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갈등대처 유형
1) 갈등대처
(1) 갈등상황에서 사람들이 보이는 행동에는 개인차 큼
♣ 갈등 피하는 사람 vs 끝까지 자기주장하는 사람
♣ 감정 억제하는 사람 vs 감정을 과장해서 드러내는 사람
♣ 문제해결을 포기하는 사람 vs 완벽한 문제해결을 하려는 사람
♣ ... 등등 개인차 큼
(2) 갈등대처유형이 다른 사람들끼리는 남들보다 더 자주 부딪히게 됨
→ 그러므로 갈등대처 유형을 파악해보자.
2) 갈등대처 유형
(1) 강영진의 갈등대처 유형
♣ 갈등해결학 전문가인 강영진(2009)은 갈등대처 유형을 5가지로 분류하였음
갈등 대처유형 |
특징 | 대처방법과 주의점 |
회피 보류형 |
일상의 평온과 안정을 중시함. 가급적 현 상태를 유지하려 함. 다른 사람과 부딪히는 것을 꺼림. 그러다보니 불만이나 문제가 있어도 꼭 참고 넘기는 경향이 있음. 무거운 얘기 나누는 것을 잘 견디지 못함. |
이들이 간과하거나 자각하기 못했던 불만이나 문제가 안에서 쌓였다가 나중에 크게 터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함. 이들은 얘기했다가 분위기를 망치거나 긁어 부스럼이 될까 두려워함. 따라서 그런 걱정을 하지 않도록 가끔씩 “요즘 뭐 힘든 거 없어요?” 하는 식으로 묻는 것이 좋음. 이들은 긴장된 갈등상황을 견디는 힘이 약함. 따라서 이들과 대화할 때는 무거운 얘기를 너무 오래 나누거나 한 번에 다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조금씩 풀어가는 것이 좋음. |
관계 중시형 |
주위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가장 중시함. 당장은 자신이 손해를 보더라도 장기적 관점에서 서로에게 이로운 결과를 추구함. 평소 자신보다는 상대방을 우선 배려하고, 문제가 있을 때는 가능한 한 상대방에게 맞춰줌. 양보하고 동조하는 행동양식을 보임. |
이들은 연인, 부부, 동료 등 가까운 관계의 파트너로서 가장 좋은 유형임. 이들은 자신이 상대방을 배려하고 희생하는 것을 상대방이 알아주고 고마워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가장 큰 기쁨임. 자신의 배려를 당연한 듯이 행동하면 서운함이 쌓임. 이들은 상대방도 자신처럼 서로의 관계를 중시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큼. 상대방이 그런 기대를 저버릴 경우 분노와 배신감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질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함. |
목표 추구형 |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의 달성을 무엇보다도 중시함. 일의 결과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이뤄지는 것이 우선이며, 남들과의 관계는 그다음임. 자기주장이 강하고 매사에 적극적인 편임. 두드러진 행동양식은 ‘경쟁과 대립’임. |
이들은 불만이나 문제가 있으면 바로 이야기하는 스타일이므로 평상시에는 특별한 주의를 요하지 않음. 문제는 갈등상황에서 서로 경쟁적으로 목표를 추구하면 충돌을 빚는다는 것임. 이때는 먼저 그들이 자신의 주장을 충분히 이야기하도록 해주는 것이 좋음. 해결책을 찾을 때도 먼저 그들이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음. 상대방이 자신의 주장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들도 마음을 열고 해결책을 찾기가 용이해짐. |
타협 절충형 |
자신과 상대방의 목표가 충돌할 때 절충점을 찾으려 함. 이들은 관계를 크게 다치지 않는 선에서 자신의 목표를 추구함. 문제가 있을 때 매사 적절한 선에서 원만하게 해결하기를 선호함. 효율성, 합리성을 중시하다 보니 문제의 근본적 해결책을 찾기보다는 적당한 선에서 빨리 매듭지으려 함. |
타협형은 대체로 골치 아픈 문제에 오래 매달리는 것을 싫어하며 빨리 매듭짓고 싶어 한다는 점에 유념해야 함. 그러므로 상대방과 의논해가며 문제해결의 속도와 깊이를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함. |
협동 해결형 |
상대방과의 관계도 좋게 유지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려고 하는 유형. 상대방과 자신의 목표가 충돌할 때 둘 다 충족할 수 있는 길을 찾음. 이를 위해 상대방과 함께 문제의 궁극적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고 함 |
(2) 윌리엄 마르스튼의 DISC 행동유형
♣ 심리학자 윌리엄 마르스튼William Marston은 갈등에 대한 접근방식과 관심의 초점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을 4개 유형으로 구분함
♣ 지배형(주도형)
- 도전과 권력에 초점을 둠
- 정보를 재빨리 처리하고 끝맺음이 확실함
- (단점)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강압적으로 사람들을 몰아세우기도 함
- (장점) 확신을 갖고 업무 완수능력이 뛰어남
- 갈등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어려운 일을 처리할 때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사람임
♣ 사교형
- 업무 < 대인관계 중시
- 매사에 열정적이고 리더십이 강해 남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함
- (장점) 사람들을 설득하고 동기부여하고 조직 결속력 강화를 잘함
- (단점) 세세한 일 신경 쓰다가 중요한 문제는 대충 넘어갈 때가 있음
- 갈등상황에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장점이 있음
♣ 안정형
- 지배형이나 사교형보다 일을 더 계획적으로 처리함
- (장점)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점은 사교형과 비슷 but 더 충실하고 협조적이며 차분함
- (단점) 안정/안전을 중시하다 보니 결단력이 부족하고 갈등에 직면하기를 주저하기도 함
♣ 신중형
- 질서정연함을 선호하는 점은 안정형과 일치하지만 대인관계보다 일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는 지배형과 유사함
- 분석적, 치밀한 계획성, 사소한 거 하나 놓치는 법이 없음
- (장점) 꼼꼼해서 다른 사람들이 놓치고 지나간 부분까지 살필 수 있음. 갈등상황에서 극단
적인 감정을 배제하고 객관적 입장에서 문제해결하는 능력이 탁월함
- (단점) 지나친 완벽주의로 고생
(3) 사티어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갈등
♣ 사티어Satir(1998) : 의사소통이란 개인의 경제적/사회적 계층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인간
관계를 필요로 하는 인간의 정서적 관계라고 하였음
♣ 의사소통에서 (나, 타인, 상황의) 일치성과 불일치성을 중요하게 다루었음
♣ 두 사람 간의 의사소통 내용과 방법이 일치하는 것, 즉 전달하는 내용과 (내면의) 정서가 일
치하는 것을 ‘일치형’ 의사소통(4.5%)이라 하였고 이 일치형의 의사소통은 자아존중감이 높
고, 성숙하고, 기능적이고, 책임감 있는 진실한 인간의 의사소통 방법이라 하였음(기능적 의
사소통)
♣ 서로 간 메세지가 불일치하면 ⇒ 역기능이 일어나는데 (대부분 의사소통 과정에 긴장감이 작
용할 때 이런 과정이 나타남) ⇒ Satir는 이런 긴장감 있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자신을 방어
하기 위한 대처의 형태로 긴장을 처리하는 공통된 방법을 ‘역기능적 의사소통’이라 하며 생
존유형이라 하였음(이 유형을 4가지로 분류함)
Ÿ 사람들이 이렇게 생존유형을 사용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숨기면서 자신은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 하였음
♣ 사티어(Satir)의 의사소통 유형
(4) 즉, Satir는 총 5가지 의사소통 유형을 발표함
(① 일치형, ② 회유형, ③ 초이성형, ④ 비난형, ⑤ 산만형)
♣ 역기능적 의사소통들을 기능적 의사소통인 ‘일치형’쪽으로 변형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함
(5) 회유형
♣ 대부분 문화에서 사교성이 있고 매우 겸손하며 착한 행동을 하는 것처럼 보임
♣ 이들은 생존의 위협이나 거절당한 느낌이 있을 때 자신의 내적 감정이나 생각을 무시하고
타인의 비위에 맞추려고 함
♣ 따라서 다른 사람 의견에 동조하고 비굴한 자세를 보이기도 함
♣ 다른 사람들이나 그 당시의 상황을 존중하면서 자기 자신의 내면에 있는 진정한 감정은 존
중하지 못함
♣ 어떤 갈등이나 다른 사람의 불편함을 견디지 못하고 자기 일처럼 여겨 시간, 돈, 생명까지도
줘가면서 상대방의 고통을 가볍게 해주려는 헌신적 노력을 함
♣ 더 나아가 일이 잘못되면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비난받아야 한다고 주장
함
♣ 정작 자신은 스스로를 잘 돌보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요청하지 못함
♣ 이러한 회유형을 극복하려면 자신을 돌보아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 동등한 감정을 갖도록
해야 함
(6) 비난형
♣ 회유형과 정반대되는 유형
♣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비난하고 환경을 탓하며, 자신을 힘 있고 강
한사람으로 인식하게 하려고 노력함
♣ 다른 사람을 비난할 때 타인은 적대적이고 독재적이며 잔소리꾼이고 혹은 폭력적으로 보기
도 함
♣ 타인을 무시하는 성향을 갖고 있어 타인의 말이나 행동을 비난하고 통제하며 지시하거나 명
령함
♣ 외면적으로 공격적 행동을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자신이 소외되어 있으며 외로운 실패자라고
여김. 내적으로 이렇게 자신이 매우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누군가 자신에게 복종할
만한 사람이 옆에 있으면 자신이 스스로 중요하게 되었다고 느끼고 상대를 비난하기 시작
♣ 그러나 내적인 힘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 비난하는 자신에게 도전하면 이들은 쉽게 흔들리고
무너짐. Satir에 따르면 이들이 타인을 심하게 비난하는 것은 결국 도움을 요청하는 행동이
라 해석함
♣ 자기 내면의 감정을 바르게 인식하여 타인을 수용하려고 해볼 필요가 있다고 함
(7) 초이성형
♣ 의사소통에 있어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을 가짐
♣ 다른 사람의 감정을 부정함
♣ 지나치게 합리적인 상황만을 중요시하고 기능적인 것만 말하며, 대부분 객관적 자료나 논리
에 근거하여 의사소통을 함
♣ 겉으로 보기에 굉장히 차갑고 건조하며 지루하게 보임. 원리원칙적이고 재미없고 강박적임
♣ 이런 사람은 자신이 너무나 감정적이고 상처받기 쉬운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자기
자신만을 의지하고 믿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느낌
♣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주 위축감을 느끼고 외로움 때문에 고통스러워함
♣ 아주 심한 경우, 초이성적인 사람은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위축되어 신체적으로 내분비 작용
이 제한되기도 하며 호흡이 안정되고 조심성 있으며 목소리는 단조로움
♣ 일치형으로 변화시키려면 자신과 타인에 대해 애정, 감정, 지적인 것을 통합하도록 해야 함
(8) 산만형
♣ 초이성형과 정반대 유형
♣ 보통 재미있거나 익살스러운 모습과 혼동되는데, 앞뒤 맞지 않은 이야기를 하고 매우 산만한
행동을 보이며 심리적으로 혼돈되어 있는 상태를 보임
♣ 스트레스를 주는 주제로부터 관심을 돌림으로써 생존할 수 있다고 생각함. 따라서 끊임없이
행동하며 대화의 주제로부터 관심을 분산시키려고 함
♣ 생각 없이 책임 없는 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과 맞지 않는 내용으로 의사소통을 분산시
키고 주의집중을 잘 못함
♣ 위협을 무시하거나 마치 위협이 존재하지 않는 것 같이 행동하여 주위를 상당히 혼란시킴
♣ 이들에게는 자신, 다른 사람, 상황 모두 중요치 않음. 따라서 가장 접촉하기 힘든 유형임
♣ 이들의 내면은 자신이 현재 머물기에 부적절하다고 여기는 극단적 심리적 불균형 상태에 있
는데 이런 불균형 상태에서 어떻게든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계속 산만하게 움직임(이들의
움직임은 대체로 부적절하고 지나치게 무의미함)
♣ 일치형으로 변화시키려면 자신이 산만형 유형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적절한 상
황에서 변화를 위해 융통성 있고 창의적이고 개방적이 되도록 해야 함
(9) 일치형(기능적 의사소통에 해당)
♣ 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에 해당
♣ 의사소통의 내용과 내면의 감정이 일치하는 것을 말함
♣ 매우 진솔한 의사소통을 하며 알아차린 감정이 단어로 정확하고 적절하게 표현됨
♣ 매우 생동적, 창조적, 유능한 행동양식을 보임
♣ 의사소통의 내용과 내면의 감정이 일치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나 상황을 조정하
거나 자신을 방어하며 다른 사람을 무시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기 자
신이 되어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갖고 접촉하며 직접적으로 사람과 연결을 맺는 것을 의미함
♣ 일치형인 사람은 자아존중감이 높고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건강한 상태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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