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반응적 행동, 소거와 자발적 회복, 일반화와 변별)
1) 고전적 조건형성
● 러시아의 생리학자 Ivan Pavlov에 의해 확립
● 개의 소화기능에 관심을 가지고 소화액 분비에 관한 실험을 진행
● 개에게 점심시간을 알리기 위해 종을 쳤는데, 나중에 개가 종소리가 듣고도 침을 흘리는 현
상을 발견하고 이것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여 만들어낸 이론
● 먹이가 개에게 주어질 때 분비되는 타액이 자동적인 반사행동. 이러한 반응을 체계적으로 연
구하여 찾아낸 것이 고전적 조건형성
● 이전에는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던 어떤 자극(종소리)이 특정 자극(먹이)과 결합하여 정서
나 생리적 반응(침 분비)을 일으키게 되는 것
2) 파블로프의 개 실험
⑴ 조건형성 이전
● 먹이(UCS: Unconditioned stimulus)
→ 타액분비(UCR: Unconditioned Response)
⑵ 조건화 중
● 종소리(CS: Conditioned stimulus) + 먹이(UCS)
→ 타액분비(UCR)
⑶ 조건화 후
● 종소리(CS)
→ 타액분비(CR: Conditioned Response)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⑴ 반응적 행동
● 반응적이란 용어는 구체적인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구체적인 행동을 의미
● 이런 행동은 반사적인 반응을 뜻하며, 자극이 행동보다 먼저 나타남
● 예) 강한 불빛 è 동공은 반사적인 반응/ 눈에 강한 바람을 불어 넣음 è 눈을 깜박거리는 반응
무릎의 슬개골 근육을 두드림 è 무릎이 움직이는 반사를 나타냄
⑵ 소거와 자발적 회복
① 소거
- 개가 종소리를 듣고도 먹이를 얻지 못한다면 개의 타액반응은 점차 감소하게 되고 결국
타액을 분비하지 않음 이 과정을 소거
② 자발적 회복
- 소거가 된 후 시간이 지나서 조건자극(CS)을 제시하면 처음에는 약하지만 조건반응이 나
타나게 되는데, 이 과정을 자발적 회복이라 함
⑶ 일반화와 변별
① 일반화
- 특정한 조건자극(CS)에 대하여 조건형성(CR)이 된 후 원래의 조건 자극(CS)과 유사한 자
극에 대해서도 조건반응(CR)을 일으키는데 이것을 자극일반화라고 함
② 변별
- 자신의 휴대폰 소리를 다른 사람의 휴대폰 소리와 구분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유사한 자극
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는 것을 의미
4) 인간 행동에서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⑴ 행동치료
● Watson의 Albert를 대상으로 한 실험
● 11개월 된 아기에게 고전적 조건형성을 적용하여 공포반응의 조건화 과정을 보여줌
● Albert는 큰 소리와 갑자기 엄마가 없어지는 것 외에는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않았음
● 흰쥐(CS)+쇠망치를 두들겨 공포스러운 큰소리(UCS) è 공포반응으로 도망감(CR)
⑵ 광고
● 광고주는 상표(CS)와 유명 연예인(UCS)을 짝지음으로써 정적 자극에 따른 반응이 광고하는
상표에도 그대로 나타나기를 원함
● 유명 연예인은 많은 사람들이 그 사람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함축
● 이후 상품에 대한 선호도는 연예인에 대한 선호처럼 올라갈 것이고 이것이 곧 매출과 관련이 있음
● 따라서 광고주는 많은 돈을 들여서라도 인기 있는 연예인을 섭외하여 광고 모델로 함
2 고차적 조건형성
1) 고차적 조건형성
●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적인 원리는 중성자극이 무조건자극과 결합됨으로써 조건자극화 된다는 것
● 하지만 무조건자극 대신 이미 조건형성 된 조건자극(CS)과 짝지워 제시해도 무조건자극과
짝짓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나타남
● 예) 불빛과 종소리를 반복해서 제시하면 나중에는 불빛만을 제시하였을 때도 타액을 분비하
게 되는데 이 현상을 고차적 조건형성이라고 함
● 고차적 조건형성은 이전의 학습에 기초한 조건형성으로 후속의 훈련에서는 조건자극을 무조
건자극으로 사용하지만, 소거와 경쟁하기 때문에 학습이 더 어려움 è 타액의 분비량으로 보
면 종소리보다는 적음
● 불빛에 타액을 분비해도 먹이가 주어지지 않으면 동물은 더 이상 반응을 하지 않게 되기 때
문에 간간이 먹이를 주어야 그 반응을 지속시킬 수 있음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5. 강화계획 및 고전적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 (12) | 2023.10.06 |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4. 도구적 조건형성 (24) | 2023.10.05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2. ADHD,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 통합교육 (8) | 2023.10.03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1. 영재아, 학습부진, 지적 장애 및 학습장애 (7) | 2023.10.02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0. 창의성을 촉진하는 사고기법 (8) | 2023.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