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정상과 이상행동의 판단 기준
-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하는 기준은 학자들마다 다양하며, 단일하게 정의된
절대적인 기준은 없음
1) 적응적 기능의 저하 및 손상
♣ 정신적으로 건강한가를 판단하는 기준 중의 하나는 자신이 생활하는 환경 내에서 얼마나
적응을 잘하는가와 관련된 것
♣ 일상생활이나 직장 및 사회적 관계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과 갈등을 유발하는 정서적 반응
♣ 과 부적응적인 행동을 보인다면 이상행동으로 보는 것
♣ 제한점 : 적응과 부적응 문제를 판단하는 명확한 경계가 없다는 것, 누가 어떤 점에
근거하여 적응기능이 저하되었거나 손상되었다고 판단하느냐 하는 것, 개인의 부적응 문제가
어떤 심리적 기능의 결함에 의해 초래되었는지 인과관계를 알기 어렵다는 것 등
2) 주관적 고통과 불편감
♣ 어떤 사람이 불안이나 우울, 분노, 절망감 등으로 인해 주관적으로 느끼는 심리적인
고통이나 불편감이 심할 경우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않고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
♣ 주관적인 심리적 고통과 불편감이 부적응 문제와 관련되어 있기는 하지만, 외견상
직업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고 잘 적응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 중에는 직업적인
성공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늘 긴장감과
불안감으로 인해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음
♣ 제한점1 : “어느 정도 심하게 주관적으로 심리적 고통과 불편감을 경험해야 비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임. 개인마다 심리적으로 고통을 느끼고, 견디고, 표현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인 기준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 존재
♣ 제한점2 : 매우 부적응적인 행동을 보여서 주변 사람들에게는 심한 고통을 초래하지만
본인은 별로 주관적 고통과 불편을 느끼지 않는 경우
예) 자신이 대단한 능력이나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과대망상이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사랑한다는 색정망상(erotic delusion)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그 개인은 그러한 망상이
사실이라 믿고 있기 때문에 주관적으로 심리적 고통과 불편감을 그다지 느끼지 않을 수 있음
3) 문화적 규범으로부터의 일탈
♣ 개인이 속한 사회의 문화적 규범에 맞지 않거나 일탈된 감정이나 생각, 행동을 보일 때
이상행동으로 규정 가능
예) 서양 문화에서는 처음 만난 이성과 인사를 나눌 때 반갑게 포옹하거나 볼에 가볍게
입맞춤을 하는 게 정상적인 행동일 수 있으나, 우리 사회에서는 처음 만난 이성에게 동의를
구하지도 않고 반갑다고 포옹을 하거나 뺨에 입맞춤을 하는 것은 문화적 규범에서 일탈된
부적절한 행동으로 간주
♣ 제한점 : 문화적 상대성. 즉, 어떤 문화에서는 정상적인 행동이 다른 문화에서는 이상행동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시대에 따라 문화적 규범이 달라지므로 시대와 문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 문제점
4) 통계적 규준으로부터의 일탈
♣ 개인의 행동이 많은 다른 사람들의 평균적인 행동에 비해 매우 일탈되어 있을 때
이상행동으로 간주하는 것. 대개 평균치로부터 2 표준편차 이상 일탈되어 있을 때
이상행동으로 규정
예) 지적 장애. DSM-5에서 지적장애 진단기준A는 지능검사로 산출된 개인의 지능지수가
대략 평균에서 2 표준편차 이하로 평가되었을 때 해당된다. 즉, 평균이 100이고 표준편차가
15인 지능검사에서는 오차범위(±)를 포함해서 대략 IQ 65~75 범위에 해당된다. ‘통계적
규준으로부터의 일탈’ 기준을 적용할 때에 문제가 되는 것은 평균으로부터 바람직한
방향으로 일탈되는 경우이다. IQ가 130 이상인 경우도 평균치로부터 2 표준편차 이상
일탈되어 있지만 이상행동으로 볼 수는 없다. 또한 통계적 기준을 적용하려면 인간의 모든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측정하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해야 하는 데, 그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또한 평균치로부터 2 표준편차 이상 일탈된 것을 정상과 비정상의 기준으로
삼고 있지만, 이는 이론적으로나 경험적으로 타당한 근거에 입각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객관적 심리진단 검사인 다면적 인성검사MMPI나 성격평가질문지PAI 등 객관적인
심리진단 검사에서 평균치로부터 2 표준편차 이상 일탈된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판별하는
기준을 사용하고 있으며, DSM 진단분류체계에서 지적장애와 학습장애 진단시 이러한
통계적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5) 종합
♣ 정신장애를 규정하는 단일하고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며 각 기준마다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실제로 임상 장면에서는 전문적인 교육과 임상 수련을 거쳐서 전문가 자격을
취득한 임상심리전문가나 정신건강임상심리사들이 여러 가지 이상 행동 판단 기준 및
관련된 모든 심리검사, 면담 자료와 변인들을 고려하여 이상행동 혹은 정신장애 여부를
판단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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