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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83. 인사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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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인사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대책

1) 인사평가의 요소와 평가대상
(1) 인사평가의 요소
인사평가에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의 하나는 무엇을 누가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인사평가는 조직체마다 여러 가지의 다양한 평가요소가 사용되고 있다 인사평가의 요소는 
인사평가에서 평가하여야 할 대상 항목들을 말하는 것이다.
●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사평가요소를 살펴보면
- 특성요소 평가 (능력평가 요소 = 능력관련 요소) : 특성요소의 평가는 피평가자의 충성심  
신뢰성 성실성 리더십 같은 개인적 성격특성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종업원이 무엇을 수 
행하는가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고 어떤 사람인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특성요소에 대한 평  
가는 평가자의 주관에 의하여 이루어지므로 객관성이나 일관성의 문제가 있으며 특성요 
소의 평가결과를 종업원에게 적절하게 피드백하기가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
- 행동요소 평가 (태도 또는 행동평가 요소) :  행동요소의 평가는 피평가자의 행동이 직무수  
행에 얼마나 적합한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즉 직무를 수행하는 구체적 행동에 초점을 맞 . ,
춘 것이다 행동요소는 특히 고객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직무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를 . .
들면 회사의 출납 창구에 근무하는 회계담당자의 유쾌하고 친절한 행동은 고객들의 회사
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에 매우 중요하다 이 경우에 회사는 종업원의 직무수행 평가에 있 .
어서 친절정도를 직무수행 평가의 행동기준으로 결정해야 할 것이다 행동요소의 평가는 .
특성요소 평가보다 타당성이 높다.
- 성과요소 평가
① 성과요소의 평가는 종업원의 직무행동과 관련이 있는 성과지표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것으로서 결과는 측정이 용이하고 객관적이기도 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한다 , .
② 성과평가는 서구사회의 기본적 가치관인 능력주의 사회(meritocracy) 의 철학에서 비 
롯된 것으로 종업원들의 직무관련 공헌도에 대한 평가를 강조하고 있다.
③ 성과요소의 평가는 직무행동과 직접 관계가 있는 생산 판매 품질과 같은 객관적이고 , ,
계량가능한 종업원의 성과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 매우 편리한 방법이다.
④ 따라서 성과관련 요소를 주요 평가기준으로 사용하면서 행동관련 요소와 개인적 특징
요소를 보완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 인사고과표 예시 >   

< 인사평가요소의 예 > 

(2) 인사평가의 주체와 대상
● 인사평가의 주체는 평가자이고 객체는 피평가자 즉 평가대상 구성원이다 평가자는 주로 상 , .
사이지만 직속상사 이외에 상사들로 구성된 위원회 동료 부하 인적자원 스텝과 기타 전문 , , ,
평가지 고객 또는 외부 관련업체 피평가자 본인 등이 있다 , , .


(3) 인사평가 시기와 회수
● 인사평가를 언제 실시하느냐 역시 인사평가제도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사평가의 .
시기는 입사 후 수습기간이 종료될 때 전환배치 직전 상사가 교체되었을 때 교육훈련 참 , , ,
가자 선발시 인센티브 책정시 등 필요에 따라 평가를 한다면 평가목적에 알맞게 대처할 수 ,
있을 것이다.
- 인사평가의 회수는 일반적으로 연 1-2회 정도이나 직종에 따라 3개월 또는 6개월 단위로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연 2회 이상 평가를 하는 경우 1회는 개발을 목적으로 한 평가이 고 또 다른 1회는 관리목적을 위한 평가인 경우가 다수이다 
- 성과평가의 횟수는 많이 할수록 좋다는 주장도 있지만 성과평가빈도가 늘어날 경우 관리 ,
자는 자신의 주된 업무에 투입할 시간과 관심이 줄어들며 부하직원들의 경우에도 평가로 ,
인한 스트레스로 자신의 주된 업무에 집중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는 점도 유의할 필요
가 있다.


(4) 인사평가의 원칙
● 직무기준의 원칙
- 인사평가는 수행해야 할 직무의 특성과 자격요건을 기준으로 피평가자의 직무태도 수행 ,
능력 직무성과 적성 등을 평가하게 되므로 인사평가는 어디까지나 종업원이 맡고 있거 , , ,
나 앞으로 담당하게 될 직무를 기준으로 하여 능력이나 자격 또는 성과를 비교하여 평가
해야 하며 직무와 관련 없는 인격적 특성이나 사회생활 언어 수리 등을 평가해서는 안 된다.
● 공정성의 원칙
- 인사평가는 피평가자의 직무수행 능력이나 성과가 공정하게 평가되어야 한다는 원칙으로
서 인사평가는 평가목적에 따라 객관적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합리적 평가요소를 결정하 ,
며 공정한 평가방법과 절차에 의하여 종업원들의 직무태도 행동 능력 질 성과 등을 평가하

여야 한다.
● 독립성의 원칙
- 인사평가는 평가과정에 어떠한 외부의 압력이나 간섭 없이 평가자의 객관적이고 독립적
판단에 의하여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 원칙은 인사평가의 실시결 .
과에 대한 객관성 공정성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원칙이다.
 
수용성의 원칙
- 인사평가는 평가요소 평가과정 평가방법에 대하여 피평가자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 , ,
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인사평가는 근로자 또는 노동조합이 평가의 과정이나 방법에 대하 .
여 공감하고 평가결과에 대하여 수용할 수 있을 때 직무만족이나 동기부여가 향상될 수
있다.
● 평가오류 배제의 원칙
- 인사평가 과정에서 일어나기 쉬운 평가오류나 착오를 극소화하거나 배제하여야 한다는 원
칙이다 인사평가자는 평가에서 범하기 쉬운 현혹효과 관대화 경향 대조오류 중심화 경  
향 등의 오류발생 원인을 미리 이해하고 오류배제를 위해 평가방법에 대한 교육훈련을 통
하여 인사평가의 공정성 정확성 신뢰성을 제고시켜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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