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직무분석의 개념 1
1) 직무관리와 인적자원관리
● 우리나라 기업들은 조직관리 인력관리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서 오히려 직무관리는 ·
소홀히 하는 경향이다 직무관리를 이해하지 않고 인력관리 또는 인적자원관리를 실천한다는 .
것은 마치 바다를 모르고 고기를 잡으려는 것과 같다.
● 조직은 현재의 직무내용을 조직적 ․ 과학적으로 체계화하여 인적자원관리에 필요한 직무정보
를 제공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직무에 ,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 일을 경영학적 용어로 말하면 직무 이다 직무란 개별 조직구성원에게 부여된 전체적인
업무를 구성하는 과업 임무 책임의 집합이다 모든 조직은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 , .
지니고 있으며 그와 같은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조직 내에서는 다양한 업무들이 ,
조직구성원들에 의해 수행되어진다.
● 직무는 점차 전문화되고 다양화되고 있으며 환경의 변화와 함께 계속 변화하는 동태적인 속 ,
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조직구성원들이 맡은 직무는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다 직무는 시 . .
간이 흐르면서 사람이 바뀌면서 그리고 상황이 바뀌면서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면 과거에 , , .
는 중요하던 직무가 오늘은 별로 중요하지 않는 직무로 변하거나 이전까지 다루어지지 않았 ,
던 직무가 새롭게 추가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또한 조직이 속한 산업이나 운영하는 업종에 .
따라 수행하는 직무는 서로 다르며 심지어 같은 분야에서 경쟁하는 기업이라 할지라도 조직 ,
의 전략 조직의 가치 고객욕구의 인식방식에 따라 수행하는 직무의 내용에는 차이가 있다 , , .
이와 같은 차이는 당연히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 경험 , , ,
의 수준 등에서 차이를 가져오며 그 결과 인적자원관리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 .
● 이처럼 기업이 속한 산업과 업종의 특성에 따라 수행업무 및 요구되는 인력의 조건이 달라
지는 만큼 인적자원계획의 수립 및 선발 활용에 앞서 무엇보다도 조직 내에서 요구되는 직 , ,
무의 유형과 조건이 무엇인가가 명확히 파악되어질 필요가 있다 특히 조직 내의 직무는 공 .
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종업원이 담당하는 직무의 내용 . ①
은 명확해야 한다 해당 직무를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사 . ②
람에 의해 수행될 수 있어야 한다 조직목표 달성에 공헌할 수 있다 직무담당자가 직 . . ③ ④
무수행과정에서 만족과 의미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합리적인 보상관리를 위한 기초를 . ⑤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여기에서 첫째와 둘째 부분은 직무분석에 의해 셋째와 넷째 부분은 직무설계에 의해 그리 , ,
고 마지막 부분은 직무평가에 의해 구체적으로 파악될 수 있다.
● 조직활동의 기초가 되는 직무관리는 직무분석 직무평가 및 직무설계로 나누어지고 이들 모 ,
두에 관한 연구를 직무연구 라고 한다 직무분석과 직무설계 그리고 직무평가는 (job study) . ,
서로 분리되어 독자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가진 체계적인 과정
이다 즉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주요 직무의 특성과 아울러 해당 직무의 수행에 요구되는 . ,
인적자원의 요건을 분석 직무분석 함으로써 각각의 직무가 조직 내에서 지니는 상대적 가치 ( )
와 기여도를 평가 직무평가 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공정한 인적자원관리체계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직무수행의 주체로서 직무담당자가 직무수행과정에서 역할을 발휘하고 다양하 .
고 고차원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직무설계 직무 분석은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직무분석과 인적자원관리 활동>
< 직무관리의 범위 >
2) 직무분석의 개념
(1) 직무분석의 정의
● “인적자원관리의 출발은 직무분석으로부터 라는 말이 있다 이는 조직 내의 인적자원관리가 ” .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직구성원들이 담당하는 직무에 대한 정확한
정보에 대한 분석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경영자가 직무에 대한 정확한 .
정보를 알고 있다면 직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을 선발할 수도 있고 직무수행능력의 향상에 ,
어떠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한지도 알 수 있고 승진과 인사이동을 위한 적절한 기준을 마련 ,
할 수 있고 조직구성원 간 보상의 공정한 차이를 둘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도 마련할 수 있 ,
다 근로자는 직무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을 때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 .
다 따라서 직무분석은 경영자들에게 직무에 관한 정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므로 능률적효 . ․
율적 인적자원관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
목적 하에 조직 내의 직무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루어지는 활동을 직무분석이라 한다.
● 소크라테스 는 일찍이 정당한 국가 를 설명하면서 사회가 직무에 관련된 세 가지
요소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첫째 개인들은 직무에 대한 적성 능력 의 차 . ( )
이가 있고 둘째 개인들의 독특한 적성은 상이한 직업을 갖도록 요구하며 셋째 높은 성과를 , ,
성취하기 위해 사회는 사람들의 적성에 따라 최적의 직업을 배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
이다.
● 직무분석에 대하여 요더D. Yoder) 는 각 직무에 관한 여러 가지 사실을 발견하여 기술하는 ( "
절차 라고 정의하였으며 밀코비치(G. T. Milkovich) 는 직무분석이란 직무특성에 관련된 여 " , "
러 중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관리목적에 일치하도록 정리하는 체계적 과정 이라고 "
설명하고 있다 뇌와 동료들(R. A. Noe) 은 직무분석이란 직무들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얻 . "
는 과정 이라고 정의하고 조직이 고품질의 성과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직무요건과 인적자원 "
을 이해하고 이를 결합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직무분석의 실질적인 .
의미는 누가 왜 언제 어디서 어떤 직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명확히 함으로써 직무의 특성에 따른 합리적 인적자원관리의 기초를 마련
하기 위한 것이다.
● 직무분석은 어떤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업무의 내용과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경험 자질 기능 지식 능력 등을 파악하여 어떤 직무가 타 직무와 구별되는 요인 , , , ,
을 명확하게 밝혀 기술하는 것이다 따라서 직무분석은 어떤 직무의 내용 또는 요구조건을 .
사실적인 자료를 기초로 정리 ․ 분석하여 개별 직무의 성질에 가장 적합한 인력을 조직 내에
서 유효하게 확보 ․ 육성 ․ 활용하는 기술이다 이와 같이 직무분석을 통하여 얻은 정보는 라인 .
경영자나 인적자원관리자가 조직의 높은 성과를 성취할 수 있는 직무요건과 사람요건을 인
식하도록 함으로써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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