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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53. 하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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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하위문화

1) 하위문화


(1) 하위문화(subculture)는 그 문화권 안에서는 동질성을 가지며 다른 하위문화와는
전혀 다른 배타성을 갖고 있으면서 그 문화만의 독특성을 갖고 있는 문화를 의미

 

구분기준 하 위 문 화
인 종 백인, 흑인, 황인종 등
연 령 10대, 20대, 3040새대, 노인세대 등
종 교 기독교, 불교, 천주교, 이슬람교 등
지 역 서울경기,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강원도,
제주도 등
사회계층 상류층, 중산층, 하류층
국 적 한국인, 미국인, 중국인, 유럽인 등

 

2) 성별 하위문화


(2) 생리학적인 속성에 따라 남성과 여성에도 차이가 있음
(3) 남성과 여성의 경우 쇼핑에서도 많은 부분에 차이가 발생
예. 탈의실의 위치, 가격표를 살펴보는 행동 등
♣  여성: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게 됨에 따라 여성의 다양한 욕구와 새로운 욕구가 등장을
하게 됨
♣  남성: 가사 분담으로 인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

화성인, 금성인(존그레이의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중에서)
1. 남자는 경제적으로 가족을 부양할 능력이 됐을 때 결혼을 생각한다. 여자는 결
혼을 하게 되면 자기의 모든 것을 남자에게 주므로 나중에 서운해지면 배신감을
느끼게 된다.
2. 남자는 고민 거리가 있으면 혼자만의 동굴로 들어가, 해결책이 나올 때 까지
나오지 않는다. 이 때 여자는 남자가 자기를 멸시 한다고 오해 하거나, 고민을 함
께 한다고 동굴로 따라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하다가는 용의 불길에 끄슬리
게 된다. 여자는 고민이 있으면 친구나 남편에게 대화를 하면서 푸는 경향이 있
다. 이 때 남편은 해결책을 제시하려 하지 말고, 들어만 주면 스스로 해결책을 찿
아낸다.
3.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며, 같은 단어의 뜻도 다르게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오해가 쌓이고 불화가 생긴다.
4. 남자는 결혼을 하게 되면 가끔은 아내와 고무줄처럼 거리를 두고 싶어 질 때가
있다. 이 때 여자가 가까이 다가 가려하면 남자는 더 멀어져 간다. 여자는 남편의
사랑을 느낄 때, 명랑해지고 액티브 해 진다. 여자는 가끔 자신이 사랑을 받을 자
격이 없다는 자괴감에 빠진다. 여자의 감성은 파도와 같이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
한다. 아내가 사랑 받는 가정의 자녀들은 쉽게 자신들도 사랑을 나눌 수는 있으
나, 그렇지 못한 경우의 자녀들은 사랑을 시작할 때 두려움을 느낀다.

 

3) 연령별 하위문화


(1) 청소년: 14~24세, 강한 소비지향성을 가지고 있음
(2) 장년층: 많은 종류의 재화를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집단
(3) 노년층 : 65세 이상
♣  소비특징 : 휴가, 여행, 오락, 의료 등에 대한 소비가 큼, 브랜드 충성도가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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