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3. 인지발달(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

반응형

3. Piaget의 인지발달의 단계

1. Piaget의 인지발달의 단계

 

1) Piaget 이론의 주요 개념


⑴ 동화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으로써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

 

⑵ 조절
♤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도식으로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
하는 것

 

⑶ 평형
♤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


2) Piaget의 인지 발달단계


⑴ 감각운동기
♤ 0-2세
♤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감각과 운동능력을 이용하는 시기
♤ 목표지향행동
♤ 대상영속성


⑵ 전조작기
♤ 2-7세
♤ 지각이 아동의 사고를 지배
♤ 언어의 급격한 성장
♤ 상징적 사고
♤ 물활론적 사고
♤ 자기중심성

 

[Piaget의 '세 개의 산' 실험]

♤ 직관적 사고

 

[보존개념에 관한 실험]

⑶ 구체적 조작기
♤ 7-11세
♤ 보존개념 획득
♤ 조망수용능력 습득
♤ 유목화
♤ 서열화

 

⑷ 형식적 조작기
♤ 11세 이후
추상적 사고
♤가설에 근거한 사고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⑴ 아동의 혼잣말
♤ 인지발달에서 혼잣말하기(자기중심적 언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
♤ 자신에게 소리내어 말하는 것
♤ 아동들의 사고와 행동을 유도하는 아동들의 자기대화
♤ 어려운 과제에 직면한 경우에 더욱 빈번하게 발생
♤ 5-7세 사이에 절정에 이르며, 9세경에는 일반적으로 사라짐


⑵ 근접발달영역
♤ 학습은 근접발달영역에서 일어난다고 주장
♤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 실제적 발달수준(아동이 혼자서 도달할 수 있는 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지적 수준이 높은
성인이나 동료의 도움을 받아 도달할 수 있는 수준) 간의 차이


⑶ 비계
♤ 교사나 유능한 동료로부터 주어지는 조력 또는 학습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필요한 교수적 지원
♤ 발판=비계=scaffolding
♤ 교수발판의 유형
① 모델링
② 단서제공
③ 질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