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영재아, 학습부진, 지적 장애 및 학습장애
1 영재아, 학습부진 원인 및 지도방법, 교육현장에 적용
1) 영재의 개념 및 특징
♠ 영재란 단지 높은 지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 인지적 요소뿐만 아니라 동기와 같은 비인지적 요소가 포함되어야 함
♠ 영재성을 실현하는 데에는 환경이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음
♠ 영재성이란 단일한 형태가 아닌 매우 복합적인 형태로 존재하므로 하나의 측정방법으로만
평가할 수 없음
♠ 영재에 대한 판별은 조작적 정의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함. 즉, 단순한 추정이 아니라 분명한
근거가 있어야 함
⑴ Renzulli의 영재성에 대한 정의
♠ Renzulli는 영재성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지적 요인과 비지적 요인을 모두 포함시켜 평균 이
상의 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성을 들고 있음
♠ 이 세 요인이 상호작용하고 각 요인이 모두 같은 정도의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음
♠ 영재란 특정한 영역에 대하여 평균적 능력을 소유한 사람보다 높은 수준의 능력과 창의력,
강한 과제 집착력이라는 세 가지의 심리학적 특성을 잠재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그에 적합한 특수한 교육과정이 필요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음
2) 학습부진
⑴ 학습부진의 개념 및 특성
① 학습부진아의 개념
- 학습부진아란 자신의 지적 능력에 비해 학업성적이 많이 떨어지는 학생을 지칭
- 학습부진아는 지적 결함을 가진 학생이라기보다 교육과정의 적응에 곤란을 겪는 학생
(Kirk, 1972)
- 학습부진아는 학년 진급에 있어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여 연령집단 수준의 학업성
적을 얻는 데 장애를 보이는 학생(Ingram, 1953)
② 학습부진아의 특성
- 과잉활동이 주의집중 결여로 이어지고 기억에 영향을 미쳐 학업에 실패하게 된다고 함
- 학습부진아들은 일반적으로 지적 호기심, 탐구심, 흥미, 동기 등이 결여되어 있음
- 학습과정에서도 주의집중력이 결여되고 반응속도가 느리고 통제력과 끈기가 부족한 편
- 만성적인 학습부진은 학업에서의 잦은 실패와 성공경험의 부족으로 좌절감과 열등감, 낮
은 자기존중감, 부정적 자기개념 등을 갖게 하여 건전한 성장을 방해하기도 함
- 학업불안이 심하며, 자기 비판적이고 낮은 포부수준,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죄책감
등을 갖는 경향이 있음
③ 학업부진의 원인
가. 신체적 요인
w 병약, 허약체질, 시각, 청각상의 문제, 언어장애, 운동기능 장애, 영양실조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학습부진을 초래
나. 지적 요인
w 선수학습의 결손, 기억력의 약화, 언어능력 또는 특정 능력의 부족, 학습방법의 미숙,
학습부진의 누적, 학업 기초능력에서의 문제 등
다. 정의적 요인
w 학습 흥미, 호기심, 의욕 결여로 인한 학습동기 저하, 불량한 학습태도, 정서적 불안
정, 혼란, 불안, 우울, 주의산만, 부정적 자아개념 등
라. 가정환경 요인
w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문화적 환경, 부모의 양육태도, 자녀에 대한 관심, 기대,
보상체제, 교육방법, 가정 분위기, 부모-자녀관계 등
마. 학교환경 요인
w 학교의 시설, 학급당 인원수, 학생의 출발점 행동의 오진, 불충분한 학습지도, 학생
수준에 맞지 않는 교육내용,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 교사의 인성, 교우관계 등
바. 사회환경 요인
w 거주지역, 또래집단, 유해환경, 사회의 가치풍조 등의 영향
④ 학업부진아를 위한 프로그램 분류
가. 기초학습 기능형
w 읽기, 쓰기 등 기초학습 기능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
나. 교과개별 지도형
w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관련 없는 내용 때문에 흥미를 느끼지 못할 경우 교육과정 영역
에서 지원, 보충적인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다. 직업프로그램
w 학습자의 흥미와 능력에 맞게 직업을 탐색, 준비시키는 과정
라. 학습 전략형
w 학습부진아의 공부방법을 발전시키고 수업활동을 개선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 공부기
술을 가르치는 프로그램
마. 심리치료형
w 아동에 대한 압력의 감소, 교사-학생, 학생-학생의 인간관계 개선, 동기 양식이나 수
준의 변화, 자아개념의 긍정적 변화 등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2 지적 장애 및 학습장애의 특징
1) 지적장애
♠ 지적장애는 일반적으로 지적 기능이 낮아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함
♠ IQ검사에 의해 측정되며 IQ 70을 지적장애로 판별하는 기준으로 삼음. 그러나 그 이하인 IQ
점수만으로 한 아이가 지적장애를 가진 것으로 진단하기에는 충분치 않음. 따라서 적응행동,
매일 매일의 독립적 생활과 사회적 기능에도 역시 문제가 있어야 함
⑴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특징
♠ 평균 이하의 일반 지능
♠ 적응적 행동에서도 결함
⑵ 지적장애아를 지도하기 위한 방법
♠ 잘 배울 수 있도록 수업을 천천히 진행
♠ 효과적인 인지과정과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많은 발판을 제공
♠ 교육과정에 직업 기능과 일반 생활기능을 포함
2) 학습장애
♠ 학습장애란 보통 수준의 지능을 지니고 있고, 다른 장애나 환경 및 문화적 결핍요인이 없으
면서도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학 등 특정 학습영역의 능력이
기대치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것이라 정의
⑴ 학습장애와 관련된 특징
♠ 학습영역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학 등의 영역 중 한 가지 이상에서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의미
♠ 학습장애는 동질집단이 아니라 이질집단으로 구성된다는 것. 읽기문제, 쓰기문제, 셈하기는
각기 매우 다른 문제
♠ 학습장애아들은 잠재적인 능력은 있으나 특정 학습영역에 있어서 심각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
♠ 학습장애아들은 학업 수행에 있어서 영역 간 불균형한 성취를 보임
♠ 학습장애는 중추신경계의 신경학적 기능장애와 관련되는 것으로 추정
♠ 대부분의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들은 아동의 학습문제가 환경적인 불이익, 정신지체, 그리고
정서 및 행동장애 등의 기타 장애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고 있음
⑵ 학습장애의 원인
① 신경학적 요인
- 학습장애아동이 중추신경계의 기능 이상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간주
② 유전적 요인
- 학습장애가 유전된다는 증거가 꾸준히 보고
- 쌍생아 연구를 통해 학습장애의 원인으로 유전이 지적되고 있음
- 심한 읽기 장애의 경우 유전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남
③ 환경적 요인
- 경제적으로 빈곤한 환경, 빈약한 사회적・정서적・지적 환경, 부적절한 영양공급 등의 환
경적인 불이익을 경험한 아동들에게서 학습문제가 나타날 확률이 더 높다는 자료들이 제
시되고 있음
- 하지만 이러한 학습 문제가 부적절한 환경적 경험 때문인지, 아니면 뇌손상이나 영양결핍
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 때문인지는 아직까지 확인되고 있지 않음
- 교사의 부적절한 교수가 아동의 학습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⑶ 학습장애의 교육적 지원
♠ 대부분의 학습장애아들은 학업성취, 사회・정서적 발달, 신체・운동적 발달, 행동 조절에 있
어서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함
♠ 가장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영역은 학업성취 부분
♠ 교사들은 학습장애아의 여러 가지 특성을 잘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별 아동의 필요에
따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하고 학업성취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특히 읽기, 쓰기, 수학 등의 기초교과와 사회, 과학 등의 내용중심 교과의 성격에 따라 어떻
게 학습장애아동을 교육할 것인가를 아는 것은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
[발달 수준에 따른 학습장애아를 가르치기 위한 전략]
발달수준 | 학습장애아를 위한 학습전략 |
학령 전기 | § 언어적 지시는 짧고 단순하게 한다. § 내용 수준을 아동발달 수준에 조심스럽게 맞춘다. §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 복수의 예재를 준다. |
초등학교 시기 |
§ 언어적 지시를 짧고 단순하게 한다. §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생으로 하여금 지시를 반복하게 한다. |
§ 외우는 방법을 지도할 때 기억술을 사용한다. | |
§ 핵심내용을 여러 번 반복한다. | |
§ 학습과 연습을 위하여 추가 시간을 제공한다. § 필요한 경우 다시 가르친다. |
|
중등학교 시기와 전환기 |
§ 학생에게 ‘나에게 집중하고 있었나'를 스스로 질문해 보도록 하는 것과 같은 자기감독 전략을 직접 가르친다. |
§ 새로운 자료는 학생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과 연결시킨다. |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3. 고전적 조건형성 (34) | 2023.10.04 |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2. ADHD,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 통합교육 (8) | 2023.10.03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0. 창의성을 촉진하는 사고기법 (8) | 2023.10.01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9. 창의성의 개념 및 측정 (7) | 2023.09.30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8. 지능의 구조 및 최근 지능이론 (8) | 2023.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