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직무평가의 방법 2
(3) (point rating method) 점수법
점수법은 앞의 두 평가방법보다 정교하고 객관적이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평가방법이다 점 .
수법은 직무의 평가요소를 선정하고 그 평가요소에 중요성 및 가중치에 따라 일정한 점수를
배분한 후 각 직무의 가치를 점수로 환산하여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이 , .
계산된 직무의 평가가치인 총점수를 상호 비교하여 점수의 대소에 따라 직무의 상대적 가치
를 결정하는 것이다.
점수법은 일반적으로 평가요소의 선정 평가요소의 가중치 설정 평가요소의 점수 ① ② ③ , ,
배분 임금결정에 응용 등 네 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 ④ .
- 장점은 분석적으로 설정된 평가척도는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으며 비교적 용이하 ① , ②
게 직무에 상대적 차별을 지을 수 있으며 각 직무의 점수가치는 직무간의 상대적 차 , ③
이를 다방면으로 제시할 수 있으며 감독자나 작업자가 다 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④
는 것이다.
- 단점은 정확한 평가요소를 산정하거나 또는 이러한 요소에 따라 실제로 직무의 상대적 ①
가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숙련이 요구되며 평가요소에 대하여 가중치를 매기 , ②
고 그 등급에 따라 점수를 배분한다는 것은 극히 힘들며 점수에 의해 직무의 상대적 , ③
가치를 결정한다는 것은 다소간의 독단이 개입되며 이 제도의 도입에는 상당한 시간 , ④
의 준비단계가 필요하며 다른 방법에 비하여 사무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기능직에 , ⑤ , ⑥
만 국한되는 적용이라는 점이다.
< 단순점수법에 의한 직무평가결과 >
< 가중점수법 >
(4) (factor comparison method) 요소비교법
요소비교법은 점수법과 함께 널리 사용되는 직무평가방법이다 조직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
몇 개의 기준직무를 선정하고 기준직무의 평가요소와 평가대상 직무의 평가요소를 비교함으
로써 모든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점수 대신 임률의 금액 금액적 척도 으로 평가하는 방식이 ( )
다 평가요소는 일반적으로 일곱 가지를 넘지 않으며 대표적인 것들은 정신적 노력 숙련 . , ,
신체적 노력 책임 작업조건 등 다섯 가지이다 , , .
요소비교법의 구체적인 평가과정은 다음과 같다.
- 몇 개의 기준직무를 선정한다 기준직무는 조직의 목표달성과 관련하여 중요하면서 업무 .
내용이 명확하고 지급되는 임금액이 적절하다고 인정되는 직무이어야 한다.
- 평가요소를 결정한다 평가요소는 정신적 요건 노력 숙련 육체적 신체적 노력 책임 작 . ( ), , ( ) , ,
업조건 등 개 요소가 적합하다 5~7 .
- 기준직무를 평가요소별로 중요도에 따라 등급화 서열 한다 기준직무를 평가요소별로 중요 ( ) .
도 난이도 등에 따라 상호 비교하여 평가가치가 높은 것에서부터 낮은 것으로 서열을 정 ·
한다.
- 기준직무의 임금을 평가요소들에 배분한다 기존직무의 임률을 평가요소의 중요도와 공헌 .
도에 따라 배분하여 기준직무요소별 임금서열표를 작성한다,
- 기준직무 이외의 평가대상 직무를 요소별로 기준직무와 비교평가하여 임률을 결정하고 요 ․
소별 임률을 합산하여 각 직무의 임금을 결정한다.
요소비교법은 직무요소별 비교를 통하여 직무의 임금을 계량적으로 결정할 수 있으나 요소 ,
별 비교가 실제적으로 상당히 어려울 뿐 아니라 직무의 수가 방대한 경우에는 체계적이고
일관된 비교가 어려워지고 복잡해지며 기준직무의 변화에 따른 평가결과의 비지속성 등으로 ,
인하여 사실상 현실적인 적용이 제한될 수 밖에 없다.
- 장점은 평가기준표를 설정해 놓으면 타 직무를 평가하는데 비교적 용이하게 이용이 가 ①
능하며 합리적인 방법이며 평가범위에 따라 다양한 직무 기능직 사무직 관리직 감 , , ( * * * ② ③
독직 기술직 의 평가가 용이하다는 것이다 다른 평가방법에 비하여 직무평가 과정이 * ) . ④
정교하게 계량화되어 있어 평가의 타당성이나 신뢰성이 우월하며 평가결과가 임금결정으 ,
로 연결되어 있어 임금의 공정성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 단점은 대표직무를 선정할 때 정확성이 결여된다면 평가결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①
② 대표직무의 내용에 변화가 생긴다면 전체 평가척도를 변경하여야 하며 기준직무의 , ③
평가요소별 서열결정이나 평가요소별 임률배분에 있어서 경영자의 주관적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평가척도의 구성이 복잡하여 종업원에게 충분히 이해시키기가 곤란하며 . ④ , ⑤
이 제도의 도입에는 상당한 시간과 사무비가 소요된다는 것이다.
< 평가요소별 직무서열 >
직무 | 정신적 요건 | 숙련 | 육체적 요건 | 책임 | 작업조건 |
기계공 | 1 | 1 | 5 | 1 | 4 |
전기공 | 2 | 3 | 4 | 2 | 3 |
수리공 | 3 | 2 | 1 | 4 | 5 |
조립공 | 4 | 4 | 3 | 3 | 1 |
운반공 | 5 | 5 | 2 | 5 | 2 |
< 직무의 평가요소별 임률배분표 >
직무 | 임률 (시간당) |
정신적 요건 |
숙련 | 육체적 요건 | 책임 | 작업조건 |
기계공 | 12,100 | 3,300(1) | 2,800(1) | 1,200(5) | 3,000(1) | 1,800(4) |
전기공 | 11,100 | 3,000(2) | 2,200(3) | 1,400(4) | 2,500(2) | 2,000(3) |
수리공 | 10,900 | 2,700(3) | 2,500(2) | 2,200(1) | 1,900(4) | 1,600(5) |
조립공 | 10,700 | 2,400(4) | 1,900(4) | 1,800(3) | 2,200(3) | 2,400(1) |
운반공 | 9,500 | 2,100(5) | 1,600(5) | 2,000(2) | 1,600(5) | 2,200(2) |
* ( ) . 의 숫자는 서열임
각 직무평가방법을 비교해 보면 표 와 같다 [ ] .
< 직무평가방법의 특성 비교 >
비교기준 | 서열법 | 분류법 | 점수법 | 요소비교법 |
사용빈도 | 가장 적음 | 보통 | 가장 많음 | 보통 |
비교방법 | 직무 대 직무 | 직무 대 등급 | 직무 대 점수표 | 직무 대 직무 |
요소의 수 | 없음 | 없음 | 10-15개 | 7개 미만 |
척도형태 | 서열 | 등급 | 등급 점수 , | 대표직무 임금 , |
타기법과의 유사성 | 요소비교법의 초기형태 |
점수법의 초기형태 | 분류법의 세분화된 형태 | 서열법의 발전된 형태 |
고과와의 관계 | 고과의 서열 | 고과의 등급제 | 도시척도법 | 대인비교법 |
비 고 | 포괄적 평가 비계량적 평가 방법 ( ) | 양적 평가방법 |
'인적자원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39. 직무설계의 의의, 목적, 접근방법 1 (7) | 2023.07.13 |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38. 직무평가의 방법 3 (7) | 2023.07.12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36. 직무평가의 방법 (15) | 2023.07.10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35. 직무평가의 정의, 목적, 평가요소 2 (8) | 2023.07.09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34. 직무평가의 정의, 목적, 평가요소 1 (3) | 2023.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