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창의성을 촉진하는 사고기법
1 창의성을 촉진하는 사고기법 Ⅰ(브레인스토밍, 마인드 맵)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여럿이 함께 문제해결을 위해 최대한 많은 생각을 해보는 아이디어 발상법
■ Osborn에 의해 제안되었는데 창의성 기법 중 가장 널리 알려져 있음
■ Brain+Storming è 머릿속에서 폭풍이 일어나는 것처럼 제한된 시간 내에 보다 많은 두뇌
회전을 요하는 기법
■ 12명 이내로 집단을 구성하고 진행할 사람과 기록할 사람을 선출 è 다음 주어진 시간 동안
주제에 대해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나누도록 하고, 활동이 종료되면 브레인스토밍한
결과를 참가자들이 함께 공유하고 평가하여 가장 돋보이는 해결방법을 선정하는 것으로 마
무리
■ 브레인스토밍의 아이디어는 ‘엉뚱하고 자유로운 것이 더 참신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주
어진 주제에 국한하지 않고 생각의 자유와 연상되는 모든 것을 허용할 수 있도록 함
■ 참여자들의 유창성과 융통성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
고 배려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인 관계능력에도 도움을 줌
⑴ 브레인스토밍의 규칙
①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해 비판하거나 평가하지 않는다.
② 어떤 아이디어라도 수용한다.
③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다.
④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 속에서 다른 아이디어를 끌어내도록 시도한다.
2) 마인드맵(Mind map)
■ 중요한 사실이나 개념을 파악하고 파악한 정보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기호나
문자 또는 그림으로 나태내고 다양한 색과 디자인을 사용하여 학습의 파지효과와 사고의 기
술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연상기법
■ 토니 부잔(Tony Buzan)에 의해 개발된 사고기법
■ ‘생각의 지도’ 또는 ‘생각 그물’이라고도 함
⑴ 마인드맵을 작성하는 구체적인 방법
① 중심 이미지 만들기
- 종이의 중앙에 마인드맵 하고자 하는 주제의 이미지를 그림
- 주제는 구체적인 것일수록 실행에 옮기기 좋음
② 주가지 만들기
- 중심 이미지와 연결해서 굵게 시작하고, 가지가 뻗어 나갈수록 점점 가늘게 그림
- 각각의 가지 위에 낱말, 그림, 상징기호 등을 표현하되 언어는 되도록 단어로 작성
③ 부가지 만들기
- 주가지 끝에서 연결하여 부가지를 그리는데 주가지보다 자세하게 실천 가능한 내용을 작성
- 가능하면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도록 하고, 가지마다 다른 색의 색상을 사용
④ 세부가지 만들기
- 가지의 수는 제한을 두지 않고 중요한 내용들은 가지를 통해 뻗어 나가게 함.
- 가지를 뻗어 그릴 때 생각나는 대로 적는 것이 아니라 하위항목과 상위항목에 대해
생각해 보고 관련성을 찾아 적도록 하며, 같은 가지는 되도록 같은 색으로 표현
2 창의성을 촉진하는 사고기법 Ⅱ(6가지 사고모, SCAMPER)
1) 6가지 사고모
■ De Bono가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인간의 사고 유형을 6가지 모자로
비유
■ 각기 다른 색의 모자를 쓰고 모자 색깔이 의미하는 유형의 사고를 하는 것으로 새로운 아이
디어나 아이디어 발상 등에 활용되는 사고기법
■ 모자 색깔은 생각의 견지를 바꿔 보기 위한 상징적인 의미
■ 목적은 참가자들에게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사고의 분위기 속에서 의도적인 유형의 사고를
해보게 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며, 또 평소에 할 수 없
었던 사고나 표현을 해보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사고를 촉진하는 것
[모자 색깔에 따른 사고 형태]
색 | 사고형태 | 역할 |
흰색 | 객관적 사실 정보에 대한 사고 |
순수한 사실과 정보 등 이미 검증된 객관적인 사실만을 제시하고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한다. 예 – 우리 반은 남자 어린이 23명, 여자 어린이 21명이 있다. |
빨간색 | 직관적이고 감정적인 사고 |
감정, 느낌, 짐작과 직관에 의해서 어떻게 느끼는가를 표현한다. 예 – 우리 반 남자 어린이들은 축구를 너무 좋아하는 것 같다. |
노란색 | 논리적이며 긍정적인 사고 |
낙관적인 전망, 건설적인 제안 등 구체적인 계획, 제안 등을 한다. 예 – 조금만 더 노력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텐데… |
검은색 | 논리적이며 부정적인 사고 |
옳지 않다. 잘못되었다 등 잘 들어맞지 않는 이유, 위험성, 설계의 오류 등을 객관적인 증거를 제시하여 말한다. ‘부정적인 질문'을 제기할 수 있다. 예 – 남자 어린이의 주장은 논리적으로 옳지 않다. |
초록색 | 창의적인 노력과 생산적인 사고 |
창의적인 사고, 대안의 탐색에 중점을 둔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해 기존의 생각들로부터 무엇인가를 얻어 진전하도록 노력한다. 예 – 그것은 이렇게 생각하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파란색 | 사고과정의 통제 | 전체의 통제를 담당하고 사고가 나아가는 방향으로 주제를 규정하고 진전시킨다. 초점을 설정하고 요약하며 결론을 내린다. 다른 모자의 사고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요구할 수 있다. 예 – 여러 가지 의견을 들어본 결과 이렇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⑴ 6가지 사고모 활동방법
■ 6명을 한 조로 구성
■ 6가지 색깔의 모자 또는 목걸이를 한 색깔당 한명에게 나누어 주고 어떤 유형의 사고를 해
야 하는지 설명
■ 그 다음 주제에 대해 자신이 맡은 색깔에 해당되는 사고만 하도록 함. 즉, 노란색의 모자를
쓴 사람은 계속 긍정적인 내용만 발표하고, 빨간색의 모자를 쓴 사람은 상대편의 발표 내용
을 듣고 ‘좋은 생각’이라든가, ‘위험하다’라든가 하는 자신의 느낌만 계속 이야기
⑵ 6가지 사고모의 특징
■ 사고를 단순화시킬 수 있도록 함. 참가자에게 자신에게 주어진 모자의 색에 해당하는 사고
유형만 다루게 함으로써 사고를 단순하되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함
■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은 자신의 자아를 잊고 다른 역할을 해봄으로써 의도적으로 다른 생각
을 해 볼 수 있게 해줌
■ 특정한 방향으로의 의도지향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함.
2) SCAMPER
■ 에이벌(Eberle)에 의해 만들어진 사고기법
■ 먼저 문제를 확인한 후, 아이디어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질문의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나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내는 기법
■ SCAMPER는 10가지의 사고항목인 대치, 결합, 적용, 수정, 확대, 축소, 다른 용도, 제거, 재
배치, 전도에서 첫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이름
[SCAMPER 사고 목록]
구분 | 목록 | 질문 |
S | 대치하기(Substitute) | 사물의 형태, 용도, 방법 등을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나? |
C | 결합하기(Combine) | 다른 물건과 결합하여 어떤 물건을 만들 수 있나? |
A | 적용하기(Adapt) | 형태, 원리, 방법 등을 다른 조건이나 목적에 맞도록 하면? |
M | 수정하기(Modify) | 색, 모양, 의미 등을 수정하면 어떻게 될까? |
확대하기(Magnify) | 좀 더 강하게, 무겁게, 뚱뚱하게, 크게 하면? | |
축소하기(Minify) | 좀 더 가볍게, 가늘게, 작게 하면? | |
P | 다르게 활용하기 (Put to uses) |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
E | 제거하기(Eliminate) | 어떤 부분을 없앤다면 어떨까? |
R | 재배치하기(Rearrange) | 형식, 순서, 구성을 재배치한다면? |
순서 바꾸기(Reverse) | 앞, 뒤, 좌, 우, 안, 밖, 위, 아래, 원인, 결과 등을 거꾸로 하면? |
■ 먼저 주어진 문제나 주제를 확인하고 문제를 SCAMPER 목록에 맞추어 어떤 아이디어가 나
올 수 있는지 살펴봄
■ 마지막으로 가능한 모든 아이디어를 떠올려 창의적인 생각을 표현하는 순서로 진행되는데,
실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창의성 함양에 널리 사용되어 왔음
■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단시간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3) 교실에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촉진시켜 줄 수 있는 교사의 역할
■ 학생들의 활동에 지나친 간섭을 줄이고 자료를 충분히 이용하고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도록 함
■ 교사는 학생들의 질문과 문제해결의 방법을 존중하고 수용하며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격려하
여 창의성이 가치롭다는 것을 느끼도록 함
■ 창의적인 활동이 진행 될 때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격려
■ 학생의 활동을 잘 관찰하여 적절한 시기에 사고를 자극하고 격려하는 질문을 함으로써 학생
의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도움
■ 학생들의 창의적인 결과물에 대하여 개인적인 평가보다는 개별적인 반응을 해줌
■ 교사는 학생의 알고 있는 지식과 사고를 새로운 학습의 기초로 활용하여 문제해결에 적용할
■ 있도록 실생활과 창의성 교육을 접목시키려는 노력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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