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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문화와 마케팅
(1) 문화적 가치의 변화는 마케터에게 새로운 시장기회를 제공
(2) 제품에 따라 문화적 가치의 영향 정도가 다름
♣ 제품관여도, 제품이 문화와 관련된 상징적 가치가 클 경우
(3) 그러나 촉진전략은 새로운 가치 창출 하기 보다는 문화내의 기존가치에 충실해야 함
유형(5S) | 의 미 | 사 례 |
문화판촉 (Sales) |
문화를 광고, 판촉수단으로 활용 | 동서커피 벤츠, 태평양 , BMW,등코카콜라 , PPL광고 , |
문화지원 (Sponsorship) |
자사를 홍보하거나 이미지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문화 활동 |
하나은행, MS, 삼성전자 현대카드 등 |
문화연출 (Synthesis) |
제품(서비스)에 문화이미지를 체화하여 차별화 |
스타벅스, 몽블랑, 로렉스 등 |
문화기업 (Style) |
새롭고 독특한 문화를 상징하는 기업으로 포지셔닝 |
애플, 에버랜드, 맥도날드 등 |
문화후광 (Spirit) |
국가의 문화적 매력을 후광효과로 활용 |
비빕밥(한국), 프랑스, 일본 등 |
(4) 마케터
♣ 문화간 비교 문화가 중요
♣ 물질문화 수준을 파악
♣ 전통관습, 구매행동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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