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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44. 직무설계의 실행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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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직무설계의 실행원칙

1) 직무설계의 진단단계
작업과 동기부여에 초점을 둔 직무설계의 실제적 단계는 다음과 같이 4단계 나누어진다.


(1) 1단계
● 동기부여와 만족이 중심적인 문제인가 때때로 문제는 다른 곳에 있는데도 동기부여와 만족
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직무충실화의 전략을 도입하려는 경우가 있다 첫 번째 직무진단조 , . ,
사를 통해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만족수준을 조사하고 과연 그것이 문제인가를 조사하여야 ,
한다 동기부여와 만족이 문제된다면 다음 단계로 이행해야 한다.


(2) 2단계
● 그 직무의 동기부여 잠재력이 낮은가 이 단계에서는 목표직무와 동기부여 잠재력을 조사하
여 다른 직무와 비교함으로써 직무 자체가 문제인가를 검토한다 직무자체가 문제이면 3단
계로 이행한다.


(3) 3단계
● 직무의 어떤 면이 문제를 유발하는가 현재 구성되어 있는 직무의 특별한 강점과 약점을 지 ?
적하고 핵심직무 차원의 각각에 대해 검토한다 핵심직무 차원의 한 측면에 대한 문제가 발 .
생하면 그것을 높이도록 직무설계를 한다.


(4) 4단계
● 종업원들은 변화를 받아들이려고 하는가 직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고 문제점이 있는 부분 ?
들이 밝혀졌으며 실제적 행동단계에 들어갔을 때 고려하여야 할 중요한 요인은 종업원의 성 ,
장욕구의 수준이다 종업원의 성장욕구가 낮으면 충실화된 직무에 대해 기대된 효과가 쉽게 . ,
나타나지 않는다 직무진단조사는 종업원의 성장욕구 강도를 직접적으로 측정하여 준다 물 . .
론 이러한 요소들 외에도 직무설계의 진단에 필요한 정보는 많다 단지 여기서는 가장 중요 .
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질문만 제시한 것이다.


2) 직무설계의 실행원칙
● 경영자가 직무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실행하기로 결정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원칙에 의하
여 실시하는가의 문제이다 여기서는 핵크만 등이 제시한 실행원칙을 살펴보고자 한다 . .


(1) 과업의 합성
● 과학적 관리법 산업공학 등의 직무설계접근법에 의해서 지나치게 세분화되고 단편화되어 있 ,
는 과업들을 결합하여 새롭게 보다 큰 작업모듈을 형성하는 것이다 즉 여러 개의 과업을 . ,
합성하는 것이다 여러 개의 과업을 합성하는 것은 수평적으로 직무를 확대하는 것이며 이에 의해 작업의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과업완결성이 증대되고 직무수행에 요청되
는 기능다양성도 높아진다.


(2) 자연적 작업단위의 형성
● 직무수행자 자신에 의해서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작업단위를 말한다 먼저 기본적인 작업단위 .
를 식별하여 그것을 자연스럽게 집단화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과업완결성을 느끼게 .
되고 장기적으로 자신의 작업이 특정 부분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를 지각하게 되므로 과 ,
업 중요성을 높인다.


(3) 고객관계의 수립
● 직무가 세분화 단편화됨으로써 자신의 작업결과가 어떻게 사용되느냐를 알지 못하게 되어
일의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그러므로 고객과의 직접적 접촉기회를 만들어주는 세 가지 의미 .
를 준다 직무수행자는 고객에 의한 평가를 피드백 받게 된다 고객과 계속적으로 접 . ① . ②
촉을 유지함으로써 대인관계기능을 개발하게 되므로 기능의 다양성이 증대된다 고객과의 . ③
관계 등으로 자기관리를 하게 되어 개인적 책임감을 더욱 느끼게 된다.


(4) 수직적 직무부하
● 이는 작업일정의 수량 작업방법의 결정 품질검사의 재량권 증대 권한의 증대 등 이다 작 , , , .
업에 있어서 순서 시작 끝 휴식 같은 시간관리에 있어서 많은 자유를 가지고 문제상황 발 , , ,
생시 스스로 해결책을 찾고 재무상의 일부 재량권까지도 부여하는 것으로 질적인 면에서 직
무를 확대하는 것이다 이는 과업의 자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5) 피드백 경로의 개방
● 직무수행의 결과에 대한 정보는 과거 공식적인 경로에만 의존했으나 직무를 수행하는 본인
이 직무수행과정에서 직접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타인을 통한 피드백 .
보다 모티베이션 학습효과 등이 상승할 것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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