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인사평가 방법과 오류 2
2) 인사평가의 방법(기법)
● 인사평가의 방법은 각 기법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해당 기업의 현실에 맞는 고과제도를 설계
해야할 것이다.
(1) 서열법
● 서열법은 성적순위법, 순위비교법이라고도 한다 근무성적이나 근무능력에 대해 모든 구성원 .
들을 최고순위에서 최하순위까지 서열을 매기는 방법이다 서열법은 종합적으로 순위를 매기 .
는 방법과 각 요소마다 매겨 이를 종합하는 방법이 있다 쉽게 활용할 수 있으나 종업원의 , . ,
수가 많을 경우에는 순위를 붙이기가 곤란하고 반대로 종업원 수가 너무 적어도 순위가 가 ,
지는 의미는 없어진다 이 방법은 동일직무에 대하여서만 적용될 수 있고 이종직무나 부서 . ,
간의 비교에는 부적합하다.
<서열법의 예>
(2) 강제할당법
● 강제할당법은 평가자의 관대화 경향이나 중심화 경향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에 일정한 평 ,
가의 범위와 수를 결정해 놓고 일정한 비율에 맞추어 강제로 할당하는 방법이다 이 평가방 , .
법은 피고과자의 수가 많으면 평가결과가 정규분포를 이룰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으
며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수 우 미 양 가와 같은 5단계 척도를 사
용하여 수 우 미 양 가 , 10%, 20%, 40%, 20%, 10% 와 같은 비율을 사용한다 10명의 종
업원이 있을 경우 수에 1명 우 2명 미 4명 양 2명 가 1명으로 할당한다 ,
● 이 방법은 평가자의 관대화 경향이나 중심화 경향과 같은 개인간의 항상오차를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실제로 피평가자들의 능력과 업적 등이 정규분포곡선이나 강 ,
제분포비율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강제할당법의 예>
(3) 평가척도법
● 평정척도법이라고도 하며 비교적 간단하여 기업의 인사평가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 평가 , .
방법은 먼저 지식 숙련 노력 근무성적 등 필요한 분석적 평가요소를 선정하여 이들 평가 , , , ,
요소에 내포되는 능력과 행동을 해당 종업원이 어느 정도 발휘하고 있는지를 평소의 근무성
적으로 판단하여 인위적으로 점수를 매겨 수량화한 각 평가요소의 척도에 그 정도를 표시하 ,
는 것이다.
● 평가척도법의 장점은 가중치를 둘 수 있고 계량화가 가능하며 분석적 평가가 가능하다는 것 ,
이다 또한 평가자들이 별도의 교육 없이 평가를 신속하게 완료할 수 있으며 직무나 부서 . , ,
에 관련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평가요소의 선정과 구성이 .
어렵고 평가자의 평가오류를 방지하기 어려운 점과 서열자료를 계량화하는 문제 등을 들 수 ,
있다 특히 평가 항목과 척도가 애매모호한 관계로 평가현실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 , ,
구성원의 성과개선을 위한 피드백을 제시하는 것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한 평가자의 판단 .
과정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평가자가 불성실하게 평가할 수 있다 , .
<평정척도법(비설명형)>
<평정척도법(설명형)>
(4) 체크리스트법
● 체크리스트법은 평가에 적당한 구체적인 몇 가지 표준행동을 사전에 소정의 리스트에 배열
해 놓고 종업원의 행동을 이 리스트와 대조하여 해당되는 사항을 체크하여 평가하는 방법이
다 이 경우에 고과자는 체크해서 보고만 할 뿐 그 평가는 인사부서에서 하게 된다 체크리 . , .
스트법은 평가척도법과는 달리 사실의 관찰과 계량화가 가능하다.
장점으로는 현혹효과가 적고 타 부서와의 비교가 가능한 점 고과자의 심리적 부담감 감소 , , ,
고과요인이 실제의 일과 밀접하여 판단하기가 쉽다는 것이며 단점으로는 전반적으로 업무를 ,
망라할 행동견본의 선택이 어렵고 점수화 절차가 복잡하다는 것이다 , .
<체크리스트법의 예>
(5) 중요사건 기술법
● 중요사건 기술법이란 고과자가 성과달성의 성패에 영향을 준 중요사건을 평소에 관찰하고
기록해 두었다가 정기고과 때 자료로서 활용하는 보조적 기법으로 기록법 또는 특정사실 기 ,
록법이라고도 한다 이 방법은 평소에 평가자가 관찰한 내용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 을 기록 . ( )
해 두었다가 평가시에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다른 평가방법과 함께 근거제시용으로 사 ,
용된다.
● 이 방법은 중요사실을 기록해 두었다가 평가하기 때문에 생생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고 공 ,
정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중요사건들이 공정한 고과의 대상인지 설
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6) 에세이법
● 에세이법은 자유기술법이라고도 하며 평가자가 개별 종업원의 장단점과 과거의 성과 및 잠 , ․
재적 요인의 향상을 위한 제언을 사실적으로 서술하는 평가방법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간단 .
하고 단순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복잡한 형식이 필요치 않으며 서술방법에 특별한 양식도 . ,
없다 그러나 이 방법은 단점 구조화되어 있지 못해서 내용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고 개 . [ ] ,
인간 비교가 어려우며 평가자의 기술내용에 따라 평가결과가 상이할 수 있다 , .
(7) 행동기준평가법
● 행동기준평가법은 성과와 관련된 종업원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평가하려는 것이다.
● 행동기준평가법 은 피평가자의 직무와 관련되는 중요한 행동이나 사건들을 나열해 주 (BARS)
고 각각의 행동들에 대하여 자주하는지 전혀 안 하는지의 척도를 매기게 하여 총점을 계산 ,
하는 방식이다 업무와 직결되는 구체적 행동이기 때문에 평가하기도 쉽지만 이 방법의 장 . ,
점은 피평가자가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제시해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계속 평가표에 제시된 행동을 하다보면 점점 그런 .
쪽으로 개발될 수 있다.
<행동기준평정척도법(BARS)(순찰자의 업무준비 정도)>
(8) 목표관리법
● 목표에 의한 관리란 전사적 목표를 기준으로 해당 종업원이 직속상사와 협의하여 작업목표
량을 결정하고 이에 대한 성과를 부하와 상사가 함께 평가하는 방법이다.
● 인사평가에서 목표관리를 활용하는 목적은 종업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피평가자의
잠재능력을 개발하며 피평가자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는 데 있다.
● 목표관리법의 장점은 첫째 특정 기간에 이루어져야 할 명확한 목표가 규정되어 능률이 향상 ,
될 수 있고 둘째 구성원의 참여로 동기부여가 되어 조직전체가 활성화되며 셋째 피평가자 , ,
의 전반적인 평가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러나 목표를 계량화하기가 어렵고 목표과정을 정 .
확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며 자칫 목표달성에 대한 평가에 치우쳐 ,
목표과정의 평가라는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9) 평가센터법
● 평가센터법은 종업원의 적성과 능력을 사전에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평가함으로써 인재선발 ,
과 육성 특히 관리자의 육성개발에 이용하는 평가기법이다 많은 인력 시간 비용이 드는 , . , ,
것은 사실이지만 관리자로서의 리더십에 대한 잠재능력을 파악할 수 있고 리더십 능력과 , ,
그 능력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관리자 선발기법으로써
서구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 .
평가센터법으로 피평가자의 의사소통 방식 부하에게 업무배분 부하활용 능력 주도권과 판 , , ,
단능력 적응력과 인내력 스트레스 관리능력 갈등해결 방식 등을 주로 관찰한다 , , , .
(10) 자기신고법
● 자기신고법은 종업원으로 하여금 고과기간 내에 자기업적 자기업무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 ,
장래희망 근무부서 관심 분야와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분야 등에 대해서 기술하게 하 ,
여 이를 평가에 반영하고 경력개발을 하는 방향으로 고과를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작성 .
자의 주관적인 기술내용이 많기 때문에 자료를 그대로 이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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