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직무설계의 의의, 목적, 접근방법 5
⑤ 간주근로시간제
- 근로자가 출장 기타의 사유로 인하여 근로시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사업장 밖에서 근 ,
로하여 근로시간 산정이 어려운 경우 근로시간에 관계없이 일정합의시간 을 근로한 것 ' '
으로 보는 제도이다 예 세일즈맨 영업직 이나 신문기자에 적용 .( : ( ) )
⑥ 재택근무제
- 컴퓨터 통신망 전자우편시스템 팩시밀리 기계 등의 기술적 발전으로 여러 가지 직무에 , ,
있어서 사무실 근무보다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재택근무의 수행이 가능하게 되었다 재 .
택근무는 사무실에 직접 출근하지 않고 집에서 정보기술 컴퓨터 통신망 팩시밀리 전화 ( , ,
등 을 이용하여 근무하는 방식이다 재택근무는 출퇴근이 필요 없고 신축적으로 시간을 ) . ,
활용할 수 있으며 동료로 인한 방해가 거의 없는 근무형태이다 , .
- 재택근무제의 장점은 출퇴근시간의 절약 직원의 능률적 활용 생산성 개선 실질적으로 , , (
더 많은 시간을 근무에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생산성이 개선될 수 있다 사무실 공간비 ),
용 절감 등을 들 수 있다 단점으로는 혼자 일을 하므로 자기 통제력을 잃을 수도 있고 .
종업원간에 대면접촉의 기회가 결여되어 친교욕구의 결핍이나 귀속의식의 저하를 가져
올 수 있으며 근로자의 작업수행과정을 직접 확인하거나 감독할 수 없고 팀 중심 작업 , ,
환경에서 팀워크 형성과 조정을 어렵게 하는 단점도 있다 예 코로나19 사태로 콜센타 등에서 확산)
⑦ 교대근무제
- 교대근무제는 문자 그대로 근로자들을 두 개 이상의 작업조로 나누어 각 조의 근로시간
대를 일정 주기로 정해 놓고 교대로 근무하게 하는 제도이다 1일 3교대 근무의 경우
24 시간을 3등분 하여 3개조의 인력을 투입하는데 근로시간의 시작은 대개 시 06: ,
14:00 , 22:00 시가 일반적이다
- 교대근무제는 기계설비와 장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높은 생산량을 확보하는데 매 ,
우 효과적인 근무시간제도이다 따라서 생산시설의 확장과 관계없이 생산설비와 장비를 .
종일 연속적으로 가동해야 하는 자동화 조립공정이나 연속공정의 산업 철강 ( 화학 시 , ,
멘트 자동차 등 과 병원 등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 .
⑧ 주간압축근무제
- 주간압축근무제란 일주일에 하루 시간씩 일간 주당 시간 근무하는 것이 아니라 8 5 ( 40 ) ,
하루 시간씩 일 주당 시간 만 근무토록 하는 방식이다 이와 같은 방안을 제 10 4 ( 40 ) . 4-40
도 라고도 부른다 (four day, forty hour plan) .
- 압축근무제의 장점은 근로시간의 시작과 종료가 모든 근로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기 ①
때문에 직무들의 상호연관성이 높을 경우 협동가능성과 업무진행의 효율성이 높으며,
② 긴 주말을 개인 자기계발 가정적 레크리에이션 및 친목 으로 보낼 수 있는 기회가 ( ) ( )
증대되며 직장과 가정이 멀리 떨어져 있는 근로자에 대한 배려 효과가 있다 , ③ .
- 반면에 단점으로는 일 시간 이상의 근로로 인한 저녁자유시간의 단축은 불만요 ① 1 10
인으로 나타나며 고객에 대한 서비스 기간이 주당 일에서 일로 줄어들어 고객의 , ② 5 4
불만을 야기 시키며 교대근무가 없는 경우 장비 설비의 활용도가 낮으며 작업자 , ③ , ④
의 피로도가 증가되어 성과와 산업안전에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⑨ 직무공유제(job sharing)
- 직무공유제는 두 사람 이상의 시간제 근무자가 하나의 직무를 근무시간 교대를 통해서
일주일 시간의 정상근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예를 들면 두 사람의 컴 40 .
퓨터 담당자가 한 가지 직무를 함께 담당하고 있으면서 한 사람은 오전에 근무키로 하
고 다른 한 사람은 오후에 근무하도록 함으로써 각자의 외부활동을 위한 충분한 시간 ,
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이다 직무공유제에서 시간제 근무자들은 특정한 직무에 대한 전 .
체의 책임을 각각 분할해서 책임을 맡기도 하고 전체직무에 대해서 균등하게 책임을 지
기도 한다 이러한 직무공유제는 흔히 여성근로자에게서 엿볼 수 있는데 그들의 직장근 .
무와 가정생활간의 양립을 유지하기 위해서 잘 활용되고 있다.
⑩ 작업분담제(work sharing)
- 일시해고에 대체할 수 있는 방안으로 모든 근로자가 일정 비율로 작업량을 줄여서 일하
는 제도를 작업분담제 또는 일자리 공유제라고 한다 작업분담제는 기업과 노동조합의 .
합의하에서 이루어진다면 노사 모두에게 크게 도움이 되는 제도 이다.
- 근로자는 일시적 경기 후퇴 시에 일자리 나누어 직장을 잃지 않는 역할을 한다 기업에 .
서는 숙련된 종업원을 계속 확보할 수 있으며 일시해고에 따른 종업원의 사기저하를 ,
예방하여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고 장기근속자가 신참자로 대체함으로써 나타나는 재 ,
교육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예 년 국제금융위기 ( :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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