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⑴ 조사연구
Ÿ 태도나 신념 등의 정보를 얻기 위해 질문지법이나 면접법 사용
Ÿ 연구 대상이 많을 때는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
Ÿ 일시에 많은 정보를 수집 가능하나 피상적이거나 거짓 반응이 있을 수 있음
⑵ 관찰연구
Ÿ 연구자가 보고 들은 내용을 분석하는 연구방법
Ÿ 관찰기록방법: 일화기록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
Ÿ 어떤 대상이나 용이하게 사용가능하나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음
⑶ 실험연구
Ÿ 변인을 의도적으로 조직하여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연구
Ÿ 인간을 대상으로 실험하기가 어려우며, 통제된 상황에서의 실험결과를 일반 상황에 적용하기
가 어려움
⑷ 사례연구
Ÿ 개인 또는 소집단을 대상으로 어떤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조사 분석하는 연구
Ÿ 연구결과의 일반화와 객관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반응형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6. Adler의 개인심리이론 (7) | 2023.09.27 |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5.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9) | 2023.09.26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4. Freud의 성격발달 (10) | 2023.09.25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3. 인지발달(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 (7) | 2023.09.24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 교육심리학의 탐구영역 (18) | 2023.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