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 이론

1 Piaget의 도덕발달 이론(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
1) Piaget의 도덕발달이론
◆ 도덕성 발달연구는 Piaget(1932)로부터 시작
◆ 공기놀이를 하고 있는 아이들을 관찰하다가 놀이의 규칙에 대한 해석이 연령에 따라 달라지
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아동의 도덕발달에 관심을 갖게 됨
§ 아동 A는 아빠가 없는 동안 아빠의 만년필을 갖고 놀다가 식탁보에 조그만 잉크자국을 남겼다. § 아동 B는 아빠의 만년필에 잉크가 부족한 것을 보고 잉크를 채워 넣다가 식탁보에 커다란 잉크 자국을 남겼다. |
◆ 위와 같은 질문을 아이들에게 들려준 다음 누가 더 나쁜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질문하고
그 반응을 분석
◆ 연구결과 어린 아동일수록 식탁보를 더 많이 더럽힌 B가 더 나쁘다고 판단함. 행동의 의도
를 고려하지 못하고 행동의 결과만으로 판단
◆ Piaget는 이런 관찰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도덕성을 3개 수준으로 나눔. 3개 수준이 동일
아동에게서 혼재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있음
⑴ 도덕이전
◆ 2-4세 아동
◆ 규칙(도덕)에 대한 개념 자체가 아예 없음
◆ 규칙(도덕)을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 자체를 하지 못함
⑵ 타율적 도덕성
◆ 성인의 권위에 복종하는 권위주의적 도덕 개념
◆ 4-8세
◆ 규칙을 고정된 불변의 것으로 여기고 결과에 근거하여 도덕적 책임의 소재를 따지는 것
◆ 놀이를 할 경우 규칙이 있음을 인식하지만 규칙이나 질서는 절대적인 것으로 무조건 지켜야
한다고 생각
⑶ 자율적 도덕성
◆ 8-12세
◆ 동료들과의 협동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것으로 규칙은 변할 수 있는 것이라 여기고
도덕적 책임을 의도차원에서 고려할 수 있는 것
◆ 타율적 도덕성을 지닌 아동은 성인의 권위(지시나 명령)에 무조건 복종하지만 자율적 도덕성
을 가진 아동은 자신의 도덕적 선택에 다른 행동을 하게 됨
2 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3수준 6단계)
1) Kohlberg
◆ 아동의 도덕판단을 다룬 Piaget의 연구(1932)를 심화・확장시켜 도덕성 발달이론을 정립
◆ 도덕적 딜레마를 아동과 청소년에게 들려주고 그들의 반응을 분석하면서 연구
하인쯔 딜레마 유럽의 한 부인이 암에 걸려 죽어가고 있었다. 그녀를 구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약이 하나 있었는데, 같은 시내에 있는 한 약제사가 개발한 것이었다. 그 약을 만드는 데 많은 돈이 들어서 약제사는 자신의 개발비의 10배를 약값으로 매겼다. 200달러에 개발했는데 2,000달러를 약값으로 정한 것이다. 부인의 남편인 하인쯔는 백방으로 노력해서 돈을 모았으나 약값의 절반인 1,000달러 밖에 되지 않았다. 하인쯔는 약제사를 찾아가서, 자기 부인이 죽어가고 있으니 그 약을 더 싸게 팔거나 아니면 나중에 약값을 지불하도록 해달라고 사정을 했다. 그러나 약제사는 “안됩니다. 나는 이 약을 개발했고, 이 약으로 돈을 좀 벌어야 합니다"라고 거절했다. 구입을 포기한 하인쯔는 부인을 위해 약을 훔치려고 약국에 들어갔다. |
<표 4-1>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수준 | 단계 | 도덕판단의 특성 |
인습 이전 수준 |
1단계: 처벌회피 및 복종지향 | 처벌을 회피하기 위해 권위자의 지시와 명령에 무조건 복종한다. |
2단계: 도구적 이기주의 지향 | 자신과 타인의 욕구 충족이나 이익 추구를 중시한다. | |
인습 수준 |
3단계: 대인관계 조화 지향 | 타인을 의식하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에 민감하다. |
4단계: 사회질서 유지 지향 | 규칙이나 법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 법이나 규칙은 절대로 어기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
인습 이후 수준 |
5단계: 사회계약 지향 | 규칙이나 법은 사회적 합의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기에 변경이 가능함을 이해한다. |
6단계: 보편적 윤리원칙 지향 | 보편적인 도덕 원리와 자신의 양심을 중시하며, 이에 위배되는 법이나 규칙은 지키지 않아도 됨을 이해한다. |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 도덕성 수준은 사회적 인습을 기준으로 설정
◆ 사회적 인습을 고려할 수 있느냐 없느냐와 그것을 뛰어넘을 수 있느냐를 기준으로 한것
⑴ 인습 이전 수준
◆ 사회적 인습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 전혀 고려하지 못함
◆ 그에 대한 인식 자체가 없기 때문
◆ 따라서 권위자의 지시나 명령, 자신과 타인의 손익 등을 기준으로 도덕적인 판단
① 제 1단계: 처벌 회피 및 복종지향
- 처벌이 두려워서 권위자의 지시나 명령을 무조건 따르는 경향
- 예) 왜 친구를 도왔냐고 어린아이들에게 질문할 경우, “부모님이 시켜서 그랬다.”또는 “그
렇게 하지 않으면 선생님한테 혼난다.” 등의 반응이 나오는 단계
② 제 2단계: 도구적 이기주의 지향
- 옳은 행동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도구로서 작용하는 행동을 말하며 인간관계는 ‘당
신이 내 등을 긁어 준다면 나도 당신의 등을 긁어 주겠다는 식의 시장의 방식에 의해 이
루어짐
- 예) 친구를 왜 도와주었느냐 물으면, “저번에 쟤가 저를 도와주었거든요” 혹은 “이번에 도
와주면 언젠가 쟤도 저를 도와줄 거예요.”등의 반응
- 철저하게 이익과 손해의 관점을 따름
⑵ 인습수준
◆ 남을 의식하고 법이나 규칙의 절대성을 신봉
◆ 타인의 기대와 사회질서에 순응할 뿐만 아니라 질서를 절대적으로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지
키고 정당화하는 태도를 취함
① 제 3단계: 대인관계 조화 지향
- 이렇게 행동하면 남들은 어떻게 여길지 신경
- 타인을 기쁘게 해주고 그들로부터 승인을 받을 수 있는 행동을 하려고 노력
- 결과가 아닌 동기를 중시, 착하게 보임으로써 타인의 승인을 얻으려 함
② 제 4단계: 사회질서 유지 지향
- 권위와 규칙, 사회질서의 유지를 지향
-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권위에 대한 존경심을 드러내며 특정의 사회질서를 무조건 지키는
것이 옳은 행동으로 간주
- 법이나 규칙, 사회질서는 무조건 지켜야 한다는 입장
- 예) 도시가스 회사원의 가스요금 미납을 이유로 추운 겨울에 독거노인이 혼자 사는 집의 가스밸브를 무조건 잠그고 나서 “나는 우리 회사의 규정을 지킨 것뿐인데 잘못한 게 뭐
냐”는 반응
- 예) “법은 무조건 지켜야 한다.”거나 “상관의 지시는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반응이 전형
적인 예
⑶ 인습 이후 수준
◆ 타인의 시선이나 평가에서 자유로울 수 있고, 법이나 규칙, 질서의 울타리를 훌쩍 뛰어넘을
수 있는 수준
◆ 집단이나 집단 구성원의 권위에서 벗어나고, 그들과의 동일시를 넘어서서 나름대로 타당하다
고 판단되는 도덕적 가치와 도덕 원리들을 중시
① 제 5단계: 사회계약 지향
- 법은 사회적 약속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므로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약속을 다시 하면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음을 인식
- 사회적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 고려를 통해 법도 개정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정
② 제 6단계: 보편적 윤리원칙 지향
- 가장 높은 발달단계
- 옳은 행동이란 논리적 포괄성과 보편성, 일관성을 지닌, 개인 각자가 선택한 도덕적 원리
에 일치되는 양심의 판단에 의해 결정
- 이 원리들은 본질적으로 정의, 상호성, 인간 권리의 평등성, 그리고 개개인의 인간적 존엄
성이라는 보편적 원리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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