 도달
했어도 강화를 주지 않음
- 이후 비강화 집단에게 4일 째 될 때부터 강화, 즉 먹이를 줌. 이 경우 비강화 집단은 4일
째부터 학습곡선이 처음부터 강화한 학습곡선처럼 완만하게 떨어져야 할 것임. 그러나 실
제는 급속한 오류 수의 감소가 나타남
→ 미로 찾기에서 비강화 시에도 무엇인가를 학습했다는 것을 의미
- 따라서 이러한 학습을 잠재학습이라고 함
- 학습에서 S-R연합이 필수조건은 아님
- 분명 자극과 반응이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중심개념이 아니라는 결론
- 뇌에서 무엇인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음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9. 협동학습, 토론학습 (14) | 2023.10.10 |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8. 정보처리이론, 관찰학습 (8) | 2023.10.09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6. 행동주의에 대한비판, 형태주의 심리학의 통찰설 (10) | 2023.10.07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5. 강화계획 및 고전적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12) | 2023.10.06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4. 도구적 조건형성 (24) | 2023.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