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 인사평가의 개념
1) 인사평가의 의의
● 오늘날 기업은 종업원의 사기를 높이고 관리자와 감독자의 자의적 주관적인 판단을 배제하 ,
여 인사의 불공정성과 속단주의를 막고 경영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인사고과제도를 합리적
으로 운용 실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
● 인사평가는 종업원 개개인의 업무수행상의 능력과 업적 그리고 근무태도를 객관적으로 평가
함으로써 그들이 조직에 대해서 갖는 현재적 잠재적 능력과 그 유용성을 체계적으로 평가 , ․
하는 관리기법이다 이는 흔히 근무평가라고도 하며 성적평가 인사고과 업적평가 종업원평 . , , ,
정 등 여러 가지로 불리고 있다.
● 인사평가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소 표현이 다르다 할지라도 인적자원의 가치 또는
유용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는 본질적으로 같다고 할 수 있다 미이 (J. F. Mee) 는 인사평가 .
란 인간의 능력을 중심으로 조직 내의 종업원이 가지고 있는 현재적 잠재적 유용성을 질 ․
서 있게 조직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였으며 랭스너(A. Langsner) 는 종업원의 ,
능력 근무성적 자격 습관 태도의 상대적 가치를 조직적으로 그리고 사실에 입각하여 객관 , , , ,
적으로 평가하는 절차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이반체비히와 글루에크 . (J. M. Ivancevich & Glueck) , , , 는 인사평가란 승진 전환 임금 교육훈련 등 종업원의 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인사
결정이라 하였으며 디센조와 로빈스 는 인사평가란 종업원이 주어진 (De Cenzo & Robbins)
직무를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공식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 이상의 인사평가에 대한 정의들을 종합하면 인사평가는 종업원의 태도 성격 적성 등을 판 , ,
정하여 종업원의 직무수행의 성과를 측정하고 종업원의 능력을 개발하는 제도라고 할 수 , ,
있다.
2) 인사평가의 성격
● 인사평가는 조직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한다 직무평가는 직무자체의 가치를 결정하는 데 .
비하여 인사평가는 사람을 대상으로 그 가치를 평가한다 , .
● 인사평가는 사람과 직무와의 관계를 비교한다 종업원이 직무를 수행한 결과 달성한 업적을 .
중점적으로 파악한다 직무평가는 직무와 직무를 비교하여 직무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지 .
만 인사평가는 사람과 직무와의 관계를 평가한다 , .
● 인사평가는 상대적 부분적인 비교평가이다 인사평가는 인적자원관리의 한 부분이므로 인 . ,
사평가를 절대적인 길잡이로 삼아 인적자원관리를 해서는 안 된다.
● 인사평가는 객관성을 높이기 위하여 특정목적에 적합하도록 시행한다 예를 들면 임금을 위 . ,
해서는 실적을 중심으로 평가 실적평가 하고 승진 및 교육훈련을 위해서는 능력을 중심으로 ( ) ,
평가 능력평가 한다 ( ) .
3) 인사평가의 중요성
● 인적자원관리 기능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즉 인사평가는 직무와 조직의 적 . ,
합관계를 평가함으로써 인적자원의 선발 배치 전환 승진 개발 해고 등 전반적 인적자원 , , , , ,
관리에 관한 의사결정 정보를 제공한다.
● 개인 및 조직의 훈련개발 필요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즉 인사평가정보는 종업원의 강 . ,
점과 약점을 규명하고 조직의 전반적 훈련개발 필요성을 결정하는데 이용된다.
● 조직의 성과개선을 촉진한다 즉 인사평가는 종업원의 직무수행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피드 . ,
백하고 그들의 행동 태도 기술 지식 등에 있어서 필요한 변화를 제시하는 수단으로 이용 , , , ,
된다.
● 의사소통을 촉진한다 즉 인사평가는 상사와 종업원이 참여하면서 이루어지므로 커뮤니케이 . ,
션이 증진되고 바람직한 피드백이 진행된다.
● 공정한 처우의 자료를 제공한다 즉 조직이 종업원의 지식 기술 능력 또는 성과를 객관적 . , , ,
기준에 의하여 평가하고 평가결과에 따라 공정한 임금인상 승진 전환배치 훈련 등을 결정 , , , ,
하므로 인사평가는 종업원의 공정한 처우를 위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자료를 제공하게 된다.
● 이외에도 인사평가는 인적자원계획 수립에 있어서 필요한 근로자의 기술과 자질에 관한 정
보를 제공해 주며 직무수행에 필요한 종업원의 모집 선발기준을 제공해 준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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