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행동관찰
1) 참여관찰
① 의의
♣ 단순히 관찰대상의 집단에 들어가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집단구성원 중 한명이라는
신분을 갖고 역할을 수행하면서 관찰하는 방법
② 장점
♣ 어떠한 특수한 행위의 동기나 사람들 간의 미묘한 감정관계 등 외부로 나타나지 않는
사실까지 직접 경험관찰 가능 ․
③ 단점
♣ 관찰대상의 구성원으로 가장하고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움
♣ 관찰자가 일단 관찰대상 집단에 들어갔다 하더라도 그 집단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면서
관찰해야 하므로 관찰활동이 제약을 받음 따라서 역할이 너무 과중한 경우에는 충실한.
관찰을 하기 어려우므로 참여관찰을 하더라도 부담이 많은 역할은 될 수 있는 대로 피하는게 좋음
♣ 조직 구성원들과의 접촉관계로 인하여 관찰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감정적 작용을 받아
관찰에 있어 객관성을 잃기 쉬우며 또 집단생활에 익숙해질 경우 외부 사람들이 보면 쉽게,
즉시 알아볼 수 있는 집단의 생태나 특성을 간과하기 쉬움
♣ 관찰자의 특성 주관 관찰자와 피관찰자 간의 관계 등으로 인해 다른 관찰자가 동일한, ,
방법으로 관찰하기가 곤란하고 그 관찰에서 얻은 자료의 표준화하기 곤란함
2) 비참여 관찰
♣ 관찰자가 조사대상 집단의 구성원으로 역할을 수행하지 않고 제 3자의 입장에서 관찰하는 방법
① 장점
♣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으면서 관찰하므로 도박집단, 학교폭력집단 등
역할수행이 어려운 상황도 관찰할 수 있고 관찰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관찰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있음
② 단점
♣ 관찰 수행 여부와 그 내용을 사전에 알릴 경우 관찰대상이 이를 의식하여 부자연스럽게
행동하는 상황 발생 가능
♣ 집단 구성원 간의 미묘한 정서 반응 등 내현적 행동은 관찰이 어려운 한계가 있음
3) 준 참여관찰
♣ 준 참여관찰은 관찰 대상인 집단에 관찰자가 일부만 참여하는 유형 즉, 관찰대상의 삶.
전체가 아닌 일부분에 관찰자가 참여하게 되는데 이때, 관찰대상은 대개 자신이 관찰되고
있음을 알게 됨
♣ 관찰자가 노출되는 것이 관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 관찰자의 존재를 알리지 않고 관찰 수행 가능
① 장점
♣ 관찰대상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관찰하면서도 도박이나 학교폭력 같은 상황에 관찰자가
직접 참여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 배제 가능
② 단점
♣ 참여관찰과 비참여 관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지만, 관찰대상을 세세하게 관찰하기에는 한계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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