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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2. ADHD,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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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ADHD,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 통합교육

1 ADHD 및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의 특징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개념 및 특징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주의를 기울일 수 없고 충동적이며 쉽게 산만해지는 특징
■  ADHD 아동은 가만히 있거나 차례를 기다리거나 조용히 있는 것을 가장 어려워 함
■  증상의 시작은 7세 이전에 나타나야 하고 증상의 지속기간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함


⑴ 부주의
■  부주의한 학생들은 제시된 과제에 주의를 집중하고 유지하는 데 많은 어려움
■  타인의 말을 경청하거나 지시에 따르는 데 어려움이 있고,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하고 매력
적인 대안적 행동에 쉽게 주의를 돌림


⑵ 과잉행동
■  과잉행동을 하는 학생들은 과도한 에너지를 지니고 있음
■  안절부절 못하고 부적절한 시점에 교실을 배회하거나 조용히 과제를 수행하는데 어려움


⑶ 충동성
■  충동적인 학생들은 부적절한 행동을 억제하는 데 어려움이 많음
■  갑자기 대답을 하고 미숙하게 과제를 시작하고 잠재적인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위험하거나
파괴적인 행동을 함


2)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원인


■  ADHD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음
■  양육의 부적절한 방법, 생애초기 경험, 사회경제적 여건의 중요성 등이 논의되고 있지만 그
원인이 미치는 정도는 그리 크지 않음
■  전두엽의 실행기능 이상, 전두엽의 도파민 신경전달 물질의 기능 이상, 자기조절장애 등 뇌
의 신경생물학적 원인이 더 결정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치료와 교육


■  교사가 ADHD 아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1) ADHD 아동이 보이는 여러 가지 비적응적인 행동들은 의도적으로 남을 괴롭히기
위해서 하는 행동이 아니며 자신도 스스로를 조절할 수 없이 나오는 두뇌의 신경
학적 결함에 의한 행동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함

(2) 학급에서 다른 아동들과 똑같은 기준으로 ADHD를 다룬다면 ADHD 아동들은 피
해를 볼 수밖에 없음
(3) 부모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학교에서 교사가 ADHD 아동들에게 특별한 관심과 용
기를 주는 것이 열 배 이상의 치료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함
(4) 착한 학생만이 자신의 반에 들어오기를 기대하지 말라는 것


4)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개념
■  자폐성 장애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비정상적이거나 손상된 발달을 보이고, 제한
된 관심과 일련의 제한된 행동특성을 보이는 장애


5)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학생의 특징
■  시공간 사고가 뛰어나고 시각적 사물에 대한 특이한 인식 능력
■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상황에서도 특이하게 주의를 집중하고 유지하는 능력
■  일련의 관련이 없는 사실에 대한 뛰어난 기억력
■  장차 어떤 행동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과 조직이 미숙함
■  비정상적인 자세와 움직임(예: 어색한 걸음걸이)
■  지속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에 대한 강력한 요구


6)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
■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제한된 행동특성, 언어지체와 같은 특성들이 3세 이전에 나타나
야만 함
■  진단은 빠를수록 좋음. 정확하게 진단된 아이들은 즉각적인 중재서비스로 연결될 수 있기 때
문. 부모들은 조기진단을 받음으로써 그들이 겪게 되는 좌절과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음


7)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와 교육의 기본 원칙
■  치료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점은 조기 발견.
■  발달 전반에 장애가 나타나기 때문에 다방면의 도움이 필요
■  치료와 교육에 있어서 부모는 중요한 치료자,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함
■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인관계의 벽을 깨는 것
■  언어는 분명히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의 대표적 장애이기 때문에 언어 발달을 도모하고 이를
위한 언어 교육이 필요하지만 이는 치료와 교육의 일부일 뿐 그것만으로는 되지 않음
■  교육 및 치료에서는 행동 수정이나 놀이 치료법이 활용될 수 있음

 

2 통합교육의 특성


1) 통합교육이란
■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 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
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


2) 통합교육의 잠재적 장점
⑴ 완전통합의 장점
■  사회적 기술이 더 좋아짐
■  적절한 교실 행동을 함
■  비 장애 또래들과 상호작용 기회가 증가
■  성취도가 특수 학급에서 배우는 것과 동일하거나 그 이상
■  학교 풍토가 모든 학생들의 개인차를 수용하고 존중한다면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시켜 줌


3) 통합학급에서 교사의 역할
■  우선 지지적인 교육환경
■  질서정연한 학습환경도 조성
■  학습향상에 관한 높은 기대치와 피드백을 통합
■  질 높은 예들을 사용
■  모든 학생들을 참여시켜 높은 수준의 성공을 맛볼 수 있는 교수전략을 사용
(예. SQ3R
è S: Survey 훑어보기 / Q: Question 질문하기 / R: Read 읽기 / R: Recite
암송하기 / R: Review 복습하기)
훑어보기 단계는 책을 읽기 전에 그 장에 있는 여러 가지 절의 제목, 그림 재료, 장의 요
약을 훑어보는 것
☞  질문하기 단계에서는 책에 나오는 각 장, 각 절의 소제목에 의문문으로 바꾸어 보는 것
☞  읽기 단계에서는 책을 읽기
☞  암송하기 단계에서는 읽고 난 후 머릿속으로 앞에서 했던 질문과 해답을 암송해 보는 것
☞  복습하기 단계에는 중요한 요점을 기억하고 있는지를 재생해 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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