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적정배치의 실천방법
● 적재적소가 적정배치를 위한 기초적인 방법이라고 한다면 적재 와 적소 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적정배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적재는 곧 직무를 수행해야 할 사 .
람을 뜻하며 적소는 적재가 적응해야 할 직무를 의미한다 적정배치란 적재 직무를 수행해야 할 사람 와 적소 적재가 수행해야 할 직무 를 일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합리적인
적정배치를 위해서는 직무 적소 와 사람 적재 이 지니는 요건이 먼저 설정되어야 한다 그리
고 나서 이 두 가지 요건이 합치되도록 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배치가 이루어진다.
1) 적정배치 요건
(1) 직무요건
● 직무요건이란 적정한 직무수행을 위해 종업원에게 요구되는 정신적육체적 자질을 의미하는 ․
것으로서 직무가 요구하는 능력수준 인격특성 직무환경 직위 등을 설정하는 것이다 , , , , .
● 이와 같은 직무의 요건의 설정되면 이에 적합한 사람의 요건도 동시에 결정하여야 한다.
(2) 인재요건
● 인재요건이란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종업원의 지식 기술 능력 경험 적성 등을 의미하는 , , , ,
것으로서 직무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적합한 인적 특성을 설정하는 것이다.
● 직무요건과 인재요건을 정확하게 알아내어 설정할 수 있다면 적정배치는 그렇게 어려운 일
이 아니다 직무나 인재의 요건을 정확히 설정한다는 것은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직무분석 . ,
시간 및 동작연구 직무설계 등의 직무관련 연구와 인사평가 적성검사 등의 사람관련 연구 , ,
가 깊이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배치의 결정
● 배치의 마지막 단계는 직무요건과 인재요건을 설정하고 이들 요건을 고려하여 배치를 결정
하도록 해야 한다.
- 각 부서가 직무분석 결과에 따라 필요 인원과 적격기준을 설정한다.
- 종업원들의 희망직무를 조사하여 결정한다.
- 각 부서의 적격기준에 일치하는 지망자를 우선 배치한다.
- 각 부서의 요구인원이 지망자보다 많은 경우에는 2지망 3지망에서 충원한다 .
- 각 부서의 요구인원에 적격자가 부족할 경우 적격자 기준을 낮춘다.
<적정배치를 위한 과정>
2) 부적격자의 발생원인과 조치
● 선발과정에서 다양한 테스트와 조사를 실시하고 적재적소의 원칙에 따라 신중한 배치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부적격자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빠른 시간 .
내에 부적격자가 발생하게 된 원인을 분석하고 검토하여 이에 대한 신속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1) 부적격자가 발생하는 원인 및 징후
●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부적격자가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개 본인문제 가 ,
정에서의 문제 직장에서의 문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
● 이중에서 직장에서의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부적절한 근무
- 노동조건의 악화
- 직장 내 대인관계의 불량
- 장래성과 승진의 불투명
- 배치 전 훈련의 부적절
- 대우관계 임금이 계약과 달라지는 것 ( )
이 외에도 많은 원인을 찾아 볼 수 있겠지만 이와 같은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부적격자 ,
의 징후는 다음과 같다.
- 작업의 양과 질의 저하가 나타난다.
- 불평불만이 는다.
- 불안감을 자주 느낀다.
- 타인을 증오하거나 자기 비하를 가져온다.
- 협동성이 저하된다.
- 신체의 경련이나 마비 등 신경증이 표출된다.
- 조그만 일에도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다.
(2) 부적격자의 조치
● 부적격자의 조치에는 원인이나 징후에 따라 다르겠지만 몇 가지만 들어 보면 재교육 및 훈
련 직무환경의 개선 배치전환 휴직 또는 해직 생활지도 등이 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 , , , .
설명하면
- 재교육 및 훈련 우선 현재 배치되어 있는 직무에 대해 어떤 점이 부적당한가를 충분히 :
검토하여 문제점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원인에 따라 의욕의 환기 인식의 전환 체력의 . , ,
강화훈련 신기술 등과 같은 재교육 및 훈련을 실시한다 , .
- 직무환경의 개선 작업환경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조명 온도 기계공구 등과 : . , ,
같은 작업조건을 개선시켜 줌으로써 그 원인을 제거시킬 수 있다.
- 배치전환 여기에는 업무의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와 업무의 내용은 같으면서 직장만 변 :
경하는 경우가 있다 만약 강등을 생각하는 경우에는 직무의 내용 각 직무 간의 공통성 . , ·
관련성을 고려하여 당사자에 대한 납득 이해 자신감을 갖게 하고 또한 주위의 사람에 · · ,
대한 영향도 고려하여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 휴직 또는 해직 이상과 같은 모든 조치를 취하여도 적격자가 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 :
에는 휴직 또는 해고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
- 생활지도 부적격자는 직무에 대한 불만족이나 상사나 동료와의 인간관계의 잘못에서 발 :
생되는 경우가 많다 그때는 생활지도방법을 사용하여 불만족을 해소한다든가 인간관계를 .
수정하여 주어야 한다.
'인적자원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72. 교육훈련의 유형과 평가방법 1 (22) | 2023.08.17 |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71. 교육훈련의 개념 (14) | 2023.08.16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69. 배치관리의 개념 3 (19) | 2023.08.14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68. 배치관리의 개념 2 (6) | 2023.08.14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67. 배치관리의 개념 1 (31) | 2023.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