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 교육훈련의 과정 1
● 교육훈련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①교육훈련의 필요성 분석 ②교육훈련의
목표설정 ③ 교육훈련의 설계 및 체계 확립 ④교육훈련 방법결정 ⑤교육훈련 유효성
평가 등의 전개과정이 필요하다.
1) 교육훈련의 필요성 분석
● 교육훈련 실시를 위한 기초가 필요성 분석이다 이 단계에서는 교육훈련을 통해 직무수행 .
중에 경험하는 현재의 문제와 미래에 도전을 분석한다 예를 들면 외부환경의 변화는 . ,
기업에 새로운 도전을 제공한다 이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종업원에게 .
교육훈련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실제로 교육훈련이 필요한 경우는 ①기업내 업무의 다양화와 고도화,
② 기업간 경쟁의 격화 ③노동력 부족과 인력절감 ④기업시스템의 확대
⑤ 인사관리시스템의 변화 등이다.
(1) 필요성 분석 수준
● 교육훈련의 필요성 분석은 크게 3가지 수준 조직수준 직무수준 개인수준 에서 이루어진다
① 조직수준
- 조직수준에서 필요성 분석의 기업 내부요인은 인사정책 조직분위기 복직률 훈련시간 , , ,
등이며 기업 외부요인은 법률 정부규제 공공정책 등이다 조직수준에서는 기업의 , , , .
목표 자원 환경 등을 검토하여 조직이 미래에 나아가고자 하는 전략을 수행하는 데 , ,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이 무엇인지를 확인하여 종업원들에게 그러한 능력을 , ,
확보하도록 교육훈련 시켜야 하는 것이다 조직학습의 선구자인 레그레반스는 조직 . “
내부에서의 학습은 조직 외부의 변화와 동일하거나 그 이상의 속도로 진전되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조직은 쇠퇴하고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라고 지적하였다 매출액 . .” .
또는 생산성 시장점유율 수익성 등 조직 전체와 관련되는 문제가 생겼거나 미래에 , ,
기대되는 조직목표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적자원 간의 차이가 발견되었을 때
조직수준에서의 교육훈련의 필요성은 요구된다 이러한 경우 교육훈련은 기업의 .
경영전략과 직접 연결되어야 한다.
② 직무 과업 수준 ( )
- 직무수준에서는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검토함으로써 직무요건을 파악 한 후
확인한 직무요건과 종업원들의 지식 기술 능력을 비교하여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 ,
확인한다 오늘날 기업환경 중에서 변화가 가장 극심한 분야가 기술분야이다 창의적 . .
아이디어를 통해 앞선 기술을 개발해야 기업의 핵심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개발된 ,
기술을 교육훈련을 통해 전 구성원이 잘 익혀서 활용해야만 기술개발이 기업성과와
직결되는 것이다 생산기술의 향상과 기술변화는 조직구조를 변화시키고 이것은 직무에 .
요구되는 종업원들의 능력과 자격요건의 변화를 요구한다.
③ 개인수준
- 개인수준에서는 종업원 개인별 교육훈련이 현재 필요한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개인은 .
개인마다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서 교육훈련에 대한 욕구가 다르고 보유하고 있는
능력도 다르기 때문에 종업원의 욕구충족과 충족된 욕구에 의해서 보다 동기부여된
종업원이 조직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향에서 교육훈련수요를 파악해야 한다.
즉 직무요건과 성과기준을 종업원의 능력과 모티베이션 그리고 성과수준을 ,
비교 평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비교 평가 결과를 통해 보완해야 하거나 약점이 되는 ∙ ∙ .
부분을 확인하여 훈련의 필요성을 밝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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