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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57. 문화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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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문화와 마케팅

 

(1) 문화적 가치의 변화는 마케터에게 새로운 시장기회를 제공
(2) 제품에 따라 문화적 가치의 영향 정도가 다름
제품관여도, 제품이 문화와 관련된 상징적 가치가 클 경우
(3) 그러나 촉진전략은 새로운 가치 창출 하기 보다는 문화내의 기존가치에 충실해야 함

유형(5S) 의 미 사 례
문화판촉
(Sales)
문화를 광고, 판촉수단으로 활용 동서커피 벤츠, 태평양 , BMW,등코카콜라 , PPL광고 ,
문화지원
(Sponsorship)
자사를 홍보하거나 이미지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문화 활동
하나은행, MS, 삼성전자 현대카드
문화연출
(Synthesis)
제품(서비스)에 문화이미지를
체화하여 차별화
스타벅스, 몽블랑, 로렉스 등
문화기업
(Style)
새롭고 독특한 문화를 상징하는
기업으로 포지셔닝
애플, 에버랜드, 맥도날드 등
문화후광
(Spirit)
국가의 문화적 매력을 후광효과로
활용
비빕밥(한국), 프랑스, 일본 등



(4) 마케터
♣  문화간 비교 문화가 중요
♣  물질문화 수준을 파악
♣  전통관습, 구매행동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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