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인사평가 방법과 오류 1
1) 인사평가의 분류
● 인사평가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인사평가를 실시하는 주체 즉 평가자에 따 ,
른 인사평가 분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 ) 상사에 의한 평가 부하직원에 대한 상사의 평가
● 이는 가장 전통적인 방식으로써 직속상사는 부하직원의 성과를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그리
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자격 있는 사람이라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 상사 감독자 는 피평가자를 관찰 및 접촉할 기회도 많고 이미 과거에 피평가자의 업무를 경 ( ) ,
험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관찰기회가 평가능력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는 평
가자로 볼 수 있다.
(2) ( ) 부하에 의한 평가 상사에 대한 부하직원의 평가
● 대학에서 학생들의 강의평가처럼 기업에서도 경영자개발을 목적으로 직속 상사에 대하여 부
하직원들로 하여금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3) 동료평가
● 팀 부서 내에서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을 평가자로 정하여 동료들을 평가하도록 ( )
하는 것을 동료평가라고 하는데 이 유형은 상사가 부하직원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적지 ,
만 동료는 다른 동료들을 관찰할 기회가 많은 업무이거나 자율경영팀제로 운영되는 조직일
때 유용한 방식이다.
(4) ( = ) 자기평가 본인에 의한 평가 자기신고
● 자기평가란 자신의 성과에 대해 자기 스스로 평가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자기평가는 해당 .
분야를 담당하는 사람이 오직 한 사람이거나 독특한 자격이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
을 평가하는 경우에는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5) 외부인에 의한 평가
● 해당 분야의 전문가 전문경제인이나 경영학자 나 고객 공급업체 등 조직 밖의 사람들도 평 ( ) ,
가자에 포함되기도 한다.
● 사장 및 판매원이나 기타 서비스 업무에 종사하는 자에 대해 평가를 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
이다 왜냐하면 판매원이나 기타 서비스 업무의 경우 고객들은 서비스 요원들의 행동을 정 . ,
확하게 전달해 줄 수 있는 가장 사실적인 정보원일 수 있다.
(6) ( ) 다면평가 복수평정
● 360°평가로도 불리는 다면평가는 자기자신 직속상사 부하직원 동료 그리고 고객까지 평 가자에 참여시키는 것으로써 기업뿐만 아니라 점차 행정조직까지 대중화되는 추세이다.
● 다면평가의 목적은 동일한 견해를 갖는 평가자의 수를 늘려 평가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펼쳐지는 종업원의 행동을 다양한 시각에서 평가하도록 하여 평가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고과자의 주관과 편견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
있다.
● 이러한 다면평가는 종업원들의 참여기회를 높여주고 다양한 관점을 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
는 장점도 있고 관리적 목적으로 이루어진 성과평가에 대한 불만족 문제가 법적으로 제기될 ,
때 대처할 수 있는 주요 원천이며 특히 관리자의 관리기술개발에 크게 도움이 되는 원천이 ,
라는 장점이 있다.
● 그러나 다면평가방식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우려가 존재한다 단점 .( )
- 관리자의 위상이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이다 관리자의 평가는 단지 일부분에 불과하고 관 .
리자의 실질적 평가권한과 책임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 다면평가의 경우 평가자들이 서로 묵시적으로 합의하여 평가 할 수 있다는 점이다.
- 관리목적으로 시행되는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임금수준 . ,
혹은 징계결정에 관해 평가자간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날 때 단순히 이를 합산해야 할지
아니면 극단적인 것은 배제해야 할지 등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더구나 고객의 입 .
장 부하직원 입장 동료의 입장 등 평가자에 따라 입장이 다르며 그 속에는 평가에 일종 , ,
의 편견이 존재할 수 있으나 이를 배제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갖고 있으며 또한 평가자들 ,
의 평가책임이 줄어들기 때문에 부주의하게 평가할 수도 있다는 점도 우려된다.
● 도입에 따른 부분적인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지만 평가의 객관성 신뢰성 제고 조직분위기 , ,
활성화 의사소통 원활화 등의 차원에서 상당한 의의를 지니는 제도임에는 틀림없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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