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강화계획 및 고전적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1 강화계획의 특징
1) 강화의 주요 개념
⑴ 1차적 강화
▶ 무조건적 강화
▶ 그 자체로 강화의 속성이 있음
▶ 예)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 동물에게 음식
▶ 예) 목마른 사람에게 물
⑵ 2차적 강화
▶ 조건강화
▶ 학습된 강화(원래 중성자극이었던 것이 강화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다른 자극과 짝지어짐
으로써 강화능력을 얻게 된 자극)
▶ 인정, 관심, 호의
▶ 예) 고맙다, 멋있어 등의 언어적 강화를 주고받는데, 이것은 어떤 자극이 1차적인 강화물과
짝지어지면 그 자극은 강화적 속성을 갖게 됨
2) 강화 계획
▶ 강화란 특정한 자극이나 반응 뒤에 어떤 바람직하거나 좋은 것이 제공되는 것을 말하는 것
으로 강화가 어떤 행동을 형성시키고 유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사실. 어떻게
강화를 주는가에 따라서 행동이 학습되는 속도와 패턴, 지속성이 달라질 수 있음. 즉 강화계
획에 따라 행동의 학습이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
▶ 강화를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와 관련된 절차와 규칙
⑴ 전체적 강화
▶ 원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100%강화를 주는 것을 의미
▶ 장점: 학습이 빨리 일어남
▶ 단점: 강화가 주어지지 않으면 소거가 빠름
⑵ 부분 강화
▶ 원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100%강화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강화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 장점: 소거가 천천히 일어남
▶ 단점: 학습이 천천히 일어남
→ 어떤 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전체적 강화를 사용하다가
학습이 일어난 후부터 부분강화를 주는 것이 효과적
3) 강화 계획의 특징
⑴ 고정 간격 강화(fixed interval: FI)
▶ 정해진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올바른 반응을 할 경우 강화를 주는 것
▶ 예) 5분의 간격으로 강화를 준다면 5분이 지난 다음 올바른 행동을 했을 경우 강화를 받고,
다음 강화를 받기 위해서는 5분이 지나야만 강화를 받게 되는 것
▶ 예) 월급, 주급, 일급
▶ 예) 대학생의 중간고사, 기말고사
⑵ 변동 간격 강화(variable interval: VI)
▶ 강화를 주는 시간 간격이 일정하지는 않음
▶ 변동적인 시간간격이 지난 다음 반응에 대하여 강화하는 것
▶ 예) 낚시
▶ 예) 예고 없이 수업시간에 쪽지시험을 보는 것
⑶ 고정 비율 강화(fixed ratio: FR)
▶ 원하는 행동의 횟수가 일정하게 일어난 후 강화
▶ 예) 시간은 상관없이 숙제를 5번 잘 해오면 상
▶ 예) 어려운 문제를 5개 풀 때마다 교사가 칭찬
▶ 예) 인형 공장에서 곰 인형을 100개 완성할 때마다 일정 금액을 지급
▶ 예) 수업 시간에 찾는 세계의 수도 이름을 5개 말했을 때 휴식
▶ 예) 일한 만큼 대가를 주는 것이나 생산량에 의해 급여를 지불하는 것
⑷ 변동 비율 강화(variable ratio: VR)
▶ 특정한 횟수의 반응을 한 뒤 강화를 받지만 강화를 얻는 데 필요한 반응의 양(수)이 일정하
지 않는 것을 의미
▶ 불규칙적으로 강화가 주어지지만 평균적으로 일정한 반응비율에 따라 강화가 주어지는 것
▶ 예) 평균적으로 10번의 반응 뒤에 보상을 받지만 어떤 경우는 2번 반응 뒤에 보상을 받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20번의 반응 뒤에도 보상을 받지 못함.
▶ 예) 도박, 빠징꼬
▶ 가장 효과적인 강화계획
※ 이상의 강화계획 중 학습 효과가 가장 높은 순서
변동비율 강화 → 변동간격강화 → 고정비율강화 → 고정간격강화
2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1)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 고전적 조건형성은 무조건자극에 의하여 인출되는 수동적이고 불수의적인(개가 먹이를 보고
타액을 분비하는 것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것) 반응
▶ 도구적 조건형성은 유기체가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 능동적으로 적절한 반응을 함으로써 보
상을 받거나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수의적인 반응. 예) 버스나 택시가 오면
손을 들고, 부모에게 처벌받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서 숙제를 하거나, 선생님에게 칭찬을 듣
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것처럼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수의적인 반응으로 일어나는 것
2)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구체적인 비교표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 형성의 차이점]
특징 | 고전적 조건형성 | 도구적 조건형성 |
자극-반응의 계열 |
자극이 반응 앞에 온다. | 반응이 효과(보상)앞에 온다. |
자극의 역할 | 반응은 추출된다. 외부 자극에 의하여 반응이 나온다. |
반응은 방출된다. 자발적 또는 의식적으로 일어난다. |
자극의 자명성 | 특수한 반응은 특수한 자극을 일으킨다. | 특수한 반응을 일으키는 특수한 자극이 없다. |
조건형성과정 내용 |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한다. 정서적, 불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
자극의 대치는 일어나지 않는다. 목적 지향적, 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
공통점 | 보상, 자발적 회복, 일반화, 변별의 현상을 공통적으로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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