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1. 교육심리학의 탐구영역

반응형

1. 교육심리학의 탐구영역

1) 교육심리학
⑴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심리학을 접목시켜
형성된 학문
● 교육과 관련된 사실과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함.
⑵ 교육심리학의 탐구영역
● 교수-학습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심리학의 탐구영역
① 발달에 대한 이해
w 교육심리학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는 물론 대상에 따라서는 성인기, 노인기에 이
르는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제 및 단계 등을 다루는 영역이 필요
② 학습자에 대한 이해
w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없이는 효과적인 교육을 할 수 없음.
w 인지적 요인: 지능, 창의력
w 정의적 요인: 성격, 사회성, 도덕성
③ 학습에 대한 이해
w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설명 →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이론
w 학습 기제를 이해함으로써 학습과정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을 식별, 효과적인
학습을 조정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갖게 됨.
④ 교수에 대한 이해
w 교육심리학의 핵심은 교수학습과정
w 교수과정은 학습에 대한 이해와 밀접한 관계
w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교수모형과 강의나 질문, 협동학습 등의 여러 가지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
⑤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이해
w 과거의 학교교육은 지나치게 지식의 편중에만 중점
w 오늘날 교육관의 변천에 따라 교육의 기능이 지식전달이 아니라, 정의적 측면인 생활
지도의 중요성이 부각
w 생활지도의 영역: 교육지도, 직업지도, 성격지도, 건강지도, 사회성 지도, 여가선용 지도
w 생활지도의 활동: 조사활동, 정보활동, 상담활동, 정치 및 추수활동, 집단활동
w 상담은 생활지도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활동
⑥ 평가에 대한 이해
w 평가는 학습목표의 달성을 측정할 뿐 아니라 앞으로의 학습목표를 설정하는 기반
w 학습자의 학업성취를 제대로 공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어떤 검사 유형을 사용하고,
문항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이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