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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96. 보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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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보건관리

1) 보건관리의 정의


보건 이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평안한 상태를 말한다 보건관리
는 작업장 내의 화학적 물리적 유해물질로 인한 근로자의 직업병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문 ·
제 또는 직무와 관련되지 않은 종업원의 건강문제를 인식하고 질병을 미연에 예방함으로써,
인적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관리활동이다 · .
- 육체적 보건관리는 신체의 질병이나 고통없이 모든 생리기능이나 육체기능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고,
- 정신적 보건관리는 현실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판단하며 인간생활의 여러 문제에 성공적으
로 대처할 수 있도록 건전한 사고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2) 보건관리의 목적


(1) 조직의 효율성 제고
● 보건관리는 작업장의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유지함으로써 근로자들을 직
업병으로부터 보호하고 기업의 건전한 노동력을 유지하며 작업시간 손실이나 치료비 등을
절감하기 위한 조직의 효율성 제고와 발전에 목적이 있다.


(2) 근로생활의 질 향상
● 보건관리는 근로조건 개선을 통하여 직무관련 직업병이나 직무관련 이외의 스트레스를 예방
함으로써 근로자의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제거하고 직무를 통한 만족을 얻도록 하며 근로 생활이나 사회생활의 보람을 느끼도록 하는 근로생활의 질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3) 종업원건강 위험요인


(1) 화학적 위험요인
● 화학적 위험요인으로는 유독성 공기에 의한 위험 액체 고체 등의 유해물질에 의한 위험으
로 구분된다 공기오염물질로는 먼지 연기 가스 증기 등으로서 특히 질소 산소 알코올 .
탄산가스 수소 네온 헬륨 등과 같은 공기성분 요인들이 포함된다 공기 이외의 유해 .
물질로는 유독성 고체 및 액체물질로서 인체에 해로운 유기물 또는 무기물이 포함된다 이러 .
한 유해물질은 근로자의 접촉이나 흡입에 의하여 각종 피부의 손상이나 질환을 일으킬 위험
이 있다.


(2) 물리적 위험요인
● 물리적 위험요인은 사업장 내의 작업환경에 관련된 요인으로 온도 습도 통풍 채광 조명 
하여 발생하기 쉬운 동상 감기 호흡기 질환 ②채광 조명의 부적합에 의한 시력장해 눈  
병 등 ③고열 용접작업에 의한 화상이나 시력장해 ④엑스선 감마선 알파선 중성 
자 라듐 등에 의한 피부질환 혈압 생식장애 ⑤진동 초음파 소음 분진 등에 의한 · , , , · · · 
정신질환 감각장애 호흡기 질환 등 ⑥전기감전에 의한 육체적 정신적 질환 등을 일으킬 , , , · 
수 있다.


4) 근로자 피로


(1) 피로의 영향
● 피로 는 체내에 물질의 신진대사가 균형있게 조절되지 못하고 에너지 소비가 일정한  
도를 넘어서 노동이 과도했을 때 발생하는 생리적 현상이다.
● 피로는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활동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①근로의욕을 감퇴 · . 
시켜 작업능률을 크게 떨어뜨린다 ②피로는 근로자의 심리를 교란시키고 행동의 실수를 유 . 
발함으로써 사고 및 재해의 원인이 된다 ③피로가 지나치면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키게 됨 . 

 

(2) 피로의 유형
● 육체적 노동에 의한 피로
- 육체적 노동으로 인하여 에너지 공급이 부족하여 근육의 운동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에 일어나는 피로현상이다 이러한 피로는 동적 근육운동에 의한 피로와 정적 근육운동에 .
의한 피로를 포함하는 것으로서 근로자의 운동 및 동작의 범위와 속도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 정신적 노동에 의한 피로
- 정신노동 및 신경활동으로 인하여 정신신경계통의 긴장으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피로현상
으로 사무작업이나 기계장치 감시작업 등에서 많이 나타난다 특히 인체의 정신신경기관 .
은 모든 육체적 정신적 노동을 지배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이 기관의 긴장에 의 ·
한 피로는 근로자의 육체적 정신적 노동에 직접적 영향을 주게 되므로 재해발생의 원인 ·

이 된다.
● 환경조건에 의한 피로
- 노동활동 자체에서 오는 것이 아니고 작업장의 환기 굉음 조명 먼지 등의 환경조건 , · · ·
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피로현상이다.
- 그 외에 노동의 강도와 노동시간은 피로를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이와 같이 피로 .
는 피로의 원인에 따라 유형을 분류할 수 있으나 실제로 피로가 발생하는 것은 어느 한
가지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몇 가지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 ,
하기도 한다.
● 탈진증후군
- 직장인들이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무기력증에 빠지는 것은 탈
진증후군의 일부이다 40대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탈진증상을 잘못 관리할 경우 만성 .  
피로 근육긴장 두통 복통 등 신체적 고통은 물론 자존심 상실 우을증 초조 좌절 등 , , , , , ,
심리변화가 일어난다.


(3) 피로의 예방과 회복
- 피로 예방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적재적소 배치에 의한 적합한 직무설계 작업자에 ① , ②
대한 기계시설 및 공구 등 작업조건의 적합화 작업장의 온도 습도 채광 조명 , · · · · ③
환기 등 작업환경의 쾌적화 작업수행에 작업복장의 적정화 작업시간 및 휴식시간 , , ④ ⑤
의 적정배치 작업교대조의 합리적 순환 피로예방을 위한 운동 및 체력강화시설 제 , , ⑥ ⑦
공 등을 들 수 있다.
- 그리고 피로 회복 대책으로서 휴식시간의 합리적 설계와 배분 적당한 체조와 운동 ① ② ,
을 통한 휴식제공 체력보강을 위한 충분한 에너지 보충 적절한 수면과 안정 제공 , ③ , , ④
⑤ 안마 목욕 음악감상 레크레이션 등의 물리적 처치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 · .


5) 직업병 관리


(1) (occupational diseases) 직업병 의 정의
- 직업병은 근로자가 직업에 종사함으로써 발생하는 질병을 말하는 것으로 직업병은 장기 ,
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작업상태에서 독성물질 미생물 공기오염 긴장유발 등에 의하여 , , ,
점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직업과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기 어려운 질병이다.
- 우리나라 근로자들의 대표적인 직업병으로는 진폐증 소음난청증 유기용제 중독 수은납 , , ,
․ ․
카드뮴 등 중금속 중독 그 외에 새로운 화학물질의 제조 및 사용에 의한 중독 그리고 전 , ,
화교환원이나 키펀처 들의 어깨근육 중후군 등이 주목되는 직업병들이다 (key puncher) .

 

(2) 직업병의 유형
직무관련 직업병
- 육체적 노동에 관련된 직업병으로는 고온작업에서 기인하는 열사병이나 저온작업에서 기
인하는 동상 유해물질 취급에서 야기되는 중독증이나 피부병 분진작업에서 야기되는 호

흡기질환 용접작업에서 야기되는 중금속중독이나 안질 소음에서 기인하는 청각질환 등을 , ,
들 수 있다.
- 정신적 노동에 관련된 직업병으로는 조직의 구조적 문제나 집단갈등 또는 직무의 과중 등
에서 야기되는 스트레스의 심화 정신질환 만성적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마약복용 등을 , , , ,
들 수 있다.
● 작업환경관련 직업병
- 작업장의 환기 통풍시설 등의 부족으로 인한 결핵폐렴 등의 호흡기질환 ,
,
- 채광 조명 등의 부족에 의한 안과질환 · ,
- 작업장의 냉난방시설의 부족으로 인한 열사병 동상 · ,
- 소음 굉음 등의 방음시설 부족에 의한 청력장해 등을 들 수 있다 · .


6) 보건관리에 대한 대책


(1) 주기적 건강진단
● 직업병을 포함함 모든 질병은 조기 발견되어야 치료가 가능하다 따라서 조직은 종업원에게 .
주기적인 건강진단과 검사를 받을 기회를 부여하고 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유해야 한다.
(2) 건강프로그램 교육
● 기업은 종업원이 자기의 건강관리에 관심을 갖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으며 각종 운동시설을 ,
갖추어 운동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종업원들이 평소 자신과 가족의 건강에 관심을 많 .
이 가지도록 여러 가지 보건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3) 유해환경 노출 억제
● 기술적 측면에서 작업현장의 환경을 개선하고 작업공정에서도 유해물질이 우려되는 공정
은 제거하든지 유해물질 탐지장치를 설치하여 안전상황을 항상 점검 감독함으로써 유해환
경 노출을 최대한 억제해야 하고 유해작업장은 가능한 한 종업원으로부터 격리하고 작업 ,
장에서 특수 작업복 착용과 안전절차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4) 정신상담 치유
● 현대인 질병의 많은 원인이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유발되기 때문에 종업원의 직장문제 가정 ,
문제 사회생활 문제 등에 대한 조언과 지원을 해준다면 상당한 예방책이 된다 , .
(5) 종합적 보건관리
● 회사에 헬스센터나 건강상담센터를 마련하여 항상 건강을 유지하고 생활습관 식이요법 등 ,
을 지시받으면서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지원을 해 준다면 훨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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