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정보처리이론, 관찰학습
1 인간의 정보처리과정
1) 정보처리이론
Ÿ 인간의 인지과정의 구조를 컴퓨터의 정보처리방법에 비유하여 설명하려는 입장
Ÿ 인간의 정신적 작업과정을 컴퓨터의 작업과정으로 설명하려는 학습이론
(1) 정보처리이론에서의 기억
① 부호화(encoding): 감각기관에 의하여 투입된 정보가 기억 속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일정한
유형의 표상(부호)으로 변환하는 의미
② 저장(storage): 부호화된 정보를 기억 속에 유지하는 방법을 의미
③ 인출(retrieval): 기억 속에 저장된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
(2) 정보처리과정
① 감각기억
- 우리가 보고, 듣고, 냄새 맡는 것들이 바로 정보처리단계에 있어 제일 첫 번째의 감각기억
- 감각기억은 주위 환경의 자극이 제거되어도 우리의 감각조직에 잠시 동안(0.1~0.5초)자극
의 효과가 남음
- 감각기억의 용량은 무한대라고 할 정도로 아주 용량이 큼
② 단기기억(작동기억)
- 단기기억이란 들어온 정보가 짧은 시간 동안 유지된다는 지속시간을 중심으로 기억을 개
념화한 의미
- 작동기억이란 기억의 기능을 중심으로 개념화한 것으로 단기기억의 기능이 기억된 정보를
처리하는 작업을 한다는 의미에서 작동기억이라고 함
- 감각기억에 있는 정보는 주의와 지각과정을 거쳐 주의집중한 정보만 단기기억으로 들어가
게 됨
- 단기기억의 지속시간은 짧음. 학자마다 조금씩 의견이 다르지만 단기기억의 정보 지속시
간은 30초
- ex) 전화번호
- 단기기억할 수 있는 용량은 개인차를 적용하여 7±2청크
③ 장기기억
- 단기기억에 있는 정보는 다양한 시연을 하면 장기기억 속으로 들어감
- 장기기억이란 수분에서 평생 동안 장기적으로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고
- 장기기억의 용량은 매우 큼. 모든 정보를 저장할 수 있음
[정보처리 모형에서의 정보처리과정]
(3) 정보처리이론에 기초한 인지주의적 학습원리
① 심상화
- 기억하기 쉬운 이미지와 연결시킴으로써 기억을 돕는 전략
② 조직화
- 정보처리를 쉽게 하기 위해서 내용을 몇 개의 묶음으로 나누고 분류하는 방법을 의미
- 자료를 잘 조직화하면 학습하기가 훨씬 더 수월해짐
③ 정교화
-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정보와 관련시켜 기억을 돕는 전략
2 Bandura의 관찰학습의 4가지 과정
1) 관찰학습
■ 사회적 학습 또는 모방학습이라고도 함
■ 인간은 자기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만 행동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보고 들음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기도 하는 것
⑴ Bandura의 실험
■ 아이들을 3집단으로 구분
■ 각 집단별로 실험의 모델이 Bobo인형에게 공격적인 행동과 언행을 한 뒤 각기 다른 보상과
처벌을 받은 광경을 TV를 통해 보도록 함
■ 첫 번째 집단에게는 모델이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난 뒤 강화를 받는 장면
■ 두 번째 집단에게는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난 뒤 처벌을 받는 장면
■ 세 번째 집단에게는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난 뒤 처벌 혹은 강화 모두를 받지 않은 장면을
보도록 하였음
☞ 그 결과 보상을 받은 모델을 본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공격적인 행동이 증가
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남
[어른 모델의 공격성을 관찰한 후 아이들의 공격성 모방]
2) 관찰학습의 4가지 과정
⑴ 주의집중
■ 모방하려는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집중하는 과정
■ 이 과정은 관찰 대상의 특징은 물론 관찰자 자신의 특징에 의해 영향을 받음
■ 관찰 대상의 성별, 연령, 존경도, 지위, 힘, 매력 등이 주의집중에 영향
■ 관찰자 자신의 특징으로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 감각적 능력, 각성 수준 등 영향
⑵ 파지과정
■ 관찰된 내용을 기억하는 과정
■ 그 내용이 기억되기 위해서는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집중함과 동시에 그 행동의 사실적 혹
은 분석적 표상이 형성되어야 함
■ 모방할 행동을 말로 바꾸어 표현한다든지 심상으로 그려보는 경우가 그렇지 않는 경우, 즉
단순히 관찰만 하고 있거나 한눈을 팔고 있는 경우보다 쉽게 학습이 일어남
⑶ 재생과정
■ 모방하려고 하는 행동은 잘 기억하는 것만으로 불충분
■ 그것을 실제 실행에 옮겨 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 이 과정이 재생
■ 교사가 시범을 보이는 어떤 수학문제의 해결과정 혹은 복잡한 운동의 동작 등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관찰만 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실제 실행해 보는 것이 중요
⑷ 동기화과정
■ 관찰을 통해 학습된 행동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을 때에만 지속적으로 일어남
■ 만일 그 행동이 벌을 받는 결과를 초래한다면 그 행동이 일어날 비율은 감소
■ 이 과정은 강화를 통해서 행동의 동기를 높여 주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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