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행동주의에 대한비판, 형태주의 심리학의 통찰설
1 쾰러의 통찰설과 관련된 실험
1)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내면적 사고 과정인 인지과정을 인정하지 않고 밖으로 나타난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한 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을 능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피동적인 존재로 보는 오류를 범했음
■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한 연구결과를 인간에게 일반화하는 오류를 범했음
■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중추신경을 중심으로 연구하기 보다는 말초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를 했음
2) 형태주의 심리학
■ 베르타이머가 1912년 가현운동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면서 제창한 것이 그 시초
■ 베르타이머는 가현운동의 현상을 파이현상이라고 명명
■ 파이현상에서의 운동에 대한 감각은 꺼졌다 켜졌다 하는 두 불빛의 하나하나를 분석함으로
써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요소의 조합에서 생겨나는 운동의 결합
■ Gestalt: 독일어로 보통 형태라고 번역되지만 ‘통합’ 또는 ‘통일되어 있는 전체’이며, 부분으
로 나눌 수 없는 어떤 조직된 전체를 뜻하고 있음.
⑴ 통찰설
■ 쾰러가 주장한 학습이론
■ 넓게는 형태심리학의 학습이론을 의미/좁게는 쾰러의 유인원 실험을 통한 학습이론을 의미
■ 통찰설에서의 학습은 그 장면에 관한 맹목적인 충동 동작이 기계론적으로 결합하는 것이 아
니라, 항상 문제 장면 전체에 관한 통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봄
■ 쾰러는 침팬지를 대상으로 문제해결의 과정에 대해 실험, 학습이론으로서의 통찰이론을 추출
해 낸 것이 그의 유명한 업적
■ 유인원이 단순히 시행착오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고, 주위를 둘러보면서 자신이
처함 주위 상황을 진단해 보는 가운데 갑자기 문제 상황을 이해하는 통찰에 의하여 문제를
해결한다고 주장. 통찰을 문제해결의 요인으로 봄
① 실험 1
- 천장 위에 바나나를 매달아 놓은 방에 침팬지를 넣음.
- 침팬지는 바나나를 따먹기 위해 한참 애를 쓴 후 방안에 있는 상자를 가져와 그것을 발판
으로 딛고 올라가서 바나나를 획득
- 다음에 상자를 숨기니 긴 막대기를 가지고 바나나를 획득
② 실험 2
- 창살로 된 우리 속에 침팬지를 넣음.
- 바나나는 손이 닿지 않는 거리의 우리 밖에 둠.
- 그 사이에 막대기를 하나 놓아 둠
- 처음엔 손을 뻗어 보다가 바나나에 닿지 않자 잠시 생각하더니 막대기를 들어 바나나를
끌어 당겨 먹음
- 다음에 막대기 2개를 놓아두고 막대기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 둠. 막대기를 가지고 놀다
2개가 이어지는 것을 보고 곧 바나나가 있는 곳으로 달려가 그것을 끌어 당겨 먹음.
è 이와 같이 막대기를 사용하고 보다 길게 연결하거나 상자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
는 것은 곧 통찰을 함으로써 가능한 것. 즉 침팬지는 시행착오적인 행동을 반복하지
않고 갑자기 바나나를 취하려는 목적과 수단을 새로운 관계로 구조적으로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 이러한 경험을 ‘아하경험’이라고 함.
2 지각의 법칙
1) 유사성의 법칙
■ 동질의 법칙
■ 지각 장면에 포함되어 있는 자극들은 서로 비슷한 것끼리 뭉쳐서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를
형성한다는 원리
■ 유사한 요소들은 상이한 요소들과 등거리에 있을 때 유사한 것끼리 뭉쳐서 지각되는 경향이 있음
Ÿ 쾰러에 의하면 학습과정에서 통찰되는 것은 유사성을 띤 내용끼리는 학습이 비교적 쉽게 이
루어지고 유사성이 없는 내용은 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
2) 근접성의 법칙
■ 지각 장면의 자극은 가까운 것끼리 무리를 지어서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를 형성한다는 원리
■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멀리 떨어져 있는 동일한 요소들보다 뭉쳐서 지각
■ 어떤 문제를 학습할 때 전체적이든 부분적이든 간에 비교적 접근하여 있을수록 그 정도만큼
학습이 쉽게 이루어지고 그렇지 못할 때에는 그 정도만큼 반대 현상이 나타남
3) 폐쇄성의 법칙
■ 닫혀진 영역은 닫혀지지 않은 영역보다 더 안정되고 의미 있는 도형으로 형성된다는 법칙
■ 불완전한 것을 완전한 것으로 보려는 경향
■ 폐쇄적인 정도로 가까운 것은 지각과정 형성이 용이하다고 보는 것
4) 계속성의 법칙
■ 다른 것과 서로 계속성을 가지고 있는 자극은 배경에서 뛰어나고 전체로서 조화되기 때문에
같은 방향을 흐르거나 같은 유형을 따르는 것같이 보인다는 것
■ 요소들이 선형 요소들의 방향으로 계속되는 것처럼 보이며, 서로 연결된 것으로 보임
■ 쾰러에 의하면 계속성의 법칙이란 학습과정에서 지각과정은 계속하면 할수록 쉽다는 법칙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8. 정보처리이론, 관찰학습 (8) | 2023.10.09 |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7. 장이론, 기호형태설 (10) | 2023.10.08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5. 강화계획 및 고전적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12) | 2023.10.06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4. 도구적 조건형성 (24) | 2023.10.05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3. 고전적 조건형성 (34) | 2023.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