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직무평가의 방법
1) 직무평가의 방법
● 직무평가요소가 확정되면 직무평가방법을 선정하여야 한다 대표적인 직무평가방법으로는 서 .
열법 분류법 점수법 및 요소비교법이 있다 서열법과 분류법은 비계량적 평가방법으로 점수법과 요소비교법은 계량적 평가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직무평가방법 >
(1) (job ranking method) 서열법
● 서열법은 직무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간단한 방법으로서 전반적인 직무를 상호 비
교하여 직무가치에 따라 서열을 결정하는 방법 높은 가치를 가진 직무로부터 낮은 가치를 (
가진 직무의 순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방법 이다 즉 조직성공에 대한 직무의 중요도 곤란도 ) . , ,
책임도 교육훈련 작업조건 필요능력 등에 따라 1, 2, 3, 4, 5등급 등 몇 단계의 등급으로 , , ,
분류한 후 여러 평가자가 반복평가하고 이를 평균하여 각 직무의 서열 순위 을 정하는 방법 ( )
이다 이 방법은 과학적인 방법은 아니며 직무간의 차이가 명확하거나 평가자가 모든 직무 . ,
를 잘 알고 있을 경우에만 적용이 가능하다.
● 서열법은 직무평가자들이 평가대상 직무의 중요도난이도필요능력 등의 요소에 따라 직무의 ․ ․
순위를 결정하도록 하는 단순서열법과 직무의 수가 많은 경우에 평가대상 직무들을 두 개씩
짝을 지어 평가요소에 따라 상호 비교하여 평가하도록 하는 쌍대비교법(paired comparison
method) . 이 있다
● 서열법은 평가대상 직무의 수가 적은 경우에 편리한 방법이나 직무의 수가 증가하면 평가자 ,
가 직무에 대한 서열을 판단할 수 없게 되어 정확한 평가가 곤란하다 또한 서열법은 모든 .
직무가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서열결정에 대한 의견이 불일치할 경우에 평가불공
정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비교적 직무가 많지 않은 중소규모의 조직에서 활용 .
가능한 방법이다.
- 서열법의 장점
① ② 가장 오래되고 간단한 방법이며 신속하고 적은 비용으로 실시가 가능하다 , .
- 단점으로는
① 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표준이 없으며
②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크다.
③ 평가결과 직무 간 서열이 매겨졌을 때 서열간 직무가치의 차이 정도를 파악할 수 없다.
④ 평가대상 직무수가 많을 때 직무평가자의 평가능력의 한계가 예상되어 평가의
신뢰도를 확보하기가 어렵다.
⑤ 유사직무가 많을 경우 서열을 매기기가 어렵다.
< 단순서열법의 예 >
(2) 분류법(job classification method)
● 분류법 은 직무등급법이라고도 부르는데 사전에 직무분류기준표 (job classification method) ,
를 만들어 놓고 평가대상 직무를 해당 등급에 할당하는 방식이다 즉 직무기술서를 이용하여 .
직무수행의 난이도책임직무수행요건 등에 따라 미리 직무분류기준표 예 1, 2, 3, 4, 5 등급)
를 마련해 놓고 각 직무를 그 기준표에 배정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1등급은 매 .
우 단순하고 반복적 직무이며 경험도 별로 필요 없는 경우 라고 미리 정해 놓고 이에 해당되 ’
는 직무를 1등급으로 분류하는 방식이다 이때 같은 등급에 속하는 직무들은 동일한 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한다 정부부처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 . .
● 분류법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직무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직무의 내용을 정확하고 ①
완전하게 평가하여야 하고 직무분류기준에 따라 적합하게 비교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 ② ․ .
- 장점은 서열법과 마찬가지로 간단하며 이해하기가 쉽기 때문에 소규모의 작업장이나 기 ,
업에서는 유용할 수 있다.
- 단점은 객관성이 보장될 수 없고 특정 직무를 특정 등급에 분류하는 과정에서 주관이 ① (
개입될 여지가 많다 분류 자체가 정확하지 않으면 한 직무가 두 등급에 속하는 경우 ), ②
를 만들기도 한다 등급에 대한 분류기준이 애매 직무의 수가 많아지고 그 내용이 복 ( ). ③
잡해지면 정확한 직무분류를 할 수 없게 되어 합리적 직무배정이 곤란하다.
< 분류법의 예>
직무등급 | 정의 |
제1직급 | 일이 단순하고 반복적이다 엄격한 감독 하에서 일하고 거의 훈련을 필요로 하지 . 않으며 책임 또한 거의 없다. |
제2직급 | 일이 단순하고 반복적이다 엄격한 감독 하에서 일하고 약간의 훈련이나 기술을 필요로 하며 책임은 그다지 부여하지 않는다. |
제3직급 |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일은 단순하다 일반적인 감독 하에서 일하고 어느 정도의 . 훈련이나 기술을 필요로 하며 최소한의 책임이 부여된다. |
제4직급 |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일이 비교적 복잡하다 일반적인 감독 하에서 일하고 . 고도의 기능을 필요로 하며 설비나 안전에 대한 약간의 책임이 있다. |
제5직급 | 일이 복잡하고 다양하다 일반적인 감독 하에서 일하고 상당한 기능수준이 . 필요하며 설비나 안전에 어느 정도의 책임이 있다 |
제6직급 | 일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엄격한 감독 하에서 일하고 매우 고도의 . 기능수준이 필요로 하며 설비나 안전에 대한 상당한 책임이 있다. |
'인적자원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38. 직무평가의 방법 3 (7) | 2023.07.12 |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37. 직무평가의 방법 2 (3) | 2023.07.11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35. 직무평가의 정의, 목적, 평가요소 2 (8) | 2023.07.09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34. 직무평가의 정의, 목적, 평가요소 1 (3) | 2023.07.08 |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33. 직무평가의 방법 3 (9) | 2023.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