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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8. 지능의 구조 및 최근 지능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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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지능의 구조 및 최근 지능이론

1 지능의 정의와 구조


1) 지능의 정의
지능이란 새로운 삶에 적응하는 능력(Stern, Pinter, Colvin 등)
■  지능이란 경험에 의한 학습능력(Freeman, Woodrow, Derarbone 등)
■  지능이란 추상적 사고를 할 뿐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키는 능력(Terman,
Thurstone, Spearman 등)
■  지능이란 목적을 향해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 있게 다루는 개인의 종합
능력(Wechsler 등)


2) 지능의 구조
⑴ Spearman의 2요인설
■  지능이 모든 정신능력검사들에서의 수행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단일의 일반요인(g)과
각 유형의 정신능력검사에서만 수행에 관련 있는 일단의 특수요인(s)들, 이 두가지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


⑵ Thurstone의 기초정신능력
■  Spearman과 대조적으로 Thurstone은 지능의 핵심은 단일요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기초정
신능력(PMA: Primary Mental Ability)들로서 7개의 요인들을 강조하는 7요인설을 주장
■  7개의 요인은 언어이해요인, 언어 유창성 요인, 수, 공간, 추리, 지각속도, 기억요인
■  언어이해력: 어휘의 수, 읽기 문장과 격언과 같은 단어로 표현된 생각을 이해하는 능력
■  언어 유창성: 시를 짓거나 낱말 수수께끼를 풀 때 나타나는 낱말을 빨리 생각해 낼 수 있는 능력
■  수리력: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조작하는 능력
■  공간지각능력: 같은 도안을 새로운 배경에 놓았을 때 알아볼 수 있는 능력에서 나타나는 공
간관계를 구상화 할 수 있는 능력
■  추리력: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지각속도: 도안과 그림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빨리 발견하는 능력
■  기억력: 짝지어진 낱말 표를 빨리 암기할 수 있는 능력


⑶ Guildford의 지능의 구조
■  내용, 조작, 산출의 3차원 분류이론
■  내용 5개×조작 6개, 산출 6개=180개의 요인이라는 것을 가정
■  내용은 지능에 내포된 인지활동의 요인을 의미하고, 조작은 이러한 요인들을 검증하는데 요
구되는 정신적 활동을 의미하며, 산출은 조작에서 나타나는 것을 뜻함

Guildford의 지능의 구조

① 내용: 정보와 관련된 정신활동으로 개인이 무엇에 의하여 사고하는가와 관련
- 시각적(시각기관에 의하여 수용된 내용)
- 청각적(청각기관에 의하여 수용된 내용)
- 상징적(글자나 부호체계. 예컨대 알파벳이나 수 체계)
- 어의적(생각이나 어의의 형태)
- 행위적(사회적 지능이나 자신 및 타인에 관한 이해)
② 조작: 특정 내용을 처리하는 것과 관련된 정신활동으로 개인이 어떻게 사고하는가와 관련
- 인식(지식)
- 기억 파지
- 기억 저장
- 확산적 사고(창조적 사고와 생산)
- 수렴적 사고(관계와 유추형성)
- 평가(평가와 결정을 내리는 일)
③ 산출: 조작을 내용에 적용하는 것과 관련된 정신활동이 포함
- 단위(시각, 청각, 상징적, 어의적 자료의 이해)
- 분류(단위들을 분류하는 일)
- 관계(항목 간의 연계를 인식하는 일)
- 체제(서로 관련된 일체의 지식)
- 변형(기존의 자료를 변형시키는 일)
- 시사(서로 관련이 없었던 항목을 연관 짓는 일)

 

2 지능검사와 최근의 지능이론(Sternberg의 삼두이론,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 지능검사
■  최초로 지능검사를 제작: Binet(1905)
■  Binet과 Simmon검사: 스탠포드 대학의 Terman(1916)에 의해 제작
■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의 가장 큰 특징이 지능지수, 즉 IQ의 개념을 도입. IQ=정신연력/생
활연령×100
■  웩슬러의 지능검사는 지능지수를 계산하는데 편차 IQ를 적용. 비언적 능력을 포함시켰음

 

2) Sternberg의 삼두이론
■  개인의 내적세계, 경험, 외적세계와의 관계를 다루는 3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능에
관한 하나의 종합적 이론으로 제시된 것
■  3측면을 고려하여 형성된 삼두이론은 세 개의 하위이론, 즉 요소이론, 경험이론 및 맥락이론
으로 나눔


⑴ 요소이론
■  지적 행동과 관련된 개인의 정신과정
■  어떠한 유형의 지적 행위도 일단의 정신적인 정보처리 행위들이나 요소들로 분해될 수 있다
는 것

 

⑵ 경험이론
■  지능의 두 가지 측면, 즉 새로운 종류의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정보처리의 자동화 수준에
관한 이론
■  복잡한 인지과제를 수행할 경우, 그 가운데 상당 부분은 자동적으로 처리되어야 함

 

⑶ 맥락이론
■  지능의 기본 요소들이 현재 환경에 자신을 적응시키고, 새로운 환경을 선택하고, 새로운 환
경을 만들어 내기 위하여 현재 환경을 수정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것
■  문화는 성공적인 선택과 적응과 수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ternberg의 지능의 삼두이론>

1. 요소지능 2. 경험지능 3. 맥락기능
과정정보를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무엇이 필요하게
될지를 결정하는
능력이며, 요소적 지능의
요소들을 측정하도록
사용될 수 있는 유추,
어휘와
삼단논법이다.
새로운 생각들을 형성하고 관련되어 있지
않는 사진들을 조합하는 능력이며,
경험적 지능검사는 자동적으로 신기한
과제를 다루는 한 개인의 능력을
추정한다. 예를 들어 한 특정한 맥락
안에서 t를 포함한 단어를 모두 기억하는
학습과 자동차 엔진의 문제점을 진단하는
것 등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기회를
최적화하는 능력이며, 맥락지능은
구체적인 상황에서 문제해결을 준비하는
개인의 능력을 다룬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들은 공부하고 있는 동안 전화
수화기를 내려놓거나 방문에 '방해하지
말 것'이라는 표지를 달아 놓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전화나 방문객에 의해
주의가 산만해질 것임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3)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  지능이 단일구인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
■  비교적 서로 독립적인 여덟 개의 각 지능들이 있음을 주장
■  각각은 독자적인 기능을 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지만 지적 수행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이들
시스템들은 상호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
① 언어적 지능
■  언어 및 단어의 습득을 좋아하는 것, 언어의 여러 기능에 대해서 감수성이 예민한 것
② 음악적 지능
■  작곡과 연주에 필요한 고차 수준의 재능.
■  절대 음과 톤에 대해서 민감하고, 리듬, 장단, 음색을 만들고 감상하며, 음악적 표현을 이해
하는 능력
③ 논리-수학적 지능
■  수학 문제들을 해결하고 논리적 사고를 하며, 길게 이어지는 논증을 처리하는 능력
④ 공간적 지능
■  시각적, 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초기의 지각을 변형하는 능력
⑤ 신체-운동적 지능
■  자신의 신체운동을 조정하고 사물을 기술적으로 처리하는 능력

⑥ 인간관계 지능
■  다른 사람의 기분, 기질, 욕구 등을 분별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
⑦ 자기이해지능
■  자신의 정서를 이해하고 감정들 사이의 차이를 구분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조절하고 자신의
행동을 이끌기 위해서 그 정서들을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능력으로 섬세하고 정확한 자기
자신에 대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발견
⑧ 자연이해지능
■  사물들을 조직화하거나 기능하는 방식으로 또는 이 두 가지 모두를 사용하여 패턴들을 재인
식하는 능력으로, 식물계와 동물계를 재인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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