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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34. 직무평가의 정의, 목적, 평가요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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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직무평가의 정의, 목적, 평가요소 1

1) 직무평가의 정의
직무평가는 직무분석의 결과로 작성된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기초로 기업 내의 각종
직무의 중요성 직무수행상의 복잡성 위험도 난이도 책임성 등을 비교 , , , ,
평가함으로써 각각
의 직무가 차지하는 상대적 가치를 체계적으로 결정하는 과정으로 직무급제도의 기초가 된
다 직무평가란 기업에 있어서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정하여 직무간의 임률격차를 조정하는 .
인사관리상의 한 기법이다 라이틀(C. W. Lytle) 에 의하면 직무평가는 직무분석의 연장이며 .  , ,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확정하고 이 평가를 적정한 임률 구성에 반영시켜 그 임률 구성에 대
하여 부가하는 것과 조정하는 것에 대한 표준절차가 되는 것이다 노울스와 톰슨 . (A. S.
Knowles & R. D. Thompson)은 직무평가는 경영조직에 있어서 각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이므로 직무를 취급하는 것이며 개개의 인간을 취급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직무평가는 직무분석과 마찬가지로 조직 내에서 각 직무가 요구하는 숙련 . ,
노력 책임 직무조건 등을 평가하여 기업의 전 계층에 있어서 각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 , ,
정하는 것이지 결코 직무담당자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항공사의 업무가운데 , . ,
항공기 기내청소업무와 조종업무를 비교할 때 조종업무가 더 높이 평가된다.
직무평가를 위해서는 올바르고 정확한 직무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직무평가가 이루어지면 . ,
조직 내에서 수행하는 각 단위직무가 지니는 상대적 가치에 근거하여 직무등급을 정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동일한 가치를 가지는 직무에 대해서는 동일한 임금을 보다 . ,
높은 가치를 가지는 직무에 대하여 더 많은 임금을 책정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 직무급 ( )
할 수 있다 또한 임금관리의 공정성 뿐만 아니라 조직 내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이동관리 .
를 통하여 조직구성원들의 근로의욕을 높일 수 있으며 임금을 결정하는데 있어 빈번하게 나 ,
타나는 노사 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 줄 수 있게 된다.
직무평가제도의 기원은 과학적 관리의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라고 할 수 있다 직무평가는 직 .
무에 대한 구조내용수행과정 등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통하여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산업
․ ․ ,
사회의 발전으로 새로운 직무의 등장과 새로운 생산방법의 도입으로 많은 직무들 사이에 가
치체계의 불공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직무평가제도가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직무평가 과정은 그림과 같다.

2) 직무평가의 성격
(1) , . 직무평가는 과학적 객관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직무는 사람이 아니지만 직무활동은 사람이 한다 사람이 하는 직무활동을 과학화하기는 어 .
렵다 과거에 과학적이라는 이름으로 시간연구 동작연구 등 직무활동의 투입요소를 측정하 . ,
려는 노력은 있었다 그러나 시간연구나 동작연구를 할 수 있는 직무는 생산직 등 일부 직무 .
에 불과하다 전략수립이나 영업활동 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는 없다 다만 . .
객관적으로 직무를 평가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방법론을 만들려는 노력을 할 뿐이다 따라 .
서 직무평가는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평가과정의 타당성을 조직원들이 수용할 때 직무
평가가 의미를 가진다 직무평가에 대한 원칙이 있다면 이 원칙은 과학적 연역적 내지 추론 . ,
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2) 직무평가는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직무에 대하여 행하는 것이다.
개념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어려운 일이다 직무를 평가하는 사람이 담당자를 생각하지 않고 .
직무의 크기를 정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아닌 직무에 대하여 행한다는 원 .
칙을 지키는 것은 의미가 있다 가능한 한 직무를 중심으로 평가함으로써 직무의 역할을 분 .
명히 하자는 것이다 또한 직무는 담당자들이 정상적이고 평균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면 할 .
수 있는 수준에서 평가되어야 한다 대단히 잘 수행한다면 어떻게 될 것이다 라는 가정을 . ‘ ’
하고 평가를 하면 그 직무를 정확하게 평가하지 못한다.


(3) 직무평가는 공통적 기준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서로 다른 직무들을 분석적 도구 없이 총합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다 따라서 여러 가지 기준 .
을 두고 그 기준별로 직무를 평가해야 한다 이 기준들은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투입요소인 .
노하우 전문적 노하우 관리적 노하우 그리고 인간관계기술 직무를 수행하면서 필요로 하는 ( , ),
사고인 문제해결 사고의 자유정도 사고에 대한 도전도 직무를 통하여 산출되는 종합적인 

영향력인 성과책임 행동의 자유정도 최종성과에 대한 영향력 계량적 직무 크기 등으로 구 ( , , )
분할 수 있다 이러한 공통기준으로 하나하나의 직무를 평가한다 . .


(4) . 직무평가 결과는 수치로 표현된다
직무의 크기는 일정한 원칙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점수를 매겨 최종적으로는 수치로 표현되
는데 이 수치가 절대적인 개념은 아니다 단지 조직 내에서의 상대적 크기를 수치로 나타냈 .
을 뿐이다 이 수치를 만들어 내는 과정은 유의적 차이 개념을 사용하여서 . (step difference)
만들어 간다 유의적 차이란 각 직무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직 . .
무평가를 할 때는  15%의 유의적 차이를 인정하고 있다 즉 두 직무 간에  15%정도 이상의
점수 차이가 있으면 두 직무는 유의적 차이를 가지고 있다고 인정한다 유의적 차이가 없다 .
는 것은 모든 사실을 신중히 고려한 결과 전혀 차이를 발견하지 못한 경우이다 1단계 유의 . 
적 차이는 평가자들이 확실치는 않지만 무엇인가 차이가 있다고 인정한 경우이고 2단계 유  
의적 차이란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 볼 때 차이가 있다고 인정한 경우이며 3단계 유의적  
차이는 논의나 고려도 필요 없이 명확하게 차이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5) 직무평가는 판단의 공정성 객관성을 확보하는 과정이다.
판단을 하려면 객관적 과정이 중요하다 그래서 직무평가는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각 기준 . .
별로 수준이 정해져 있어서 평가자들이 지나치게 자의적으로 평가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직무를 평가할 직무평가 실무위원회를 구성한다 실무위원회는 직무분석 안과 직무평 .
가 안을 만들어 부처별로 구성된 직무분석위원회에 상정하는 역할을 한다 실무위원회 내의 .
위원들은 토의를 통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논리를 명확하게 표명해야 한다 한편 실무위원회 .
는 반드시 합의에 의하여 운영되도록 하고 있다 위원들이 의심하는 상태에서 마지못해 동의 .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가능성을 다 검토한 다음 가장 정당한 결론이 나올 때까지 토의한 ,
후 합의에 이르러야 평가를 마친다 이 과정에서 위원들은 자신의 의견을 쉽게 포기해서는 .
안 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는 수긍할 수도 있어야 한다 따라서 위원들의 개방성과 성 .
숙도가 많이 요구된다 평가가 과학적이라기보다는 위원들의 판단에 의한 것이므로 판단의 .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다 점검방법에는 직무프로파일점검법 . (job
profile method) . 이 있다 이는 직무가 가진 성격에 비추어서 평가결과의 타당성을 보는 것이
다 또한 종합적 검토를 하기도 하는데 이는 어느 정도 직무평가가 이루어지면 이들을 직무 .
의 크기 순으로 늘어놓고 서열을 점검해 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직무의 상호관계에 일관 .
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평가결과를 재검토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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