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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심리학

알기쉽게 정리한 시험에도 도움되는 임상심리학 요약 정리 34. 행동기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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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행동기록법

1) 측정하는 양
(1) 행동의 빈도 행동의 빈도 비율 는 주어진 일정 시간 내에 발생하는 행동의 수 : ( ) .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연속적으로 일어나고 그 행동이 일어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비슷한
반응을 가진 행동이 주로 빈도로 기록 예 아동이 교실에서 욕을 하는 행동을 확인하기. )
위해 해당 아동이 하루 동안 욕한 횟수를 기록하는 것
■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용지나 카운터를 이용하여 기록하고 측정하여 그래프로 그림.
이러한 자료는 임상적 개입이나 의사결정에 활용됨


(2)  행동의 지속기간 행동의 지속기간은 어떤 기간 내에 행동이 일어나는 시간의 길이 : .
■  반응의 빈도보다 반응의 지속기간으로 측정하는 것이 더 적절한 행동에는 교실에서 자기
자리에 앉아 있기 집중하여 이야기를 듣기 휴대전화 게임하기 등, ,
■  타이머 스톱워치를 사용하여 관찰하고 기록,


2) 기록하는 방법
(1) 시간 간격별 기록
■  기간을 구체적으로 정해 두고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으로 연속 기록 간격 기록, ,
시간표집 기록 등
■  행동의 발생 빈도를 통한 양적 분석이 가능하나 빈도가 낮은 행동에는 적용이 어려움,
① 연속 기록 관찰 기간 동안 특정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빠짐없이 기록하는 방법: .
- 예 수업 중 자리를 벗어나는 행위의 빈도나 짝꿍을 때리는 횟수를 지속적으로 기록하는 경우
② 간격 기록 분 시간 시간 등 관찰 시간을 구체적으로 선택한 뒤 초 초 등의: 30 , 1 , 2 10 , 20
동일한 간격으로 나누어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해당 간격 동안 나타나는지를
기록하는 방법

 

신체접촉 및 소리 지르기의 간격 기록지 예시 >

 

 

③ 시간표집 기록 긴 시간 관찰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아주: ,
짧은 시간 동안 특정 행동을 보이는 지의 발생 여부를 기록하되 이 과정을 반복해서
누적하는 방법
- 이 짧은 시간 동안의 관찰과정을 더 긴 간격을 두고 반복하게 됨 예 어떤 아동이. )
다리를 떠는 행동을 보일 경우 교사나 전문가가 1시간마다 한 번 30초 간격 동안 
다리를 얼마나 떠는지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
- 관찰자가 행동을 관찰하는 시간을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 앉아서 몸을 흔드는 행동의 시간표집 기록지 예시 >

(2) 사건 기록: 특정 행동이 발생하는 빈도보다 그 행동이 어떤 과정을 통해 :
발생하는 지를 파악할 때 용이한 방법
■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기록하며 특히 빈도가 낮은 행동을 관찰하기에 좋은 방법, .
- 예 술을 마시는 행동이 문제가 되는 사람이 금주를 위해 한 주 동안 음주 횟수와 음주)
전후의 상황을 기록하는 것


(3) 평정 기록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척도를 이용해서 평가하는 방법 :
■  적용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으나 평가하는 사람의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고 이로 인해,
평정자들 간의 평가 결과가 다를 수 있음 이는 보통 관찰기간 이후에 작성되며 행동을. ,
직접 관찰하지 않고 행동과 관련된 일반적인 인상을 통해 채점하고자 할 때 사용.
- 예) 평가자가 대상자의 친절한 행동이나 빈도를 1~5 점 척도상에 채점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  평정 기록은 적용 범위가 넓고 개인 또는 그룹으로 채점이 가능하며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음 하지만 평정하는 사람의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고 이로 인해 평정자들. ,
간의 평가 결과가 다르다는 단점도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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