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관계 특성
1) 인간관계에 대한 일반적 이해
⑴ 인간관계 의미와 정의
♣ 의미
① 아리스토텔리스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② “만남이 인생의 질을 결정한다” : 어떻게 인간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이 좌우됨을 의
미
③ 아인슈타인: “인간은 고독한 동물이면서 사회적인 동물이다. 고독한 동물로서 인간은 자기 자
신의 생명과 자기에게 가장 가까운 사람들의 생명들을 보호하려고 노력하며 자기 개인의 욕망
을 만족시키고 자기의 본질적 능력을 개발하고자 시도한다. 반면, 사회적 동물로서 인간은 인
류로부터 인정과 애정을 얻고 인류의 즐거움을 나누어 가지며 그들이 슬플 때 위안을 주고 그
들의 생활 조건을 개량하려고 노력한다.”
è 이렇게 인간은 바로 ‘인간관계’ 그 자체이며 사람은 이런 인간관계가 있기 때문에 비로소
사람인 것이다.
♣ 정의
① 좁은 의미: 인간과 인간 사이에 존재하는 상태, 나아가 다른 사람과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
한 모든 내용을 인간관계라고 함
② 넓은 의미: 일정한 집단 내에서 휴머니즘에 기초를 두고 집단의 협동관계를 구축하는 방법,
나아가 조직의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함
③ 여러 학자들 의견이 있지만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인간관계란 인간 상호 간에 일어나는 관계
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어떤 집단을 형성하는 구성원이 개인의 경제적/사회적/심리적 욕구 불
만을 해소하고 집단 목표지향적인 협력체제의 확립을 위한 경영의 수단 및 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⑵ 세 가지 차원에서 살펴본 인간관계 개념
♣ 일반적 차원: 특정 목적 없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 형성되는 관계부터 특정 목표의식이 있는
집단 내에서 형성되는 관계까지 모두 포함하여 설명
♣ 학문적 차원
광의의 개념 | 협의의 개념 |
·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호작용 · (경제학, 노동경제학, 정치학 또는 법학 범위까지 포괄하는 사회과학적 측면을 포함) |
· 다른 사람과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내용 · (심리학, 사회학, 사회인류학 등을 포함) |
♣ 발생적/연속적 차원: 자연적으로 발생하여 맺게 된 관계인지 아닌지, 그리고 같은 시대에서
맺은 관계인지 아닌지에 따라 분류할 수 있음
2) 인간관계의 특성
(1) 개별성
♣ 인간관계의 종류는 무척 다양함(가족관계, 친구관계, 사제관계, 학교 선후배, 직장 내 관계
등)
♣ 사람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격과 기질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관계의 종류가 같다 하더라
도 똑같은 관계를 맺는 사람은 거의 없음
(2) 대체 불가능성
♣ 인간관계의 개별성 때문에 어떠한 인간관계도 다른 인간관계에 의해 대체될 수 없음
(3) 상호의존성
♣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관계는 발전하며, 나의 행동은 상대방이 요구하는 기대에
의해 행동을 하게 되기도 함
♣ 예1. 친구가 좋은 일이 있으면 나도 기쁘고, 나쁜 일이 있으면 나도 기분이 안 좋음
♣ 예2. 누군가 안 좋은 일을 당했을 때 우선 감정적으로 위로해주다가 시간이 흐르면 현실적으
로 대처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이성적으로 해결책을 찾고자 함
(4) 개방성
♣ 인간관계를 맺다 보면 자신의 모습을 개방할 수 밖에 없음(예. 내 가치관, 감정, 사생활 등)
♣ 많이 오픈할수록 인간관계는 더 친밀해지고 숨길수록 상대적으로 피상적 관계에 해당
(5) 참만남의 희소성
♣ 참만남이란 어떤 목적이 있는 만남이 아님. 살면서 온갖 종류의 인간관계를 경험하지만 참만
남을 경험하기란 쉽지 않음(특히, 현대사회에서 어려움)
♣ 참만남은 어떤 목적에 의해서가 아니라 관계 그 자체가 목적이며 상대방의 성장과 행복을
위하여 그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경험을 하는 인간관계임
(6) 갈등/고민 그리고 행복/고민이 동시 존재
♣ 미움, 증오, 우울, 불안, 고독, 소외, 배신, 거부, 시기, 질투 등 복잡한 심리 상태를 가져오게
하기도하고 동시에 만족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원천이 인간관계임
3) 인간관계 중요성
(1) 우리가 어떤 인간관계를 맺고 있느냐에 따라 우리 삶은 달라짐
(2) 인간관계는 왜 중요한가?
♣ 인간관계는 인간을 인간답게 한다.
① 늑대어린이 사례: 1920년 10월 17일 인도에서 2세된 ‘아말라’라는 여자 아이와 8세된 ‘카말
라’라는 여자아이를 늑대굴에서 구출하여 한 부부가 양육하였는데 아말라는 1년 이내에 죽어
버렸고 카말라는 9년 후에 죽었는데 양육한지 6년이 되기까지(14세까지) 카말라는 늑대와 똑
같은 소리와 행동을 하였으며 6년이 지나고 나서야 사람과 같은 행동과 말을 하였음
② 위 사례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인간이 인간다워진다는 사실을 입증해주고 있음
③ 우리는 인간관계 속에서 서로 관심을 갖고 서로의 욕구에 반응하는 법을 배우게 됨(=사회화)
④ 어떻게 다른 사람을 대하고 어떤 식으로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는가를
결정짓게 함
♣ 인간관계는 인간을 가치 있는 존재로 만든다.
è 다른 사람의 장점과 단점, 마음에 드는 점과 안 드는 점, 잘할 때와 못할 때 모두 받아들이
고 수용할 수 있을 때(=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할 때) 상대방과 나 모두 가치 있고 인간다운
존재가 될 수 있음
♣ 인간관계 속에서 개인의 정체성이 발달한다.
① 정체성이란 현재 나의 위치, 능력, 역할 및 책임에 대한 분명한 인식으로서 자기 정의(self
definition) 이라 함
② 예)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민감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
일지를 결정하고 행동하게 됨(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찾게 됨. 괜히 강해 보이려고 욕을 한다
던지 등)
♣ 인간관계는 성공적인 직장생활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① 실제 직장인들은 인간관계 때문에 그만두고 싶어 함
② 면접관 역시 어떤 사원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려서 일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것임
♣ 인간관계는 신체 및 정신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① 아이들도 주변에서 돌봐주는 사람들이 안정되어 있고 따뜻하게 보살펴줄 때 대뇌의 시상하부
와 뇌하수체를 차례로 자극해서 성장호르몬 분비가 왕성하게 되어 신체발육을 촉진함. 반대로
애정이 부족할 때 성장호르몬 분비 저조로 신체적 성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음
② 실제로 보울비의 연구에 따르면, 따뜻한 인간관계가 결핍된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하고 언어발달, 학업성적, 대인관계에 부적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고 함
③ 예. 직장 내 문제로 인하여 소화가 잘 안 되고, 머리가 아프고,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 같고...
♣ 인간관계 형성의 능력은 자아실현과 인류의 삶의 질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①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표집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당신 삶을 의미있 게 하는 것이 무엇인
가?” 라는 물음에 대부분 응답자는 “부모, 친구, 형제자매, 배우자, 연인, 자녀 그리고 다른 사
람 들로부터 필요한 존재로 인정과 사랑을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 때” 라고 응답했다.
② 예. 직장에서 인간관계가 좋으면 내가 행복해지고 è 내 직장 동료도 행복해지고 è 생산해내
는 생산품과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고 è 그걸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è 결
국 인류까지 영향
4) 인간관계 영향요인
(1) 바람직한 인간관계는 서로 떨어져 있을 때 보고 싶고 만나면 즐겁고 함께 오래
머물고 싶은 상태
(2) 어떤 요인에 의해 인간관계는 형성될까?
♣ 개성 : 자기만의 특수한 개성, 개성은 유전, 교육, 경험, 문화적 배경, 빈부차이, 욕구차이, 가
치관 등에 따라 달라짐. 서로 개성을 인정하면 화목한 관계 유지가 가능하나,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대립관계를 갖게 됨
♣ 시간성 : (아닌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자주 만나고 대화를 나눠야 인간관계가 깊어짐
♣ 사회성 : 인간이 타인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을 말하며 이는 곧 다른 사람이나 주
위 환경과 사귈 수 있거나 관계를 가질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의미함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부모, 친구, 학교 등 다양한 사회 환경에서 성장하게 되는데 이런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인간관계를 배워 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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