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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경영학 & 교육학과 &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57. 확보관리의 개념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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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확보관리의 개념 4

 

인터넷모집의 단점
① off-line 모집보다 훨씬 많은 지원자들이 응모하므로 이들이 제출한 인사자료
를 검토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신청자가 몰려 많은 양의 이력서를 처리 .(
하는 것도 효율적이지 못하다.)
② 지원자가 동시에 여러 회사에 응모할 수 있으므로 실제 선발과정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실제 off-line선발에 응하는 지원자의 비율은 종래의 모집 , 
시 보다 현저히 낮아진다.
③ 실제 선발에 적극적으로 응할 지원자를 가리기가 어렵다.
④ 인터넷을 이용하지 못하는 지원자는 모집에서 원천적으로 배제된다.


< ( 모집의 장 단점 인터넷 e-Recruiting) · >

장점 단점
▪ 대량의 지원자 확보로 인재선발의
폭이 넓음
▪ 특정 지원자군을 대상으로 한 모집
가능
▪ 인터넷 등 기술 능통자 모집 IT
▪ 지원자들과 신속한 의사소통
▪ 모집비용 절감 및 간편
▪ 지원자가 다수회사에 응모하여 실제
모집 인원은 감소
▪ 적극적 지원자 선별 곤란
▪ 대량의 지원자 서류 검토 시간과
노력
▪ 인터넷 미이용자의 지원 배제
▪ 개인정보의 노출 등 웹 사이트 안전
문제

② 인턴사원제도
인턴사원제는 기업이 산학협력의 차원에서 졸업 직전의 실업고나 대학생들을 대상
으로 방학 동안 또는 시간제근로를 이용하여 인턴사원으로 현업 부서에 배치하여
근무하면서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우다가 졸업 후에 채용하는 제도를 말한다.
인턴사원제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산학협동 적재적소의 인재배치 우수 인력의 조 기 확보 기업이미지 제고 기업에 대한 친근감과 신뢰감 조성 학생들에게 건전한 , , ,
기업관 주입 기업홍보 등 여러 장점이 있다 또한 실습 기간 동안 각 개인의 기업 , .
관과 능력 인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과 다른 방법으로 채용된 사람들보다 이직 ,
률이 낮다는 이점이 있다.
한편 학생들의 경우도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해당 기업의 분위기나 업무를 미리
파악함으로써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장을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입사 후 빨 ,
리 회사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인턴 실습 기간이 너무 짧아 .
실무를 익히는 것도 사람에 대한 올바른 평가도 어려워 단지 조기 인적자원 확보 , ,
이외는 별다른 효과도 없다는 지적이다 그리고 일부 명문대 인기학과에만 대상이 .
국한되는 경우가 많아 취업기회의 불공평함과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더욱 심화시키
는 단점이 있다.
인턴사원제도의 장단점을 각각 기업과 취업지원자 대학생 입장에서 정리하면 표
와 같다.


< 인턴사원제도의 장단점> 

  장점 단점
기업 ▪ 우수인재의 조기 화보 선검증 후채용 ( )
▪ 기업홍보 및 기업이미지 제고
▪ 선발과정의 공정성 및 신뢰성 확보
▪ 공채 창구 다양화로 채용리스크 감소
▪ 선발을 위한 객관적 평가자료 획득 가능
▪ 개인능력 및 개인적성에 맞는 직무배치
가능
▪ 입사 후 조직적응력 및 업무수행력 향상
▪ 기업에 대한 애사심 및 충성심 유도
▪ 직무 중심의 다양한 현장실습 프로그램
부재
▪ 단순한 평가방법 부서장 평가의견 ( ,
적성검사 결과 위주)
▪ 명문대 인기학과 위주 선발 남학생 (
중심으로 기회균등 박탈)
▪ 고학년 위주 운영으로 저학년 참여기회
부재
▪ 현장실습 경력관리 차원 선진국 이 아닌 / ( )
채용 위주 운영으로 인턴제 원래 취지
상실
대학생 ▪ 사전 기업정보 취득 및 개인직무적성
파악
▪ 인턴수료 후 입사전형 시 이점 및 특혜
부여
▪ 방학기간 활용 기업 실무경험 체득 ,
▪ 이론교육 보완하는 실제 교육현장 참가
▪ 산업동향 분석 직업선택 안목 확대 ,
▪ 기업 현장실습 참여 재학 중 경력관리 ,
강화
▪ 인턴수료 후 미채용 시 기회비용 발생
▪ 공채 시즌 인턴 참여 경력관리 기회 ,
상실
▪ 명문대학 인기학과 선호에 대한 상대적 ,
피해의식 및 박탈감 조성
▪ 단순업무 업무과다 부서 영업부 지원 , ,
등 부실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불만족


③ 고용알선기관
고용알선기관은 인력고용과 관련된 다양한 알선기관으로 일자리를 제공하는 측과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을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고용알선기관에는 공공기관 즉 공공 직업소개소와 사설 직업소개소가 있다 , .

공공직업소개소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업소개를 위한 기관을 두고 취업안
내 및 고용조정을 하는 곳이다.
사설직업소개소는 취업희망자나 고용주 양측에서 또는 한쪽에서 수수료를 받으므
로 공공기관보다는 전문적인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과거 직업소개소와 같이 .
비전문기술을 소지한 생산인력의 고용을 알선하던 것에서부터 전문경영자나 전문
기술자를 알선하는 헤드헌터 까지 다양하다 직업소개소를 이용한다면 (head hunter) .
정실에 영향 받지 않고 일시에 많은 수의 종업원을 경제적으로 구할 수 있으므로
선진국에서는 기업이나 근로자 쌍방이 다 같이 이용하는 빈도가 높다.
인터넷의 발달로 근래에는 웹상에서도 인력고용을 알선하는 기관이 매우 많이 등장
하고 있다 이들 구인에 관련된 인터넷 전문사이트는 인력모집회사를 소개하여 다 .
양한 채용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조직의 상시채용이 늘어남에 따라 기업 홈페이지 .
를 통한 구인관고 역시 많이 증가하고 있다.
④ 현직종업원의 추천
현직 종업원의 추천이란 현직 종업원을 대상으로 자신의 친구나 적합한 인물을 추
천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중소기업이나 소수의 특수기능직 사원을 모집하는데 자주
이용된다 이 경우 현직 종업원들은 해당 기업의 분위기 필요로 하는 기술 등을 . ,
잘 알고 있고 이것을 피추천자에게 충분히 설명하였기 때문에 적격자를 손쉽게 모
집할 수 있다 이 때 추천자는 예비심사자 역할을 하게 되고 인력충원 기간이 단축 .
되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모집인력에 대한 평 .
가를 절대평가에 의존할 수 밖에 없어 그 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으면 우수인
력 모집이 곤란할 수 있다 그리고 학연 지연 등 연고에 바탕을 둔 선발일 경우 . ,
조직 내 파벌주의가 형성되는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
⑤ 교육 훈련기관 추천제 · ( )
일정 수의 종업원을 채용하거나 한꺼번에 다수의 종업원을 채용하려 할 때에는 학
교교육기관이나 훈련기관을 통하여 추천을 받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에 .
비해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기업에서 많이 사용되며 대기업에서 일반 사무직 ,
사원이나 기술직 사원을 모집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대학의 취업담당자나 ,
교수들의 추천은 신뢰할 만한 모집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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