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6. 교육자의 태도
♣ 교사의 자질과 역할의 중요성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
1) 긍정적 인간관
♣ 인간의 잠재가능성에 대한 신뢰
- 개인과 집단과 사회의 건설적이고, 문제 해결적이고, 협조적인 긍정적 측면을 강화
- 부정적 측면을 약화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긍정적 효소를 강화시키는 것
♣ 상담 과정 = 교육적 과정(치료적 과정 X)
2) 끊임없는 자기발전
(1) 인간적 성장
♣ 자신의 정서, 사고, 대인행동과 반응에 대해 총체적인 성장을 추구
- 인간관계 역량 개발, 잠재력 개발, 창의력 개발, 리더십 훈련 등
(2) 전문성의 발전
♣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
- 생활지도와 상담의 전문적 능력: 상담이론 및 기법, 교육 수요자 욕구 파악
- 아동 및 청소년의 행동, 가치, 문화의 변화
3) 학교 조직 및 제도와의 협력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는 교육, 학교라는 제도적 틀 안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 상담이론과 기법은 개인 상담의 기초위에서 발전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에서는 이러한 관점이 항상 맞지 않으므로 현실적 조건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교장의 방침, 다른 교사들의 의견, 교육 정책 등
- 학교 시스템의 이해, 학교내외 자원의 연계·협력 능력
반응형
'생활지도와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8. 생활지도 모형의 발달 (1) | 2024.02.19 |
---|---|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7. 생활지도의 발달 (2) | 2024.02.19 |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5. 생활지도의 목표 및 원리 (0) | 2024.02.17 |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 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1) | 2024.02.16 |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3. 생활지도와 상담의 주체와 방법 (1) | 2024.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