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 확보관리의 개념 3
3) 모집방법
● 기업은 다수의 지원자가 모집에 응하도록 하기 위하여 모집원천별로 다양한 방법을 고려한
모집활동을 전개하여야 한다 또 지원자의 수와 질을 고려하여 모집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하 .
여야 한다.
● 최근 기업들은 정기채용에서 현장조직을 중심으로 한 수시채용으로 전환하면서 우수한 인적
자원을 모집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는 채용하고자 하는 인적자원의 전문 .
화로 노동시장이 세분화됨으로써 목표로 하는 인적자원에 접근하기 위한 모집방법의 다양성
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 모집방법에는 내부모집방법과 외부모집방법이 있다.
(1) 내부모집방법
● 내부모집은 사내모집이라고도 하며 조직 내부에서 적격자를 찾는 방법으로 사내승진의 성격 ,
을 띠는 경향이 있다 내부모집의 방법에는 관리자목록 및 기능목록 등을 활용한 비공개모집 .
제도와 사내공개모집제도 등이 있다.
① 공개모집제도
- 사내공개모집제도는 기업에서 특정 프로젝트나 신규 사업에 필요한 인재를 모으기 위해
사내에 있는 인재를 널리 활용하는 제도로 사내직원공모제 ․ 사내인력공모제 ․ 내부공모제,
결원공지제도라고도 한다 기업 내부에 직무공백이 생길 경우 직원들이 접근 가능한 직 .
무개시 사보 사내방송 전자게시판 등의 사내구인광고를 통해 충원할 인원 및 자격요 , , ,
건을 종업원들에 알려서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응모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즉 충원이 .
필요한 부서에서 인사담당부서에 충원희망인원과 직위 담당업무 자격요건 등을 통보하면 인사담당부서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내구인관고를 통하여 지원자를 모집한다.
- 이 제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종업원 경력관리에 공개모집제도가 유용하다는 열린사
고전환이 필요하다 또 이 시스템을 통해 여러 사람들이 지원할 경우 지원자에 대한 비 .
밀을 철저하게 지키고 탈락자들에게 선별과정에 관한 내용을 알려주어야 한다 , .
② 비공개모집제도
- 비공개모집제도는 인적자원관리 부서에서 보유하고 있는 종업원에 대한 기능목록(skills
inventory) 또는 관리자 목록 및 인력배치표를 통해 해당 직위에 적합한 인재를 찾아내
는 방법이다 기능목록은 기능직에 적합하고 관리자목록은 관리직에 적합하다 비공개모 . .
집제도를 활용할 경우 선벌작업이 끝날 때까지는 종업원들에게 전혀 공개되지 않은 채
진행된다 따라서 이 방법은 충분한 자격을 갖춘 사람이 빠져버릴 우려가 잇으며 자격 . ,
미달자가 외부의 압력을 통해 선발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비공개모집제도는 내부모집 .
방법 중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컴퓨터를 활용한 기능목록이 많이 사용 ,
되고 있다 관리자 목록 및 기능목록이 데이터 베이스로 구축되어 있으면 더욱 손쉽게 .
적격자를 찾아낼 수 있다 만약 조직이 직원의 정보를 컴퓨터 데이터로 관리할 경우 직 . (
원데이터에서 필요한 기술 경험 소질을 갖춘 직원을 검색하면 조직이 내부직원 중에서 , ,
누가 새로운 직위에 가장 적합한지를 감별하는 과정을 단축할 수 있다.)
③ 기타
- 공개모집방법과 비공개모집방법 이외에도 내부추천이나 일시해고자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 가 내부추천 내부 구성원 특히 부서장의 추천에 의해 좋은 사람을 확보하는 방법이 . : ,
다 추천은 비공개적으로 받을 수도 있고 공개적으로 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내부추천 . .
은 개인의 개입이나 부서장의 압력으로 특정 인물이 선정될 가능성이 크다.
- 나 일시해고자 경제가 악화되면 종업원을 일시적으로 해고하게 된다 그러나 경제상 . : .
황이 호전되어 채용이 필요할 경우 일시해고자를 중심으로 재고용을 하게 된다 이는 .
단체협약사항에 일시해고의 기준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2) 외부모집방법
조직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기술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많은 전문경영자와 기술자를 필
요로 하게 된다 그러나 내부공급으로 많은 인적자원의 수요를 충족할 수 없게 되면 인적자 .
원관리자는 외부노동시장에서 유눙한 인재를 탐색하여 모집하게 된다.
- 외부모집은 외부의 인력시장을 통해 선발대상자를 모집하는 것이다 외부모집은 다양한 .
원천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모집활동이 일어난다 인적자원관리자는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 .
을 가장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원천에서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모집
활동을 하여야 한다 모집 방법으로는 광고 직업소개소 근로자 파견 전문회사 학교 단 . , , , ,
체 친지 자발적 응모자 특별행사모집과 같이 다양하다 , , , .
① 에 의한 모집 광고 및 인터넷(e-Recruiting)
⋅ 조직들은 보편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사람들에게 회사의 채용계획을 알리기
위하여 신문 전문잡지 인터넷 지역정보지 옥외게시판 등의 대중매체를 통한 , , , TV, ,
광고를 이용하여 모집하는 것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일반적인 방법이다.
⋅ 광고를 통해 모집을 할 경우에 인적자원관리자는 광고는 모집에 관한 정보뿐만 아
니라 기업 이미지를 지원자에게 제공하여야 하므로 지원자들의 주목과 흥미를 끌
수 있도록 광고매체의 선정과 광고문안의 작성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광 .
고는 짧은 시간에 많은 잠재 후보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비용이 많
이 드는 단점이 있다.
⋅ 최근 인터넷모집은 가장 빨리 발전하는 모집방법 중 하나이다 인터넷 모집의 경우 .
대개는 응모자를 일정기간 동안만 모집하는 정기모집이 아닌 연중모집이 이루어지
는 수시모집 방법을 택하고 있다.
⋅ 인터넷모집의 장점
① 다양하고 많은 수의 지원자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입장에서 인재 선발
의 폭을 넓힐 수 있다.
② 기업이 필요로 하는 특정한 지원자군을 타겟으로 삼아 모집할 수 있다.
③ 지원자들과의 신속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양방향 소통 .( )
④ 모집업무가 쉽고 간편해 진다 실시간 모집이 가능하고 .( )
⑤ 모집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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