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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심리학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56. SNS의 등장과 사회관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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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SNS의 등장과 사회관계 변화

1) SNS란 무엇인가


(1) 정의
Social Network Service, 또는 Social Network Sites의 줄임말
※ 참고: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service를 강조하고 있는 반면, 해외에서는 site를 더 강조하
고 있는데 그 이유는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이루어짐을 더 강조하고 있기 때문임
♠  SNS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나, 보이드와 엘리슨(Boyd & Eliison, 2007)은 “개인이 프로필을
구성할 수 있고, 관계 형성을 하는 사람들과 리스트를 관찰할 수 있는 웹 기반 서비스”라고
정의함
♠  현재 오프라인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람 사이의 관계를 네트워크를 지원함으로써 서
온라인을 통해서도 관계 형성이 가능하게 만들고 있고, 개인을 표현하는 데 보다 쉽고 빠르
게 해주며, 특히 언제, 어디서나 접속하는 것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교류와 소
통의 공간이라는 의미임(장삭·이종호, 2011)
♠  이용자들 간 관계를 맺으며 정보를 공유하거나, 공통된 목적을 가진 사람과 온라인상 만남을
갖는 등 새로운 인맥을 만들어가는 커뮤니티형 인터넷 서비스
♠  친구, 지인과 교류할 수 있는 연결망으로써, 개인의 정보가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인간관계
온라인으로 끌어온 인맥 형성 서비스로 볼 수도 있음
♠  나의 정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다른 사람이 만든 정보를 내가 활용 및 공유하면서 자연
스럽게 관계 형성됨
자연스럽게 사회적 정보가 의미를 가지게 되므로 SNS는 온라인상 공공장소 역할을 함
♠  (온라인 커뮤니티와의 차이점) 온라인 커뮤니티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특정 사이
트에 모여 그룹을 형성하는 거지만(예: 네이버카페, 다음카페 등), SNS는 ‘개인’을 중심으로
개인 간 연결관계를 더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  (온라인 커뮤니티와의 공통점) 인간의 사회적 활동에 기반을 두었으므로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모두 하나의 문화현상을 대변하기도 함(예: 불매운동, 사회적 메시지 전달 등)
♠  (종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등
♠  (공통점) ‘사이버 공간에 기초하여 사회적 관계 맺기를 하는 서비스’


(2) SNS의 기능
♠  SNS 정의에 근거한 분류
- 프로필 기능: 참여를 통해 자기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 거울 역할
(예: ○○○님이 좋아할 만한 계정, ○○○님이 좋아할 만한 피드 등)
- 콘텐츠 생산 기능: 자신이 올리는 사진과 동영상, 글귀 등 이용자 스스로 어떤 정보를 만
들어낼 수 있음
- 관계 맺기 기능: 친구맺기, 팔로우, 팔로잉 등 지인이나 관심 있는 사람 계정을 목록화하
여 시스템화
- 커뮤니케이션 기능: DM(Direct message), 댓글, 이메일, 채팅 등 이용자 간 소통할 수
있음
♠  SNS 서비스 제공 종류에 따른 분류
- 개방형(블로그형): 누구든지 들어와서 이용자가 남긴 글, 영상, 사진 등을 보고 그들의 생
각이나 느낌을 공유할 수 있음

- 니치형: 특정 그룹 전용의 커뮤니티로 활용되는 소규모 특화용 SNS 웹사이트
- 매칭형: 주로 비즈니스에 특화된 사교와 교류 장소를 제공하는데, 인재 소개 서비스, 비즈
니스 교류회, 학교 동창회 등을 주최하는 특징
- 폐쇄형: 기존 회원의 가입 권유(초대) 없이 해당 SNS 이용이 불가능, 이용자는 기존 회원
과 유대 관계를 맺어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 영상중심형: 웹에서 제공되는 영상을 등록, 공유할 수 있는 SNS 서비스
♠  SNS 이용목적에 따른 분류
- (이성적 동기) 정보획득, 사회적 상호작용(교류)용
- (비이성적 동기) 새로운 만남, 사회적 유대관계 맺기, 친구관계 유지 및 소통


(3) 특징
♠  (넓은개념) SNS가 포함된 소셜미디어의 특징: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 등
※ 소셜미디어와 SNS를 혼동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엄격히 구분하면 SNS보다 소셜미
디어가 조금 더 넓은 개념(소셜미디어는 SNS 외에도 블로그, 위키, 공유사이트, 마이크로 블
로그 등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임)
- 참여: 관심 있으면 누구든 참여하여 의견 게시를 할 수 있음
(즉, 미디어와 청중자의 개념이 불명확)
- 공개: 피드백, 코멘트, 정보 공유를 촉진하여 콘텐츠 접근과 사용에 장벽이 거의 없음
- 대화: 정통적 미디어 방식과 달리(일방향), 양방향 대화방식을 지향함(소통)
- 커뮤니티: 공통의 관심사에 기반하여 빠른 커뮤니티가 구성됨
- 연결: 다양한 미디어의 조합이나 연결을 통해 번성함
♠  (좁은개념) SNS의 주된 특징: 즉시성, 공유성, 실시간성, 상호작용성, 집단지성 등
- 즉시성: 스마트폰/스마트패드의 증가로 인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SNS 이용이 가능
- 공유성, 실시간성: 기존 전통 미디어 시스템과 다르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툴이 다양
하기 때문에 본인이 만들어낸 콘텐츠를 자신이 속한 그룹에서 공유가 가능하고, 이것을
쉽고 간편하게 다른 사람에게 공유가 가능함(예: 친구○○○에게 공유하기/보내기)
- 상호작용성, 집단지성: 양방향 소통을 하면서 콘텐츠의 제작, 의견제안 등을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이런 활동 과정에서 쌓이는 정보가 계속해서 축적되고 발전됨에 따라 집단지성이
만들어짐


2) 관계의 변화


(1) SNS를 통한 인간관계를 제3의 인간관계로 부르는 이유
: 이전에 보지 못했던 새롭고 독특한 인간관계 형상이 나타나기 때문(빠른 소통,
쌍방향성, 상호작용성, small talk(잡담)를 통한 지속적 인간관계 유지 등)
⑧ 관계의 성격이 달라짐
- 반드시 어떤 목적과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표정, 이모티콘, Small talk 등’을
통해 언어적 메시지 그 이상의 감정과 의견을 전달하고 소통하는 관계가 만들어짐
- 즉, 물리적으로 연결된 상태가 아니더라도 + 유의미한 메시지 전달을 주고받지 않아도 의
견, 생각, 감정 등이 공유됨(참고: 전통적 인간관계: 한정된 시공간 속에서 상대방과 직접
만남을 통해 관계 유지)
⑨ “친구의 의미”도 달라지게 됨
- SNS상 친구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친구의 의미와 유사하면서도 다른 점이 많음

- “친구를 수락하시겠습니까?”
- 대상과 숫자적 제한이 없으며, 친분이 어느 정도 깊은지 보다 몇 명인지가 더 중요할 때
도 있음
- 사회적으로 보여지고 공개적인 관계맺기에 치중함
-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특정 이용자에서 수평적으로 뻗어나가 연결된다는
특징이 있음
⑩ 자기표현의 과정 및 방식이 달라짐
- 자기노출 또는 자기표현: 자신의 인상이나 정보를 타인에게 알려주는 과정
w 예: 제한된 글자 내 나를 표현하는 글, 사진으로 나를 표현, 음악으로 나를 표현 등
- SNS상 자기노출은 이용자 자신이 어떤 사람으로 알려지고 싶은지를 스스로 판단하고 자
체적으로 통제(예. 아이사진만 올려두는 엄마 vs 본인사진이나 가족사진을 올려두는 엄마
vs 자연사진 올려두는 사람 등)
- SNS에서 보여지는 개인의 정체성은 그 사람과 관련된 집단 정체성과도 관련이 있음
w 예: 현재 내가 다이어터라면? 나의 정보뿐만 아니라 요즘 효과 좋다는 다이어트 방법
이나 운동법들까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운동하는 사람들>이라는 정체성과 관
련을 맺게 됨


(2) SNS 이용자 유형 다양화
♠  소셜미디어의 특징(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의 정도가 어떻게 조합되어 있는지에
따라 각각 유형을 분류할 수 있음
♠  창작자형, 비평가형, 수집가형, 참여자형, 관람자형, 비참여자형 : 칼같이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일반적으로 2개 이상 유형에 속함
♠  SNS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의 유형: ① 보안 염려형Concerned about safety, ② 무경험형
Technically inexperienced, ③ 합리적 거부형 Intellectual rejects


(3) 비대면 인간관계의 일반화
♠  오프라인 속 자아와 SNS 속 자아를 다르게 유지하며 존속하는 인간관계 형상이 나타남
♠  SNS는 내가 만들어내고 스스로 규정한 자아로서 실제 내 모습과 다른 자아로 구성할 수 있

♠  원래 자신과 SNS에서 규정된 내 자신은 동일할 수 없음
♠  예: 이용목적에 따라 SNS상 보여지는 퍼포먼스가 달라지게 됨
♠  “매체를 얼마나 잘 다룰 수 있느냐”는 SNS 속 사회적 실재감에 영향을 미침


(4) SNS가 만들어낸 새로운 수용자 집단
♠  디지털군중과 집단지성

디지털
군중
엄청난 양의 지식과 정보를 생산해 내고 소식이나 개인의 생각들을 실시간으로 주고받으며
여론을 만들어내는 집합체
① 디지털 군중은 대체로 합리적이지만 하나의 주장이나 사건에 크게 동조하는 감성적인 면을
갖고 있음
② 디지털 군중은 분산과 동조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기에 정보력과 행동력이 엄청남(예. 한
번도 매체 광고를 하지 않은 책도 단 번에 베스트셀러를 만들 수 있고, 개봉 당시 망한
영화도 다시 주목받게 하여 평점을 올릴 수도 있음)
집단
지성
‘집단’이 가지는 지적 능력임. 즉, 한 개인이 아닌 집단이 가지는 지적인 능력으로 집단
지능이나 혹은 협업 지성 등으로 표현하기도 함(예. 위키디피아)
① ‘집단지성’이란 용어는 1910년대 원래 하버드 대학교의 교수이자 곤충학자 윌리엄 모든
휠러William Morton Wheeler가 개미의 사회적 행동을 관찰하면서 제시한 개념임
- 개미 몇 마리가 모였을 때는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지만 일정 개체 수를 넘기면 사회적
행동을 한다는 것에서 착안한 것임
② “우리는 나보다 더 똑똑하다”
- 위키디피아
- 커뮤니티 맵핑을 통한 뉴욕 화장실 지도
- 사진 공유 사이트인 플리커
- 여러 명이 번역해서 오류를 줄여주는 ‘플리토’ 플랫폼
- 크라우드 펀딩(기금이 필요한 단체나 개인, 아이디어나 제품에 대해 네티즌들의 투자를
실현시키는 것)
③ 「군중의 지혜Wisdom of Crowds」 라는 책에서 말하는 집단지성의 힘
- 투자 예측 전문가 1명 vs 다수의 투자 비전문가
- 비전문가 여러 명 의견이 더 정답에 가까웠다는 흥미로운 실험 결과를 소개함
- 다양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한 개인이 집단보다 일관되게 나은 결과를 지속적으로 내릴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주장함
- 때론 집단 전체가 집단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보다 더 ‘현명한’ 판단을 내리기 때문에
지적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반드시 집단을 지배해야 할 필요가 없다고 함
- 비록 사람들이 정보 부족으로 인해 제한적 합리성 속에 살고 있다 하더라도 그들의
불완전한 판단을 적절한 방법으로 합치면 집단의 지적 능력이 작용하여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뜻(※대부분의 경우 제한된 정보와 능력, 상황 하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를 제한된 합리성하에서의 의사결정이라고 함)
④ 집단지성은 기본적으로 참여와 공유, 공동창조라는 협업 단계를 통해 발현됨

 

♠  인플루언서, 셀러브리티
- 검색 엔진에서 직접 정보를 얻는 그 이상으로 인플루언서를 통해 얻는 정보의 영향력이
매우 큼(예. 인플루언서들이 써보고 좋다 하는 제품을 아무 의심 없이 구입함)
- SNS 이용자 유형(창작자형-비평가형-수집가형-참여자형-관람자형-비참여형) 중 상위에
위치한 유형에 속한 사람들일수록 영향력을 많이 가진 인플루언서가 될 확률이 높음
- 셀러브리티Celebrities, 셀럽Celeb 도 ‘대중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
이란 의미로 인플루언서와 유사함
- 이들이 갖고 있는 물건이나 행동들은 줄곧 화제가 되어 크고 작은 유행을 일으키는 등 대
중적 또는 문화적 영향을 많이 끼침(따라서 이들의 행동 조심성을 요구하기도 함)
- 기존 유명세를 타고 팬들을 확보하는 데 용이하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에 대해 의견을 표
명하기도 함
♠  SNS 수용자 격차 문제

- 새로운 미디어를 구입할 경제적 여건이 충족되고, 새로운 기술이 업그레이드된다 하더라
도 SNS 내 권력 개념이 개입됨으로써 격차가 발생함(=디지털 디바이드)
- 이중적 격차: 스마트폰 격차 이후 나타난 격차
♠  그 첫 번째 격차는 스마트폰 이용자 vs 비이용자 간 발생하는 집단 간 격차이고
♠  그 두 번째 격차는 스마트폰 이용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집단 내 격차임
- 스마트폰 격차는 기기 보유나 사용 측면에서 단순히 문제 된다기보다는 다양한 어플 사용
유무와 SNS 이용과 맞물려 훨씬 더 복잡한 격차 양상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 초점을 두어
야 함
- SNS 이용자 내 권력 개념은 존재함
결국, 자본력 차이가 SNS 상에 드러나게 됨
♠  SNS에서도 관계 대상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배경에 기반한 관계망이 더욱 공고해질 가능성
이 큼
♠  실제로 글을 올리려면 현실 세계 속성이 미치는 영향력을 배제하기 어려움
예. 리뷰 하나를 쓰려 해도 누구나 이용 가능한 제품 리뷰보다는 쉽게 이용하기 어려운 제품
리뷰에 대한 팔로워 관심이 더 많을 수 있음
예. 돈이 있어야 고급 레스토랑 또는 호텔 방문 리뷰 작성이 가능
예. 유명인을 많이 알고 유명인과 함께 찍은 사진을 올려야 팔로워 늘어남
- 특히, “심리적 격차”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배제와 소외를 경험한 사람들은 SNS와 연결되는 순간 더 커짐
♠  SNS는 일종의 ‘우리끼리’라는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때문에 이들 네트워크로부터 소외된 사
람들이 느끼는 심리적 격차는 경제적 격차나 활용상 격차보다 훨씬 더 큰 사회문제로 확산
될 수 있다는 뜻
(예. SNS를 통해 정치권에서 젊은 세력의 힘을 보여줄 수 있는 경우가 있었지만, 거꾸로 생
각하면 세대 간 극심한 격차를 불러일으킨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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