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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72. 교육훈련의 유형과 평가방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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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교육훈련의 유형과 평가방법 1

1) 교육훈련의 유형(형태, 종류)

일반적으로 교육훈련을 받는 대상자 교육훈련의 교육자 내지 교육장소 교육훈련의 내용과 , ,
방법 교육훈련의 실시시기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분류 할 수 있다 , .
(1) 교육 장소에 따른 분류
라인 중심의 직장 내 교육(OJT) 과 스탭 중심의 직장 외 교육 (Off-JT),그리고 당사자 중심  
의 자기개발 (SD)가 있다  .
- 직장 내 훈련((On the Job Training, OJT)
① 이것은 직장교육훈련 직무교육훈련이라고도 하며 업무현장에서 동료선배가 피교육자 ,
에게 과업수행방법을 보여주고 피교육자에게 실행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그 결과에 ,
대해 피드백하는 훈련기법이다.
② 직무를 실행하면서 받는 훈련이므로 주로 관리자나 감독자 및 동료에 의해서 이루어
진다 OJT 는 종업원이 수행하는 일에 대한 관련성이 높고 유연성이 있으며 능동적 . ,
학습의 원리가 작동되기 때문에 그 효과도 높은 편이어서 기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직장 내 교육훈련의 장 ·단점> 

장점 단점
1. 교육훈련과 업무가 직결됨
2. 특정 장소로 이동할 필요가 없음
3. 상사나 동료 간의 이해와 협동정신을 강화하고
촉진시킴
4. .( ) 낮은 비용으로 할 수 있다 비용이 적게 듬
5. 구성원의 습득도와 능력에 맞게 훈련
1. 상사와 환경이 훈련에 부적합할 가능성
2. 업무수행에 지장을 줌
3. 많은 구성원을 한꺼번에 훈련할 수 없다.
4. 통일된 내용과 같은 수준의 훈련이 어려움
5. 상사의 능력과 전문지식이 천차만별이므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의 전수가 어려움
* 우수한 상사가 반드시 우수한 교사는 아니며 일과
훈련의 양자를 철저히 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 직장 외 훈련(off the job Training: Off-JT)
① 직장 외 훈련은 전문스탭의 책임하에 직장 외에서 직무와 직접관련을 갖지 않는 보편
적이고 일반적인 작업에 대한 사고방식이나 작업의 개선방식 및 인간관계의 중요성
등과 내용을 집단적 단체적으로 교육훈련하는 방법이다.

② 직장 외 훈련은 직장에서 작업을 떠나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훈련으로 기업 내의 양성
소나 연수원은 물론이고 강습회나 강연회 또는 기업 외의 전문적인 교육훈련기관에 , ,
위탁하여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통상 교육훈련이라 함은 를 연상하며 실시방 . Off-JT ,
법도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 · 직장 외 교육훈련의 장 단점
>

장점 단점
1. 현장작업과는 관계없이 예정된 계획에 따 라
실시할 수 있다.
2. 많은 종업원들에게 동시적이고 통일적 교육실시가
가능하다.
3. 전문가의 지도아래 교육훈련에 전념할 수
있다 전문적인 지도자가 실시한다 .( .)
4. 수강자는 업무부담에서 벗어나 훈련에
전념하므로 훈련효과가 높다
5. 참가자 간의 선의의 경쟁을 통한 교육효과 증대
1. 교육훈련결과를 현장에 바로 활용하기가 어렵다.
2. .( 작업시간이 감소한다 현업을 중단해야 하는어려움)
3. .( ) 비용이 많이 든다 훈련시설의 설치 등
* 중소기업에서는 실시가 어려운 훈련 방법이다.

- 자기개발(Self Development : SD)
① 오늘날은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더불어 종업원 스스로 미래를 예측하고 자기적성과 ,
능력에 맞게 자신을 개발해 나가는 자기개발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자기개발이란 자 .
신의 책임 아래 이해 득실을 스스로 판단하고 성장의욕을 달성하면서 자주적으로 노 ·
력해 가는 자아성장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 방법은 천차만별이다 . .
② 업무 시간이 끝난 다음 스스로의 비용부담에 의해 학원이나 훈련기관을 찾을 수도 있
고 회사 업무를 계속 넓혀가면서 자신의 능력범위를 향상시킬 수도 있다 어디까지 , .
나 자기개발은 종업원 각자가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경력을 발전시켜 나간다는 점에
서 전문인을 요구하는 오늘날에 필요한 교육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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