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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82. 인사평가 방법과 오류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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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인사평가 방법과 오류 3

3) 인사평가의 오류(유형)
성과평가과정에는 여러 가지 오류들이 발생할 소지가 있다 평가자에게서 발생하는 오류 중 .
대표적인 것들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최근효과
● 최근효과는 평가자가 피평가자의 성과를 평가하는 시점에서 가까운 시간 내에 발생한 사건
들에 대해 높은 가중치를 두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감독자가 평가기간 2주 동안에 있었 .  
던 목표달성량만으로 부하직원의 성과를 평가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이러한 오류를 줄이기 .
위해서는 평가자는 평소에 피평가자의 성과에 대한 관찰내용을 일지에 기록한 뒤 평가시즌 ,
에 그 자료를 검토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2) 후광효과
● 후광효과 또는 현혹효과란 고과자가 피고과자의 어떤 면을 기준으로 해서 다른 것까지 함께
평가해 버리는 경향을 말한다 즉 피고과자의 한 가지 장점에 현혹되어 모든 것을 다 좋게 .
평가하거나 반대로 한 가지 단점 때문에 모든 것을 나쁘게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 현혹효과에 의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첫째 피고과자에 대한 선입감 및 편견의 배제 ,
둘째 분석고과 실시 셋째 피고과자에 대한 고과요소별 평가 넷째 객관적 사실에 입각한 , , ,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3) 분포상의 오류
● 평가자들은 흔히 평가척도의 한 부분에 편중되게 평가하려는 경향이 있다 평가자가 모든 구 .
성원들을 높게 평가했을 경우 이런 오류를 관대화 , 경향이라 부르고 반대로 낮은 점수를 부 ,
여할 경우 가혹화 경향이라 부른다 또한 모든 사람들을 평균이라고 평가하는 것을 중심화 .
경향이라고 한다.
● 분포상의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먼저 관대화 경향을 .
줄이기 위해서는 ①분포비율에 의한 강제할당법 등을 사용한다 . ②평가요소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한다 ③평가자에게 평가 전에 주의 깊은 평가를 하도록 평가훈련을 한다 또한 중 .  .
심화 경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①평가방법으로 강제할당법 등을 사용한다 . ②중심화 부분을  
더욱 세분화한다 . ③피평가자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평가자의 역량을 높인다  .


(4) 상동적 태도
● 상동적 태도는 고정관념이라고도 하며 특정 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이 비슷한 특징과 행동을 ,
공유한다는 믿음이다 즉 상동적 태도는 타인에 대한 평가가 그가 속한 특정 집단에 대한 . ,
지각을 기초로 해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아무개는 특정 지역 출신이기 때문 .
에 특정 학교 출신이기 때문에 특정 종교를 믿으니까 어떠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 , .
노동조합에 부정적 일 때 노조간부를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다.


(5) 대비오류
● 평가는 성과표준과 실제 종업원의 성과를 비교하여 판단되어야 함에도 평가자가 피평가자를 ,
자신과 비교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과 비교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오류가 대비오류이다 예 .
를 들어 평균정도의 실적에 해당되는 구성원이 성과가 저조한 구성원과 비교될 경우 상대 , ,
적으로 더 좋은 평가를 받게 될 수 있다 반대로 실적이 매우 우수한 종업원과 비교될 경우 . ,
에는 평균 이하의 평가를 받게 될 수 있다.
● 대비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①성과평가시 객관적인 기준이나 행동기준을 활용하는 교육을 
실시하여 대비오류를 줄인다  평가자는 평가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오 . .
류 교육을 실시하여 평가오류를 방지한다.


(6) 편견오류
● 편견오류는 평가자의 가치관이나 선입관에 의해 평가왜곡이 나타날 때 발생한다 평가자가 .
종업원의 평가에 있어서 연령 성별 지연 학연 혈연 종교 취미에 따라 눈에 띄게 차별화 

하려는 오류를 말한다 평가자가 취미나 오락 종교가 같은 종업원에 대하여 그렇지 않은 사 . ,
람들보다 높게 평가하려는 경향이 있다 인사전문가평가 MBO등의 방법을 사용할 경우 이 . , 
러한 편견오류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7) 논리적 오류
● 논리적 오류는 각 평가요소 간에 논리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할 경우에 비교적 높게 평가된
평가요소가 있게 되면 다른 요소도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면 기억력 , .
이 좋으면 지식도 광범위하고 또 작업량이 많으면 숙련도도 높다고 속단한다든지 일반적으 ,
로 근면도와 작업량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근면한 사람을 그 작업량도 남보다 높
다고 판단하는 것 등이 논리적 오류이다.
논리적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첫째 추상성이 높은 요소나 내용이 중복되는 요소로 평가하 ,
는 고과방식을 지양하고 객관적으로 관찰가능한 사실을 평가하는 방법을 택한다 둘째 평 , . ,
가요소에 대한 정의와 설명을 충분히 한다 셋째 평가자는 인사고과의 운영기준을 지키며 . , ,
주관적인 판단이나 추측에 의한 평가를 지양한다 넷째 유사한 평가요소에 대해서는 가능한 . ,
시간을 두고 평가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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