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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71. 교육훈련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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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교육훈련의 개념

1) 교육훈련의 의의
인간은 일생동안 배움을 통해 인격완성과 자아실현을 추구한다 그 중에서도 학교 군대 기 . , ,
업 같은 조직 속에 들어가 많은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 속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 태도 ,
등을 끊임없이 배우게 된다.
● 교육훈련은 교육과 훈련이란 두 용어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이들 두 용어의 개념 .
적 차이를 구분하면 교육 이란 종업원의 일반적 지식 (education)
소양 태도를 육성하는 것으
로서 주로 정규교육제도에 의해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측면에서 정신적인 이론 위주의 지식 ,
함양과 능력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비해 . 훈련 은 특정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 (training)
요한 지식과 기능의 습득을 위해 주로 기업에 의해서 기업 특유의 단기적이고 구체적인 실
무 위주의 육체적 기능 습득과 연마를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이 두 개념은 상호보완적인 관 .
계에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교육훈련이라는 복합적인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 이러한 시각에서 볼 때 교육훈련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역량을 구성원
들이 획득하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좁게는 구성원 개개인이 맡은 직무수행 ,
에 요구되는 구체적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육과 훈련의 차이> 

  목표 기대되는 효과
교육 ▪ 인간적 보편적 장기적 목표
( , ) 기본적인 이론 소양과 태도 등
▪ 보편적 지식의 학습 장기적 효과 ,
훈련 ▪ 직무고유의 단기적 목표
( , ) 직무지식 기능
▪ 특정 직무기능의 습득 단기적 효과 ,

 

2) 교육훈련의 필요성
(1) 인간의 개발 가능성
●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자원 중 물적자원 등은 회사에 투입될 때의 가치 그대로 가지고 있다.
즉 천만 원짜리 기계는 여전히 천만 원의 가치가 있다 물론 감가상각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 (
가정 그러나 인적자원은 연봉 3천만 원짜리를 채용했어도 어떻게 개발시키는지에 따라 수  
십 억 원짜리로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것이다 즉 인적자원은 그냥 두면 기술의 노후화로 가 . ,
치하락이 될 수 있으며 동시에 교육훈련으로 그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도 있는 것이다.


(2) 기술과 환경변화
● 기술의 발전은 기업의 혁신을 강요하며 기업은 여기에 맞추어 기술과 기능을 준비시켜야 한 ,
다 기술발전뿐만 아니라 경쟁의 심화 경영기술의 발전으로 조직의 구조와 제도 관리 방식 의 변화도 필요하기 때문에 여기에 맞추기 위해서는 종업원들의 기존의식과 태도를 변화시
켜야 하는데 이는 교육훈련으로 가능한 것이다.


(3) 지식사회의 전문가
● 오늘날과 같이 정보사회에서는 단순한 개인의 노력과 획일화된 노동기술이 필요하기보다는
독특한 창의력과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전문가일수록 꾸준한 교육훈련으로 공 ,
급이 가능하다 즉 종업원의 성실과 노력은 교육하거나 개발하기 어려운 타고난 것이지만 . ,
전문지식은 교육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오늘날에는 교육훈련이 더 중요해진것이다.


(4) 지식반감기의 가속화
● 산업화의 진전으로 과거보다 지식과 정보와 기술의 반감기가 훨씬 빨라졌다 과거에는 한 .
가지 기술을 10년 동안 사용해도 가치가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모든 종업원들의 기술과 지 
식이  2~3년 지나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에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평생
교육의 시대가 되었다 이처럼 한 번 습득된 지식이 활용될 수 있는 기간이 훨씬 짧아지고 .
학교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기업에서 직접 활용하기가 부족하기도 하다 오늘날 개인이 갖춰 .
야 될 능력이 점차 다양해지고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5) 커뮤니케이션과 상호협조
● 교육훈련은 반드시 종업원 자신의 기능과 지식만 높이려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방침 경영 , ,
자의 의도를 사원들에게 전달하고 이해시켜서 그들로부터의 자발적인 협조를 얻어내기 위해
필요한 경우도 많다 따라서 새로운 정책을 도입하기 전에 사원들을 교육시켜서 과거의 태도 .
를 버리고 새로운 정책을 수용하도록 바꾸어 놓기도 한다 또한 종업원들이 모두 같은 태도 .
를 갖게 되면 부서간 개인간 계층간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하게 진행될 것이다 , , .

 

3) 교육훈련의 중요성
● 급속한 기술변화는 기술진부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경쟁적 기업으로 남 .
아 있기 위해서는 최신의 기술을 사용할 줄 아는 종업원들을 지속적으로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 기업이 종업원의 교육훈련을 비용으로 생각하던 것에서 벗어나 투자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즉 과거 기업들은 교육훈련을 일종의 비용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러한 . ,
생각으로 인해 기업의 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교육훈련비는 첫 번째로 삭감되는 경향이 있
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기업들은 교육훈련비를 단순한 비용으로 생각하지 않고 기업 전 . ,
체에 혜택을 가져다주는 투자로 인식하고 교육훈련의 유지
강화에 힘쓰는 경향을 보이고 있
다.
● 인수와 합병의 증가에 따라 전혀 다른 조직문화를 가진 조직과의 통합을 위해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 교육훈련이 기업의 원활한 구조조정을 뒷받침하며 신기술의 도입과 조직의 재구축을 통한 고도의 성과문화 구축에 필수적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특히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는 경 .
제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의 고용 만족도를 높여 고용안정성을
제고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 경영의 글로벌화에 따라 관리자들에게 언어와 문화 차이에 대한 지식과 기능 습득을 위한
교차문화훈련 등이 요구되고 있다.
● 교육훈련 대상에 대한 변화인데 과거 기업들은 교육훈련을 주로 중간관리자 이상의 직급에 ,
집중하여 실시하여왔으나 최근에는 관리자가 아닌 일반 종업원에 대한 교육훈련의 비중을 ,
늘리고 있다는 점이다 조직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조직의 일부 중요한 사람만 선별하여 .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는 사고에서 벗어나 조직 구성원 모두의 능력 개발이 기업의 경쟁력을 ,
높일 수 있다는 쪽으로 사고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4) 교육훈련의 목적
● 교육훈련의 목적은 종업원의 지식 기술 태도를 향상 , , 발전시켜서 종업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직무에 만족을 느끼게 하고 직무수행능력을 더욱 발전시켜 한층 더 중요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조직의 유효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 교육훈련의 목적을 기업과 종업원으로 구분해 보면 기업의 목적은 인재양성을 통한 기술축
적과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한 조직유효성의 제고에 있고 종업원의 목적은 자신의 능력 ,
개발을 통한 성취동기 달성 성장욕구 충족 에 있다


<교육훈련의 목적>

기업 측면(조직유효성 제고=경제적 효율성) 종업원 측면(성취동기달성=사회적 효율성)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재확보
종업원의 잠재적 현재적 능력개발
기능향상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
자질향상을 통한 인력배치의 유연성 제고
후계자 양성
외부노동시장에 대한 의존도 축소
사내 협동 및 커뮤니케이션 제고
경영문제에 대한 통찰력 제고 및 극복
조직목표와 개인목표의 일치에의 지원
기업이미지 개선
근무의욕 제고
학습문화의 정착
경력개발을 승진과 자기개발 기회의 증가
노동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사내배치의 폭을 넓혀 직장안전 제고
기술변화에 대한 적응능력 증대
높은 수준의 직무수행 기회를 통한 성장욕구의
충족
창의성 개발과 책임 확대
능력 향상을 통한 보상의 증대
인간관계 및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조직문화의 인식 및 공유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도의 증가
자기실현 및 성장욕구의 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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