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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5. 강화계획 및 고전적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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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강화계획 및 고전적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1 강화계획의 특징


1) 강화의 주요 개념
⑴ 1차적 강화
무조건적 강화
▶  그 자체로 강화의 속성이 있음
▶  예)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 동물에게 음식
▶  예) 목마른 사람에게 물


⑵ 2차적 강화
▶  조건강화
▶  학습된 강화(원래 중성자극이었던 것이 강화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다른 자극과 짝지어짐
으로써 강화능력을 얻게 된 자극)
▶  인정, 관심, 호의
▶  예) 고맙다, 멋있어 등의 언어적 강화를 주고받는데, 이것은 어떤 자극이 1차적인 강화물과
짝지어지면 그 자극은 강화적 속성을 갖게 됨


2) 강화 계획
▶  강화란 특정한 자극이나 반응 뒤에 어떤 바람직하거나 좋은 것이 제공되는 것을 말하는 것
으로 강화가 어떤 행동을 형성시키고 유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사실. 어떻게
강화를 주는가에 따라서 행동이 학습되는 속도와 패턴, 지속성이 달라질 수 있음. 즉 강화계
획에 따라 행동의 학습이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
▶  강화를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와 관련된 절차와 규칙

 

⑴ 전체적 강화
▶  원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100%강화를 주는 것을 의미
▶  장점: 학습이 빨리 일어남
▶  단점: 강화가 주어지지 않으면 소거가 빠름
⑵ 부분 강화
▶  원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100%강화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강화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  장점: 소거가 천천히 일어남
▶  단점: 학습이 천천히 일어남
어떤 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전체적 강화를 사용하다가
학습이 일어난 후부터 부분강화를 주는 것이 효과적

 

3) 강화 계획의 특징
⑴ 고정 간격 강화(fixed interval: FI)
▶  정해진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올바른 반응을 할 경우 강화를 주는 것
▶  예) 5분의 간격으로 강화를 준다면 5분이 지난 다음 올바른 행동을 했을 경우 강화를 받고,
다음 강화를 받기 위해서는 5분이 지나야만 강화를 받게 되는 것
예) 월급, 주급, 일급
▶ 예) 대학생의 중간고사, 기말고사


⑵ 변동 간격 강화(variable interval: VI)
▶  강화를 주는 시간 간격이 일정하지는 않음
▶  변동적인 시간간격이 지난 다음 반응에 대하여 강화하는 것
▶  예) 낚시
▶  예) 예고 없이 수업시간에 쪽지시험을 보는 것


⑶ 고정 비율 강화(fixed ratio: FR)
▶  원하는 행동의 횟수가 일정하게 일어난 후 강화
▶  예) 시간은 상관없이 숙제를 5번 잘 해오면 상
▶  예) 어려운 문제를 5개 풀 때마다 교사가 칭찬
▶  예) 인형 공장에서 곰 인형을 100개 완성할 때마다 일정 금액을 지급
▶  예) 수업 시간에 찾는 세계의 수도 이름을 5개 말했을 때 휴식
▶  예) 일한 만큼 대가를 주는 것이나 생산량에 의해 급여를 지불하는 것


⑷ 변동 비율 강화(variable ratio: VR)
▶  특정한 횟수의 반응을 한 뒤 강화를 받지만 강화를 얻는 데 필요한 반응의 양(수)이 일정하
지 않는 것을 의미
▶  불규칙적으로 강화가 주어지지만 평균적으로 일정한 반응비율에 따라 강화가 주어지는 것
▶  예) 평균적으로 10번의 반응 뒤에 보상을 받지만 어떤 경우는 2번 반응 뒤에 보상을 받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20번의 반응 뒤에도 보상을 받지 못함.
▶  예) 도박, 빠징꼬
▶  가장 효과적인 강화계획
※ 이상의 강화계획 중 학습 효과가 가장 높은 순서
변동비율 강화 →
 변동간격강화 →  고정비율강화 →  고정간격강화

 

2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1)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  고전적 조건형성은 무조건자극에 의하여 인출되는 수동적이고 불수의적인(개가 먹이를 보고
타액을 분비하는 것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것) 반응
▶  도구적 조건형성은 유기체가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 능동적으로 적절한 반응을 함으로써 보
상을 받거나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수의적인 반응. 예) 버스나 택시가 오면
손을 들고, 부모에게 처벌받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서 숙제를 하거나, 선생님에게 칭찬을 듣
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것처럼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수의적인 반응으로 일어나는 것


2)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구체적인 비교표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 형성의 차이점]

특징 고전적 조건형성 도구적 조건형성
자극-반응의
계열
자극이 반응 앞에 온다. 반응이 효과(보상)앞에 온다.
자극의 역할 반응은 추출된다.
외부 자극에 의하여 반응이 나온다.
반응은 방출된다.
자발적 또는 의식적으로 일어난다.
자극의 자명성 특수한 반응은 특수한 자극을 일으킨다. 특수한 반응을 일으키는 특수한 자극이 없다.
조건형성과정
내용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한다.
정서적, 불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자극의 대치는 일어나지 않는다.
목적 지향적, 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공통점 보상, 자발적 회복, 일반화, 변별의 현상을 공통적으로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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