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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75. 교육훈련의 과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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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교육훈련의 과정 2

2) 필요성 분석방법
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법들과 이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관찰법(observation method)
- 관찰법은 구조화된 것과 비구조화된 것으로 구분된다 구조화된 관찰법 . 은 상사가
사전에 관찰대상과 내용을 검토한 후 부하들이 작업하는 것을 기능별 과정별로 ,
체계적으로 관찰하여 작업진행에 문제가 있는지 성과수준이 만족한지를 검토한 후 ,
교육훈련의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 반면에 비구조화된 관찰법은 상사가 사전에 특별한 계획 없이 일상 작업생활에서
관찰한 것으로부터 교육훈련의 필요성만을 발견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기법은 .
비체계적이고 관련 자체도 우연히 일어나기 때문에 효과적이라고 하기는 곤란하다.
관찰법이 지니고 있는 장점으로는 작업진행을 방해하지 않고 직접적인 관찰 결과
파악한 것이기 때문에 관찰내용의 신뢰성이 높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작업자의 ,
정신적인 활동에 대한 관찰이 어렵기 때문에 지식 및 정신활동이 중심이 되는
연구개발직 법률관련 직무 등 사무직종에 대한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파악하는 데에는 ,
한계가 있다.


② (annual survey) 간행물 조사법
- 교육훈련의 필요성은 기업 내부에서 종업원의 현 직무수행과 관련되는 능력 부족에서
인식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직무가 발생했을 때에도 발견된다 해당 기업이 속한 .
업종과 관련되는 전문잡지 등에서는 기술변화와 관련되는 새로운 생산공정 ․ 재고관리의
기법 ․ 인사고과 기법 ․ 자료활용 기법 등이 소개될 수 있으며 기업은 이러한 새로운 ,
기법들을 도입함으로서 혁신적인 변화에 적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간행물 조사법이 .
갖고 있는 장점은 교육훈련의 필요성에 대한 최근의 정보를 제공해 주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간행물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특정 기업 상황에 그대로 ,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제공되는 정보가 구체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③ (record & reports method) 자료조사법
- 자료조사법은 해당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여러 기록들을 검토하여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밝혀내는 기법으로서 자료들의 종류는 기업마다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면 종업원의 .
업적기록 지각률 불량률 인사고과 고충처리 내용 경력개발계획 조직개발계획 
인력계획 그리고 퇴직자 면접자료 등이 있다 장점은 객관적인 자료 획득이 가능하다는 , .
것이며 단점은 자료가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말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 .
대부분의 자료는 과거의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자료의 내용이 일방적이기 때문에 교육훈련의 체계적인 연결에 어려움이 있다.


④ (work samples) 작업표본법
- 작업표본법은 일선 작업장에서 종업원이 수행한 작업결과의 일부를 검토하여 해당
작업자 혹은 작업집단에 대한 교육훈련의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의 .
핵심은 어떤 작업표본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서 비밀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
기법의 장점은 작업의 실제 상황이 조사되고 작업진행을 방해하지 않는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표본이 잘못 선택되었을 때 교육훈련 필요성 판단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표본의 올바른 선택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교육이 필요하다 , .
⑤ (questionnaires) 질문지법
- 교육훈련의 필요성 분석기법으로서 가장 널리 도입되고 있는 기법이 바로
질문지법이다 종업원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태도조사 문제점 조사 등을 실시하여 . ,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기법의 장점은 실제로 유용한 정보를 획득할 .
가능성이 높고 실시가 용이하며 정보획득에 시간이 많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
수집된 정보를 계량적으로 분석하기가 용이하며 응답에 비밀이 보장되므로 종업원의 ,
솔직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왜곡된 응답을 방지하기가 힘들고 질문지 .
개발에 어려움이 있으며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이다.
⑥ (expert consultations) 전문가 자문법
- 전문가 자문법은 기업의 내부 및 외부에서 교육훈련 전문가에게 해당 기업의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파악하도록 의뢰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 내부의 경우 .
최고경영자나 관리자로 구성된 위원회 등이 전문가로서 활용될 수 있으며 기업 외부의 ,
경우 교육훈련 관련 컨설팅 회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문가 지문법의 장점은 .
교육훈련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이 가능하며 획득된 정보의 타당성이 매우 높으며,
전문가 집단이 기업 내부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데 지원을 비교적
용이하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전문가 집단을 선택하는 데 많은 주의가 .
요청된다 왜냐하면 전문가가 아닌 사람을 선택했을 때 이들로부터 얻는 정보의 .
유용성에 문제가 제기되기 때문이다 또한 정보획득이 신속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 .
⑦ (interviews) 면접법
- 면접법은 교육훈련 담당자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종업원을 개인 혹은 집단으로
면접함으로서 교육훈련의 필요성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 기법이다 면접법의 종류는 .
그 내용에 따라 구조화된 면접과 비구조화된 면접으로 구분된다 면접법의 장점은 .
대면하여 대화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기 때문에 유용성이 매우 높으며 보다 활성화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 단점으로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사전에 면접자의 교육이 요청된다는 점이다 또한 .
비구조화된 면접인 경우 면접결과를 계량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⑧ (group discussion) 집단토의법
- 집단토의법은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파악하기 위해 특정집단을 대상으로 토의를 시켜
정보를 획득하는 기법이다 토의진행은 주로 브레인스토밍 방식이 채택된다 이 기법의 . .
장점은 많은 아이디어가 창출되고 집단토의를 통해 팀웍이 형성되며 문제해결을
제고시킨다는 점이다 단점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요구되고 토의결과 획득한 정보에 .
대한 분석이 용이하지 않다는 것이다.

⑨ (Delphi technique) 델파이 기법
- 델파이 기법은 교육훈련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진 기업 내 외부전문가 12∼ 16 명으로 · 
구성된 집단이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파악하는 기법이다 이 .
기법의 장점은 창의적이고 유능한 아이디어의 창출을 유도하기가 용이하며 전문가들은 ,
대화를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받지 않고 그들이 각자 제출한 아이디어에 의해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집단 내 갈등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단점은 이 기법을 .
위해서는 대개 주 정도의 장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신속하게 정보를 획득할 수 6 8∼
없다 이 기법을 주관하는 자는 기법진행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하기 .
때문에 이들에 대한 교육이 추가로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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