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면접평가 오류 등
3) 면접평가오류
● 면접평가의 기준이 설정되었다 하더라도 이 기준에 비추어 개개인의 피면접자를 평가함에
있어서 면접자 자신이 느끼지 못하고 또는 빠트리기 쉬운 함정이 있다는 것을 알고 면접자
는 이 점에 유의해서 평가의 정도를 높이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기업에서 면접평가 .
를 할 때 가장 문제가 되기 쉬운 몇 가지 오류사례는 다음과 같다 이는 선발면접 시 나타나 .
는 신뢰도의 저하 요인이 된다.
(1) (halo effect) 후광효과
● 후광효과 또는 현혹효과라고도 한다 이는 지원자의 여러 측면을 평가할 때 어느 특정 평가 .
항목의 점수가 아주 높거나 아주 낮을 때 이 항목의 평가결과가 다른 항목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이다 평정항목 평가에 있어서 첫 인상 전체적 인상 또는 특히 인상을 끈 항목 . ,
즉 일류대학 미남 미녀 등에 끌리어 잘못된 부분을 발견하지 못하고 전체 평가항목을 그 , ,
인상에 맞도록 평가해 버리는 경향을 말한다 인재선발에 오류를 범할 수 있는 부분이다 . .
(2) 첫 인상에 입각한 평가
● 대인관계에서 첫 인상은 대면 후 처음 몇 분간에 형성되는데 특히 면접시험에서 지원자의
첫 인상을 가지고 평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3) 논리적 평가의 잘못
● 논리적 평가의 잘못은 하나의 항목에 대한 우수한 평가결과에 다른 항목의 평가도 함께 끌
려버리는 평가를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후광효과 헬로효과 와 유사하지만 다른 점은 다만 . ( ) ,
끌리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관계로 결부시키는데 있다 예를 들면 말을 잘하고 적극성 이라 . ‘ ’
는 항목에 높은 평가를 주었을 경우 적극적인 사람은 대인적인 경우도 적극적이고 경영성과 ,
도 클 것이라고 평가해버리고 만다 사교성 또는 책임성의 항목에 대해서도 그 사실을 확인 .
하지 않고 논리적인 결부로 높은 평가를 한다는 경향을 말한다.
(4) ( ) 자기대조오차 면접자의 편견
● 자기대조오차란 평가자가 자기를 표준으로 해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자기가 . ,
‘ ’ 정직 한 사람이기 때문에 상대방도 정직하리라고 평가한다 그러나 결점이 발견되면 반대로 .
나쁜 평가를 주어 배재해 버리기 쉽다 자기와 학연 지연 혈연관계가 있을 경우 자기대조 . , ,
오차가 더욱 크다 예를 들면 학교동문 출신지역 연고관계 등이 자기와 같다면 자기표준으 . , ,
로 자기세력을 확대시키기 위하여 평가를 하는 경우이다 예 용모단정을 중요시 여기는 평 .( :
가자는 지원자를 평가할 때 지원자의 용모 에 약간의 하자가 있으면 그를 가혹하게 평가해 , " "
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5) (proximity errors) 접근오차
● 접근오차를 대비효과라고도 하며 피면접자를 연속해서 면접할 때 일어나는 오차이다 직전에 .
면접한 피면접자의 평가가 다음의 피면접자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의한 오차를 접근
오차라고 한다 면접자가 직전의 피면접자가 능력과 자질 면에서 매우 우수했을 때에는 다음 .
에 면접하는 피면접자는 평균적인 사람이었다고 하더라도 모든 점에서 열등한 것 같이 생각
되어 나쁜 평가를 하는 경우이며 또 상호작용의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면접자가 자질 면 , . [
에서 낮은 지원자를 면접한 후 보통 수준의 지원자를 면접했을 때 보통 보다 더 높은 점수
를 주는 경우이다 반대의 경우 역시 아주 우수한 지원자 바로 뒤에 선발면접에 임한 지원자 .
는 자질이 보통 수준일지라도 실제보다 낮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6) 면접자가 면접시간을 주도하는 행동
● 선발면접은 아무래도 지원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주된 목적인데 면접자가 면접
에서 대화를 주도해 버린다면 지원자로부터 직무관련 정보의 수집은 제한적이 될 것이다 지 .
원자가 많은 정보를 이야기하도록 면접자가 먼저 청취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7) 질문의 일관성 문제
● 지원자를 평가하는데 복수의 지원자들에게 동일한 질문을 했을 경우 지원자들의 대답 내용
을 비교하여 지원자를 용이하게 평가할 수 있겠으나 지원자들에게 상이한 질문을 하는 경우
지원자들의 상이한 대답들을 가지고 비교 평가하기는 매우 어렵다.
- 이와 같이 선발면접에서 면접자가 지원자의 어떤 면에 영향을 받아 평가의 정확성이 저
하 되는 경우 신뢰도가 훼손된다.
4) 면접선발의 한계
● 인사채용방식이 유연화되면서 정기공채에서 수시채용으로 패턴이 변화하면서 차별화되고 경
쟁력 있는 핵심인재를 확보하는데 면접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인사선발에 있 .
어서 다양한 선발도구를 사용하지만 면접을 생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다른 선발방식과는 , .
달리 면접은 선발대상자를 직접 대면하여 보면서 그의 언행이나 자세 태도를 직접 관찰하 , ,
면서 정보를 수집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서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선발기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면접은 본질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다 . .
- 면접은 불과 몇 분이라는 주어진 짧은 시간 안에 채용의사결정을 해야 하므로 피면접자에
대한 사전정보 예를 들면 입사서류 기재사항 나 복장 외모 등 지엽적인 정보를 통한 인상 ( ) ,
으로 채용이 결정되는 수가 많다.
- 면접을 통해 피면접자에 대한 좋지 못한 정보가 수집될 때 면접자는 이에 결정적인 영향 ,
을 받아 결국 채용의사결정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수가 많다 예를 들면 피면접자가 전 .
소속직장에서 해고된 사실을 알게 될 때 그 이유를 따지기에 앞서 면접자는 그 피면접자 , ,
에 대해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인상을 갖게 되며 추후 다른 항목에서 아무리 좋은 면이 ,
보인다고 해도 한 번 각인된 부정적인 인상을 뒤집기가 어려운 경향이 있다.
- 면접에는 후광효과 고정관념 각종 편견 등이 작용하기 때문에 면접자가 이러한 평가오류 로부터 벗어나기가 어렵다.
5) 면접 시 주의사항
(1) 면접자의 주의사항
● 단 한 번의 짧은 시간에 걸쳐 면접을 통해서 상대방의 성격이나 능력에 대해서 완전한 평가
가 가능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 특히 우수한 종업원에게만 예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상황을 과장하여 일반적인 경우로 선
전해서는 안 된다.
● 회사의 조건이나 직무가 요구하는 자격조건 등 면접자로서 잘 알고 있는 사항은 면접 시 설
명을 빼놓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면접자가 상대방의 외모에 따라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 면접자는 편견을 가지고 지원자를 판단해서는 안 된다.
● 면접자의 유일한 직능이 지원자의 채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채용 .
하지 않는 경우에도 회사에 대한 호감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 면접이 끝날 때에는 이를 알리는 명확한 표시가 있어야 하며 다음 행동에 대한 안내를 해 ,
주어야 한다.
● 지원자가 나간 후 잊어버리기 전에 즉시 평가하여 기록해 두어야 한다.
(2) : . 피면접자의 주의사항 이렇게 하면 반드시 탈락한다
● 동종 업계의 타 회사를 나쁘게 말하는 것 지망한 회사 측에서 듣기 좋으라고 다른 회사를 :
헐뜯는 것은 귀에 거슬린다 실제로 그렇더라도 실언에 속한다 . .
● 감정을 드러내는 것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뾰로통해지는 경우 면접 받고 있는 자리임을 명 :
심하라.
● 제멋에 겨워하는 행동 기다렸다는 식으로 말을 늘어놓지 않는다 자랑하고 싶은 일은 줄이 : .
는 듯 한 기분으로 말하는 것이 좋다 중요한 것은 자기를 이해시키는 것이다 . .
● 연줄이 있음을 들어내는 것 면접관이 묻기 전에 선배나 저명인사를 들먹이지 않는다 빈축 : .
을 사기 쉽다 저쪽에서 먼저 화재로 삼을 때 비로소 말하는 게 순서다 . ,
● 변명하는 것 특히 지각에 대한 변명 같은 것은 전혀 무의미하다 : .
● 지나친 자신감 강요하듯이 자신을 내세우는 자신감은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들뿐이다 : .
● 콤플렉스를 드러내는 것 자기비하와 겸손은 다르다 스스로 못났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 : .
이라면 당연히 실격이다.
● 회사의 약점을 건드리는 것 상대방의 약점을 건드리는 일은 하지 않는다 그것이 예의다 : . .
● 모범답안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하는 말을 들으면 면접 지침서에 나오는 그대로의 판에 :
박은 듯 한 모범답안 만큼 맥 빠지게 하는 일은 없다고 한다.
● 거들먹거리는 태도 주변 사람에 대한 배려가 없는 거만한 사람은 당연히 실격이다 : .
● 이러한 태도를 보이면 100% .떨어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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