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교육훈련의 유형과 평가방법 2
(2) 교육 대상에 따른 분류
신입사원교육훈련 기존직원교육훈련 등이 있다 , .
- 신입사원 교육훈련
① 신입사원 교육훈련은 신입사원에게 기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이 기대하는
태도 표준 가치기준 행동유형을 주입하는 과정으로 사회화 교육이 된다 이러한 신
입사원 교육이 적절히 수행된다면 입사 초기의 불안과 현실에 대한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고 귀속의식과 애사심을 심어 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
② 신입사원 교육훈련을 시킬 때는 신입사원에게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이해능력의 한계를 벗어나지 말고 구체적이고 인상적인 교육을 전개 ,
해야 한다 그리고 지식이나 기능을 실제적인 방법으로 반복하여 교육훈련을 실시해 .
야 한다.
- 현직종업원교육훈련
① 현직종업원교육훈련은 1. 일반종업원교육훈련 2. 하위감독자교육훈련 3. 중간관리자
교육훈련 4. 최고경영자교육훈련 등이 포함된다
⋅ 일반종업원 교육훈련
▶ 일반종업원 교육훈련은 감독 관리직이 아닌 일반 종업원을 위해서 실시하는 교
육훈련이다 일반 종업원은 생산활동과 직접적인 관계에 있기 때문에 관리방법
에 관한 지식보다는 직무에 관한 기술을 전수하는 기능훈련을 하는 것이다.
▶ 기능훈련 외에도 일반사원의 시야확대 분석력 판단력을 육성하며 관리감독의 기초능력을 육성하며 협력의식의 향상과 상호개발에 의한 자질을 개발한다 , .
⋅ 감독자 교육훈련
▶ 기업의 생산성은 관리능력과 노력에 크게 의존하므로 감독자 교육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 감독자 교육훈련은 관리상의 문제해결을 사고 토의 정리 체계화하도록 하는 ,
데 주안점을 두고 감독자의 소관직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
해결하는 능력을 연마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감독자 교육훈련의 내용은 직 .
무내용 지식 교육훈련 방법 작업방법 개선 부하통솔 기술 등이 포함된다 , , , .
▶ 감독자 교육훈련방식으로는 산업 내 훈련 TWI(Training Within Industry, ) 가
있는데 이는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감독자 교육훈련방법의 하나다. TWI
는 직장을 조직적 ․ 합리적으로 훈련시키기 위한 단기훈련방식으로 작업지도 작 ,
업방법개선 직장의 인간관계 등을 10시간 정도 교육시키는 것이다
▶ TWI .에서 사용되는 교육방식은 토론식 교육방법이다
- 중간관리자 교육훈련
① 중간관리자 교육훈련은 중간관리층 즉 부장 과장급에게 실시된다 , , .
② 중간관리자 교육훈련의 방식으로는 MTP(Management Training Plans) . 가 있다
③ MTP의 교육훈련내용은 관리자의 책임분야를 조직의 이해와 운영 작업의 관리 작업 , ,
의 개선 부하의 훈련 인간관계의 5개 부문 20개 항목으로 되어 있는데 교육훈련
1 항목당 2시간으로 총 40시간의 과정을 밟게 되어 있다
④ MTP 교육훈련방법은 토론식 교육법이 주로 활용되고 있지만 그 이외에도 강의 , ․ 토
의 ․ 실습 ․ 역할연기법 ․ 사례연구법 등 각종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
- 최고경영자 교육훈련
① 최고경영자 교육훈련은 경영자의 육성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② 따라서 최고경영자 교육훈련은 최고책임자로서 유연하고 고도의 판단력과 의사결정 ,
능력 경영관리 능력을 함양하며 훌륭한 통솔력을 쌓고 폭넓은 식견과 행동력을 함 , ,
양하는 데 있다.
② 최고경영자의 교육훈련방식으로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실시하는
ATP(Administrative Training Program)와 한국 각 대학의 경영대학원에서 실시하는
최고경영자 과정이 여기에 속한다.
(3) 교육 내용에 따른 분류
여기서는 직능별 교육훈련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판매직 교육훈련 이것은 상품판매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 , ,
한다 교육내용으로는 상품지식 및 시장개발 시장조사 유통기구에 관한 지식 고객에 관 . , , ,
한 지식 대화법 판매원의 태도 등이다 , , .
- 생산직 교육훈련 이것은 질 좋고 저렴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기능을 습득하는 것을 :
목적으로 한다 교육내용으로는 원재료 에너지 기계설비 제품용도에 관한 지식과 기계 . , , , ·
기구의 조작법 가공법의 기능이 중시된다 , .
- 기술직 교육훈련 이것은 기술상의 문제해결을 하고 언제나 새로운 제조기술과 제품개발 : 을 하는 것은 물론 공학적 해석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내용은 기술영 , .
역의 최신지식 기술적 사회적 기능이 중시된다 , , .
- 사무직 교육훈련 이것은 업무처리 과정에서 생기는 사무처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 :
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내용은 문서와 장부처리의 지식 기능 계산능력 컴퓨터의 이용에 . , , ,
관한 지식 기능 등의 습득이 중시된다 , .
- 관리직 교육훈련 이것은 전문스탭에게 관리지식을 얻게 하고 경영현상을 정확하게 파악 : ,
시켜 협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내용은 조직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관리회계 . , , ,
및 산업공학 등의 지식이 포함된다.
2) 교육훈련의 방법
교육훈련 내용이 아무리 양호하여도 교육방법이 적합하지 못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없
다 기업에서 도입 시행하고 있는 교육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
- 강의식 방법 가장 오래되고 널리 보급된 것으로서 일정한 장소에 집합 (lecture method) :
된 피교육자를 교육자가 주제에 대하여 일방적으로 강의하는 방법이다.
- 강의식 방법이 충분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가끔 시험을 치르고 교재의 준비를 충실 ,
히 하며 시청각교재와 토의방법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 온라인학습 인터넷이나 기업 인트라넷을 통하여 컴퓨터에 의해서 교육이 진 (e-learning) :
행되는 교육훈련 기법이며 웹 기반으로 가상강의실에서 원거리학습으로 진행된다 온라인 , .
학습으로 교육내용이 피교육자에게 즉시 전달되고 공유 될 수 있고 수정이나 추가내용을 ,
손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학습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 회의식 방법 토의방법 이라고도 하는데 피교육자가 일정한 장소 (conference method) : ‘ ’ ,
에 모여서 주제에 관한 각자의 견해 지식 경험 등을 발표 교환하고 문제점에 대하여 토 , , ·
론하는 것이다 이것은 지식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발표하고 배우고 깨닫고 . , , ,
생각하는 자기계발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시청각훈련방법 비디오 슬라이드 오디오 사진 괘도 모형 도표 등의 시청각교 : , DVD, , , , , ,
재를 사용하여 교육훈련하는 방법이다.
- 시청각훈련방법의 장점은 흥미가 있는 학습으로서 동기유발을 시키며 학습효과가 빠르며 , ,
현실성이 풍부하여 인상이 매우 강하다는 것이며 이에 반하여 단점은 경비와 시설이 문 ,
제가 되며 이동에 불편하며 적절한 교재의 확보가 어렵다는 것이다 , , .
- 사례연구법 주제에 관한 사례를 작성 배부하고 여기에 대하여 토 (case study method) : ·
론하는 방식으로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켜 문제해결을 시도함으로써 피교육자는 분석적 사
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어떤 상황하에서도 경영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 ,
게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감독자훈련에도 사용되지만 주로 관리자와 경영자훈련에 이 . ,
용된다 사례연구법의 장점은 흥미가 있어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현실적인 문제의 . ,
학습이 가능하며 사고하는 학습교류가 가능하다는 것이며 이에 반하여 단점은 적절한 사 , ,
례의 확보가 어렵고 원칙과 룰의 체계적인 습득이 어려우며 학습 진도의 측정이 어렵다 , ,
는 것이다.
- 역할연기법 이는 참가자 피교육자 중에서 실연자를 선출하여 주 (role playing method) : ( )
제에 따르는 역할을 실제로 연출시킴으로써 공감과 체험을 통하여 교육훈련의 효과를 높 이는 방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역 . .
할연기법의 장점은 참가가자에게 흥미와 체험감을 주며 문제점을 정확히 노출시키며 직 , ,
접체험하지 않아도 자기판단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며 이에 반하여 단점은 다른 방법과 ,
병행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으며 정도가 높은 의사결정과는 거리가 멀며 훈련장소의 확보 , ,
가 어렵다는 것이다.
- 비즈니스 게임 경쟁이 될 만한 몇 개 회사의 피교육자로 하여금 각각 (business game) :
팀을 구성하여 가격 , ․ 생산량 ․ 재고량 ․ 연구개발비 ․ 광고비 등을 중심으로 모의적 환경 여건
속에서 가상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경기형식의 방법이다.
- 브레인 스토밍 이 방법은 두뇌선풍 또는 영감법 이라고도 불 (brain storming method) : ‘ ’ ‘ ’
리는데 자유연상에 의한 아이디어 착상훈련법이다 이 방법은 다수인의 피교육자가 집단 , .
회의를 열고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아이디어를 창출함으로써 질보다 양에 치중한 아이디
어를 개발하게 하는 기법이다 브레인 스토밍의 효과로는 인간관계의 개선 적극적 근무태 . ,
도의 형성 창조적인 태도유발 모티베이션의 개선 자기계발 능력의 증진 등을 들 수 있 , , ,
다.
- 멘토 시스템 이제도는 신입사원후견인제 라고도 한다 피후견인인 신 (mentor system) : ‘ ’ .
입종업원이 조직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후견인을 두어 행동의 준거기준이 되고 진로지
도와 대인관계의 개발에 관하여 지도 후원을 하며 조직 내 의사결정자에게 이들의 존재를 ·
알려주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 교육이수학점제 대학의 학점취득제와 같이 각 직급별 또는 직종별로 이수해야할 교육학 :
점을 설정해 놓고 그 이수여부 및 평가결과를 승진 또는 승격시 일정부분을 반영시키는 ,
제도이다.
- 임원조기발굴교육제 대리 또는 과장급 중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중간관리자 :
들을 임원후보로 선발하여 이들에게 경영자교육을 시키는 제도이다.
이외에도 조직 내부환경의 변화가 심해지고 변화에 대한 조직의 적응능력개발이 중요해짐에 ,
따라 다양한 교육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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