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심리학

알기쉽게 정리한 시험에도 도움되는 임상심리학 요약 정리 32. 행동평가 면접

반응형

32. 행동평가 면접

1) 행동평가 면접의 목적


♣ 행동평가 면접의 목적 일반적인 주목적은 특정한 문제행동과 이를 유지하는 요인 및 그:
결과를 파악하는 것 이와 더불어 목표 행동을 파악하고 추가적인 행동평가 절차를.
선택한다는 목적을 지님
♣  평가자는 내담자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내담자를 위한 치료를 계획하고 내담자,
동기를 증진시키며 과거에 시도했던 개입의 구체적인 정보를 파악하게 됨 따라서 평가자와.
내담자는 문제를 한정하여 그 문제 발생장소와 발생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문제행동과 목표 행동을 분명하게 기술해야 함
♣  단순히 목표 행동만을 기술하는 것이 아닌 과거력 문제행동의 발생 요인 등의 다양한 맥락을,
고려하고 문제행동의 기능 즉 문제행동을 통해 이루고자 한 목표를 함께 분석해야 함,


2) 행동평가 면접 단계


(1)  초기 단계
♣  평가자는 내담자와 라포를 형성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에 접근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도 매우 중요함
♣  평가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에 대하여 개방적으로 질문하되 내담자의 경험을 충분히 이해하기
전에는 섣불리 질문하지 않는 태도 필요
♣  충분히 내담자의 이야기를 이해하고 있다고 표현하고 공감하며 귀 기울여 듣는 자세가
필요함 이러한 자세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하며 때때로.
구체적인 선행사건과 결과에 관한 정보를 얻게 함 반면에 경청과 공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평가자와 내담자 간의 라포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을 수 있고 내담자로부터
문제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워질 수 있음
♣  행동평가 면접 과정에서는 언어적인 의미뿐 아니라 목소리 크기와 속도 억양과 같은 유사,
언어적인 반응 자세와 눈 맞춤과 같은 비언어적 운동반응 등의 행동적 특징에서의 정보도,
함께 수집하여 정확하게 평가해야 함


(2)  마무리 단계
♣  내담자에게서 수집한 정보를 요약해 주고 핵심을 상세히 설명하여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또한 가능한 개입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해서 어떤.
정보를 부모 교사와 같은 주변 사람 중 누구로부터 수집할 지에 대해서도 함께 협의해야 함, ·
♣  행동평가 면접은 통계적으로 평가자 간 일치도가 낮은 경향이 있으며 행동평가 면접만을,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다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이를 위한 연구가 필요함
♣  아동의 행동평가 면접 경우 아동에게서 얻는 정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아동의 행동적 특징을,
직접 관찰하고 부모나 교사와 면담을 실시하여 각 장소에서 관찰되었던 행동적 특징에 관한,
정보 수집 가능 구조화된 면담 스케쥴이나 행동평정 체크리스트가 보편적으로 사용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