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Adler의 개인심리이론
1 Adler 개인심리이론에서 출생순위가 성격에 미치는 영향
1) 개인심리이론의 개관
♠ Alfred Adler에 의해 발전
♠ 어린 시절의 끊임없는 질병과 허약한 신체로 인해 건강하고 뛰어난 형에 대한 부러움의 기
억, 운동과 학업에 서툴렀던 열등감의 기억,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던 기억 등
은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을 구축하는 데 영향을 줌
♠ 인간을 더 이상 분류하거나 분리, 분할할 수 없는 그 자체로서 완전한 전체로 이해(인간은
총체적 존재)
♠ 인간은 선천적으로 사회적 관심을 갖고 태어났으며, 이러한 사회적 관심이 있기 때문에 인간
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협동하며 그들에게 기여할 수 있음(인간은 사회적 존재)
♠ 개인이 자신과 적응해 나가야 하는 환경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행동이 결정됨(인간은 현상
학적 존재)
♠ 인간은 유전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자유롭게 선택한 목표를 향해 운
명을 개척해 나감(인간은 목적적 존재)
2) 개인심리이론의 주요개념
⑴ 열등감과 보상
① 기관 열등감
- 선천적으로 타고난 자신의 신체(외모, 건강정도)에 대한 개인의 생각과 관련
② 부모의 과잉보호
- 부모의 과잉보호 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항상 그를 위해 모든 것을 해주기
때문에 의존적이고 자신감이 부족하게 되어 인생의 어려운 고비에 부딪혔을 때 스스로 해
결할 능력이 없다고 믿고 깊은 열등감에 빠짐
③ 부모의 양육 태만
- 아이들이 자라면서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사랑과 관심도 부모가 주지 않아 아동은 다른
사람을 거의 신뢰하지 않게 되어 열등감 콤플렉스에 빠지게 됨
⑵ 우월성 추구
♠ 우월성의 추구가 단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노력이라는 소극적 입장이 아니라, 부족한 것은
보충하고, 미완성은 완성하며, 무능한 것은 유능한 것으로 만드는 선천적 경향성이라 생각함.
⑶ 사회적 관심
♠ 자신의 욕구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발전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것
♠ 타인의 눈으로 보고 타인의 귀로 듣고 타인의 마음으로 느끼는 것(공감,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지향)
♠ 이타적인 측면을 강조
⑷ 인생과제
♠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건강과 안녕을 위해 살아가는 동안 직면하여 달성하고 해결해야
하는 과제
♠ Adler는 인생의 중요한 3가지 과제로 우정, 일, 사랑을 제시함.
3) 개인심리이론에서 출생순위와 성격
♠ 동일한 부모 사이에서 태어나 자란 형제들일지라도 출생 순위에 따라 사회적 환경이 달라서
독특한 생활양식을 형성
⑴ 맏이
♠ 태어나면서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독차지하고 군림하는 지배자 혹은 부모 부재 시 부모 대
리인으로 행동
♠ 동생이 태어나면서 사랑과 관심을 되찾으려고 하지만 실패. 거듭된 실패로 스스로 고립되어
적응해 나가며 사랑과 관심을 얻고자 하는 욕구에 초연해서 혼자 생존해가는 전략을 습득
♠ 대체로 다른 성인들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타인의 기대에 쉽게 순응하며 사회적 책
임을 잘 감당
⑵ 둘째 아이
♠ 경쟁 상대인 맏이가 이미 앞서서 뛰고 있는 것처럼 여기기 때문에 그의 장점을 능가하기 위
해 도전
♠ 맏이보다 빨리 발전하고 외향적이고 창의적이며 규칙에 영향을 받지 않은 편
♠ 흔히 손위 형제와 반대되는 성격의 소유자로 성장
⑶ 중간 아이
♠ 형제들의 중간에 끼어 있다는 점에서 불공평한 대우를 받는다고 느낌
♠ 가족의 역학 관계와 협상 기술을 터득하여 갈등 상황에서 조정자 역할을 하기도 함
⑷ 막내 아이
♠ 다른 형제들과는 달리 동생에게 지위를 빼앗기는 경험을 하지 않고 매력적인 귀염둥이로 자람
♠ 손위 형제들을 모델링하여 큰 성취를 이루기도 함
♠ 가장 어린 자로서의 열등감이 많고 버릇없고 의존적인 성격으로 자랄 수도 있음
⑸ 외동 아이
♠ 경쟁 상대가 없기 때문에 응석을 부리고 보호받고 싶어함
♠ 물건을 나누거나 협동은 익숙하지 않으나 어른 다루는 법은 능숙
♠ 바로 위의 형제와 7년 이상 터울이 지는 아이는 심리적으로 외동 아이에 해당
2 성격유형(지배형, 획득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
1) 성격유형(생활양식)
♠ 인생초기인 4~5세에 가족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
⑴ 지배형
♠ 부모가 지배와 복종을 강요하고, 힘으로 자녀를 지배하며 통제할 때 자녀에게 형성되는 생활
양식
♠ 사회적 관심이 부족한 반면 활동성은 높은 편
⑵ 기생형(획득형)
♠ 부모의 과잉보호에 의한 양육으로 형성된 유형으로 독립심을 키워 주지 못했을 때 나타남(의
존적)
♠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 모두 낮음
⑶ 회피형
♠ 자신의 삶을 발전시키기 위해 도전이나 모험을 감행하기 보다는 시도 자체를 포기하거나 시
도해보지도 않고 예상되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불평
♠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 모두 떨어져 고립되는 경향
⑷ 사회적 유용형
♠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으로서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
♠ 높은 사회적 관심과 높은 활동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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